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애 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메뉴얼
장애 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메뉴얼
저자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07
ISBN : 9788953477599

책소개

[머리말]

통합교육이 활발해지면서 장애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해 특수교사와 지역사회복지관이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경우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복지관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끝난 후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다. 즉 그러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자체보다도 프로그램이 종결된 이후의 과정이 보다 중요할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학교사회복지사가 함께 한다면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늘 학교에 상주하고 있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개입할 수 있으므로 사후관리에 용이한 위치에 있다. 또한 교사와의 연계도 용이하므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통합교육이 활발해지면서 장애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해 특수교사와 지역사회복지관이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경우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복지관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끝난 후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다. 즉 그러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자체보다도 프로그램이 종결된 이후의 과정이 보다 중요할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학교사회복지사가 함께한다면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늘 학교에 상주하고 있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개입할 수 있으므로 사후관리에 용이한 위치에 있다. 또한 교사와의 연계도 용이하므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프로그램 계획서
1.프로그램명
2.시행배경
3.목적 및 목표
4.프로그램 구조
5.세부프로그램 계획서
6.평가
7.관련 양식

Ⅱ. 부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