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지각의 현상학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 (후설과 메를로-퐁티)
저자 : 이남인
출판사 : 한길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35668939

책소개

『지각의 현상학』은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을 후설의 현상학과 비교하면서 양자의 관계를 해명한 책이다.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근본구상부터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등의 대해 자세하게 알아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상학, 현대철학의 핵심 사조
생동하는 경험 속에 의식되는 현상을 분석한다
후설(E. Husserl)에 의해 창시되어 쉘러, 하이데거,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레비나스, 슈츠 등을 통해 전개되어 나간 현상학은 현대철학의 핵심적인 사조 중의 하나이다. 현상학은 일체의 형이상학적 사변을 거부하고 구체적이며 생동하는 경험 속에서 우리에게 의식되는 “사태”, 즉 “현상”을 엄밀하게 분석하고자 하는 철학이다. 현상학이 현상학이라 불리는 이유는 그것이 이처럼 우리에게 의식되는 다양한 “사태”, 즉 “현상”을 분석하는 철학이기 때문이다. 후설을 비롯해 그를 이어 등장한 수많은 현상학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현상”을 분석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현상학을 전개하였고 그를 통해 인식론, 존재론, 윤리학, 미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를 쇄신하였으며 이러한 작업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현상학과 현대철학 이해의 중요한 의미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현상학의 전개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학자 중의 하나는 프랑스가 낳은 세계적인 현상학자인 메를로-퐁티이다. 메를로-퐁티는 1945년에 출간된 그의 주저 『지각의 현상학』에서 신체 현상을 철저하게 분석하면서 지각세계의 구조를 해명하고 그를 통해 지각의 현상학을 전개해 나갔다. 신체 현상과 지각세계의 구조를 철저하게 분석해나간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은 현대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세기적인 작품으로서 그의 출간 이후 현상학 및 현대철학의 전개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지각의 현상학』에 대한 철저한 연구는 그의 출간 이후 전개된 현상학과 현대철학을 깊이 있게 이해함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현상학의 창시자 후설,
메를로-퐁티 현상학에 결정적 영향
메를로-퐁티가 지각의 현상학을 전개함에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철학자 중의 한 사람은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이다. 이처럼 메를로-퐁티가 후설의 영향을 받아가면서 자신의 현상학을 전개해 나갔기 때문에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면서 그동안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관계를 해명하려는 여러 가지 연구들이 있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자 사이의 관계는 아직도 불투명한 채로 남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의 관계를 규명하는 작업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이러한 작업은 우선 메를로-퐁티의 철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둘째, 이러한 작업은 동시에 후설의 현상학을 보다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셋째, 이러한 작업은 메를로-퐁티의 현상학과 후설의 현상학 사이의 대화를 시도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그를 통해 현상학 및 현대철학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 현상학의 관계 체계적 규명
서울대 철학과 이남인 교수에 의한 세계 최초의 연구성과
저자 이남인 교수는 『후설과 메를로-퐁티 지각의 현상학』에서 후설의 현상학이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으로 나누어진다는 사실에 착안해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후설의 정적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은 그 근본이념에 있어서 다르지만 후설의 발생적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은 그 근본이념에 있어 근본적인 유사성을 보인다. 이 교수는 이러한 사실을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해명하였다.

1장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근본 구상을 검토한 후, 3장에서는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의 구별에 대해 살펴보고, 4장에서는 후설의 정적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관계를 해명하였다. 5장에서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전체적인 개요를 살펴본 후, 6장과 7장에서는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과 후설의 발생적 현상학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을 체계적으로 해명하였다. 거기에 이어 8장에서는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 전체와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후설의 현상학과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사이의 관계를 해명한 것은 전세계적으로 이남인 교수의 이번 책이 처음이며, 여기에 그 독창성이 놓여 있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후설의 현상학, 메를로-퐁티의 현상학, 양자의 관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그를 통해 현상학의 새로운 지평이 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을 내면서

1 서론
2 메를로 - 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의 근본구상
3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
4 후설의 저적 현상학과 메를로 - 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5 메를로 - 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6 발생적 현상학과 지각의 현상학 (1): 사태와 방법을 중심으로
7 발생적 현상학과 지각의 현상학 (2): 구체적인 주제분석을 중심으로
8 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 메를로 - 퐁티의 지각의 현상학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