서브메뉴

본문

사랑으로 나는 외 (2000년 제14회 소월시문학상 수상작품집)
사랑으로 나는 외 (2000년 제14회 소월시문학상 수상작품집)
저자 : 김정란
출판사 : 문학사상사
출판년 : 1999
ISBN : 8970123253

책소개

제 14회 소월시문학상 작품집. 자유분방한 시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대상 수상작 김정란 시인의 을 비롯해 고재종 ,송찬호 ,장석남 등 수상작과 추천우수작,기수상시인 우수작을 수록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김정란 씨는 자유분방한 시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시적 언어의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 정신의 폭을 넓혀 온 시인이다. 어떤 경우에는 실험적 의식이 돋보이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시적 기법의 현란함을 자랑하기도 하지만, 자기 언어를 통제하는 힘과 거기서 비롯되는 시적 긴장을 놓치는 법이 없다. 김정란 시인이 보여 주고 있는 시적 상상력의 역동성이 소월시문학상의 영예와 전통 위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길 바란다.
-'제14회 소월시문학상 수상작 선정이유서'에서 일견, 전통적 서정성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소월의 시와, 모더니스트의 시학을 견지해 왔던 제 시세계는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수상 소식을 처음으로 접했을 때, 그 사실 때문에 당황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콘텍스트를 옮겨 놓고 생각해 보면, 소월은 당대의 어떤 시인보다도 모던한 시인이었으며, 시적으로도 긴장하고 있는 시인이었습니다. 더더욱, 소월이 여성 화자의 목소리로 말했다는 사실이, 줄기차게 여성의 이름으로 말해 왔던 저로 하여금 그의 이름으로 주어지는 이 상을 큰 기쁨으로 받게 합니다.
-'수상 소감' 중에서

시인은 현실의 그녀인 체하면서 완전히 다른 그녀로서 활동한다. 그것은 시인의 시가 전통적 서정시를 따르는 체하면서 아주 다른 시를 생산한다는 것과 동형 관계에 있다.
순전히 형태적인 차원에서 보면, 시인은 소월에 그 뿌리를 대고 있는 한국시의 여성주의적 전통을 따르는 체하면서 그것을 뒤집는다.
-'김정란의 시세계' 중에서(정과리ㆍ문학평론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대상
김정란 - 사랑으로 나는 외
수상작가 자선작 - 당신의 어깨 외
2. 추천우수작
고재종 ─푸른 자전거의 때 외
나희덕 ─흙 속의 풍경 외
송찬호 ─검은머리 동백 외
이윤학 ─기찻소리를 듣는다 외
장석남 ─겨울 모과나무 외
정끝별 ─강진 편지 외
함민복 ─옥탑방 외
3. 기 수상시인 우수작 : 임영조 - 틈 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