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역사 인식의 논리와 역사교육
역사 인식의 논리와 역사교육
저자 : 송상헌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7
ISBN : 9788952118486

책소개

『역사 인식의 논리와 역사교육』은 역사 인식론을 통한 역사교육을 논한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가 중심이 되어, 연구자들이 단행본의 형태로 자신의 연구성과를 정리하여 발표함으로써 역사교육연구의 그간의 경로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향후의 연구방향을 조망하는 역사교육연구총서가 발간되었다. 총서의 제1권인 이 책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 인식’의 역할과 중요성을 정리한 것으로, 역사학자나 교사가 가르치고 학습자는 배우는 전통적인 교육의 틀을 벗어나 학습자의 역사적 통찰력을 계발하고 시간의 두께를 인식하여 미래를 꿈꾸게 하는 ‘역사 인식론을 통한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교육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역사 인식론을 통한 역사교육을 논하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가 중심이 되어, 연구자들이 단행본의 형태로 자신의 연구성과를 정리하여 발표함으로써 역사교육연구의 그간의 경로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향후의 연구방향을 조망하는 역사교육연구총서가 발간되었다. 총서의 제1권인 이 책은 역사교육에 있어서 ‘역사 인식’의 역할과 중요성을 정리한 것으로, 역사학자나 교사가 가르치고 학습자는 배우는 전통적인 교육의 틀을 벗어나 학습자의 역사적 통찰력을 계발하고 시간의 두께를 인식하여 미래를 꿈꾸게 하는 ‘역사 인식론을 통한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교육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제시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머리에



제1장. 머리말



제2장. 교육내용의 중요성

1. 내용지식의 특성

2. 내용과 방법

3. 역사교과학

4. 역사교수학습론



제3장. 역사 인식론과 역사교육

1. 역사지식의 인식론적 배경

2. 역사 인식론교육



제4장. 시간성과 통찰력

1. 역사에서의 시간지평

2. 미래전망의 역할

3. 역사가의 통찰력



제5장. 역사연구와 인식의 방식

1. 계열의 설정

2. 생기를 불어넣는 예술가

3. 중요성 판단



제6장. 진리론과 역사 인식

1. 대응설

2. 정합설

3. 구성적 인식론



제7장. 자율론의 역사 인식 논리와 역사교육

1. 자율론의 역사 인식 논리

2. 자율론의 역사교육적 함의



제8장. 보편사의 역사 인식 논리와 역사교육

1. 보편사의 역사 인식 논리

2. 보편사의 역사교육적 함의



제9장. 역사서사의 인식 논리와 역사교육

1. 역사서사의 역사 인식 논리

2. 역사서사의 역사교육적 함의



제10장.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간행사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