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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로 보는 중국역사
철도로 보는 중국역사
저자 : 김지환
출판사 : 학고방
출판년 : 2014
ISBN : 9788960713949

책소개

1840년 아편전쟁 이후 타율적으로 나라의 문을 열었던 중국이 이제는 정치, 군사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막강한 실력과 위상을 갖춘 명실상부한 G2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국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고 있으며, 세계는 바야흐로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소위 ‘중국열기’, ‘중국 신드롬’에 빠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의 발전과 팽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철저한 대비와 대응전략이 필요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역사적 경험을 공부하는 것이 첫걸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는 근대의 산물인 동시에 근대화를 가속화시켜 이를 전 지구적 범주로 확산시킨 주역이었다. 서구문명은 철도 등의 이기로 다가왔으며 중국으로서는 근대화와 자주독립이라는 양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철도가 불가결한 수단이 아닐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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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1840년 아편전쟁 이후 타율적으로 나라의 문을 열었던 중국이 이제는 정치, 군사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막강한 실력과 위상을 갖춘 명실상부한 G2로서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중국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넘쳐나고 있으며, 세계는 바야흐로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소위 ‘중국열기’, ‘중국 신드롬’에 빠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의 발전과 팽창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철저한 대비와 대응전략이 필요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역사적 경험을 공부하는 것이 첫걸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철도는 근대의 산물인 동시에 근대화를 가속화시켜 이를 전 지구적 범주로 확산시킨 주역이었다. 서구문명은 철도 등의 이기로 다가왔으며 중국으로서는 근대화와 자주독립이라는 양대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도 철도가 불가결한 수단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서구제국주의는 식민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은행과 철도를 통한 침략”은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을 침략하는 전형적인 방식이기도 하였다. 이와같이 철도는 근대의 이기이자 열강의 침략이라는 양면적 성격이 병존하였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철도의 부설에 대해 자연히 그 필요성과 위험성이 동시에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까닭에 근대 이래 중국에서 발생한 청일전쟁, 러일전쟁, 신해혁명, 만주사변 등 중대한 역사전 사건은 으레 철도문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따라서 철도는 근대 이후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매우 유용한 통로가 될 수 있다.

더욱이 본서는 철도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을 치밀한 고증을 통해 대담한 가설을 제기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에 처음으로 철도가 부설된 사실에 대해 “중국인민의 반대와 반제투쟁”으로 묘사되는 종래의 해석은 역사적 사실과 부합되지 않으며 중국 일반은 호기심과 호의를 가지고 이를 지켜보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동청철도 부설권이 종래 강대국 러시아가 중국에 강요하여 얻어낸 결과라는 종래의 역사 해석에도 이의를 제기하고, 이는 청일전쟁에서 패한 중국이 일본에 대항하기 위한 열강과의 군사밀약의 필요성을 간과한 것이며, 이미 청조 내부에서도 합의를 마친 사안이라고 지적하였다. 또한 간도협약의 경우도 일본제국주의가 러시아의 동청철도 노선에 대항하기 위해 병행선을 부설하기 위한 권리를 획득하기 위한 대가로서 체결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이와같은 역사적 해석을 뒷받침하기 위해 본서는 근대 이후 중국과 일본, 한국 등에서 작성된 정부문서, 극비문서, 신문, 정기간행물 등을 빠짐없이 수집하여 고증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료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본서는 철도를 통해 근대 이후 중국의 역사를 조망하고 있다. 종래 중국근현대사와 같이 시간의 전개에 따른 전통적인 서술방식을 탈피하여 근대의 이기이자 서구 제국주의의 침략 공구였던 철도를 통해 근대 이후 중국의 역사를 관통하여 살펴보고 있다. 본서는 중국역사를 연구하는 연구자나 전공자뿐만 아니라 중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철도를 통해 중국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7



1 근대화와 침략의 두 얼굴

- 철도 지식의 전래와 중국철도의 탄생 : 吳淞鐵道 (1876) 27

서론 29

1. 근대 철도 지식의 전래와 철도 부설론의 등장 31

2. 오송철도에 대한 관민의 상이한 대응 37

3. 철도 부설 논쟁과 중국철도의 초보적 발전 49

결론 60



2 철도를 통해 세력을 확장한 러시아

- 러시아의 동방정책과 중러관계의 변화 : 東淸鐵道 (1895) 63

서론 65

1.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중국 관동철도 67

2. 청일전쟁과 중국의 전시외교 74

3. 삼국간섭과 일본의 대응 81

4. 청러밀약과 동청철도 부설권 89

5. 요동반도 조차와 중러관계의 변화 99

결론 108



3 일본은 왜 간도협약을 체결하였나

- 간도협약과 일본, 러시아, 중국 그리고 조선 : 吉會鐵道 (1910) 111

서론 113

1. 동청철도에 대한 일본의 인식 114

2. 간도협약과 일본의 만주철도 부설권 획득 118

3. 吉長, 吉敦, 敦圖鐵道와 길회철도의 완성 126

4. 길회철도 부설에 대한 중국관민의 대응 133

5. 북선 종단항의 설정과 동청철도의 매입 142

결론 154



4 부산에서 만주에 이르는 직행열차

- 한반도-만주 직통철도와 일화배척운동 : 安奉鐵道 (1911) 157

서론 159

1. 한반도 종관철도와 안봉철도 160

2. 안봉철도 개축에 관한 중일협상 169

3. 안봉철도와 일화배척운동 181

결론 192



5 새로운 철도가 시장을 변화시키다

- 철도 부설과 중국동북시장의 변화: 安奉鐵道 (1911) 195

서론 197

1. 안봉철도 부설과 압록강철교의 가설 198

2. 철도운송화물에 대한 국경관세의 경감 207

3. 3선연락운임제와 물류 유통의 변화 216

결론 225



6 철도를 통해 중국을 지배한다

- 열강의 중국철도 공동관리안과 북경군벌정부 : 川漢鐵道 (1920) 229

서론 231

1. 열강의 중국철도 분할과 사천보로운동 232

2. 일본의 팽창과 철도 공동관리안의 출현 242

3. 철도 공동관리안과 북경군벌정부 251

결론 261



7 세계를 놀라게한 중국발 열차강도사건

- 열차강탈사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 津浦鐵道 (1925) 263

서론 265

1. 진포철도 연선지역의 旱災와 土匪의 발호 268

2. 임성사건에 대한 북경정부의 대응과 官匪 교섭 273

3. 철도관리안과 북경정부 283

결론 291



8 한국인의 눈에 비친 열차강도사건

- 상해임시정부 여운형의 탐방기록 : 津浦鐵道 (1925) 293

서론 295

여운형 소개 295

탐방기록 297



9 소련의 세력 팽창을 저지한 동서횡단철도

- 중국철도부의 설립과 서북개발의 의의 : ?海鐵道 (1927) 313

서론 315

1. 중국철도의 전근대성과 철도이권회수운동 316

2. 소련의 土西鐵道와 신강문제 321

3. 남경국민정부 철도부의 설립 325

4. 철도 부설 정책과 롱해철도 336

5. 롱해철도와 서북개발 341

결론 347



10 철도 침략에는 철도 부설로 대항한다

- 일본의 만주침략과 동북교통위원회 : 南滿洲鐵道 (1931) 351

서론 353

1. 철도자판운동과 남만주철도 병행선 355

2. 만철 병행선의 정치, 군사적 성격 362

3. 동북교통위원회와 호로도 축항 371

4. 일본의 동북 침략과 철도 378

결론 388



11 철도를 둘러싼 동북아 각국의 각축전

- 중동철도 매각과 일본, 소련, 만주국, 그리고 중국 : 中東鐵道 (1935) 393

서론 395

1. 중소협정, 봉소협정과 중동철도의 성격 변화 396

2. 중국의 철도이권회수운동과 중동철도 매각론의 부상 402

3. 중동철도 매각협상과 중일소관계 406

4. 만주국 승인과 중동철도 매각과의 연관성 413

5. 매각가격의 협상과 결정 422

결론 427



12 소련은 왜 중동철도를 일본에 매각하였나

- 신유통망의 형성과 만주시장의 변화 : 中東鐵道 (1935) 431

서론 433

1. 중동철도와 남만주철도, 길회철도의 상호관계 436

2. 중국 동북지역 상품유통망의 변화 443

3. 상품 운송량의 감소와 중동철도의 매각 453

결론 465



13 고속철도와 21세기 중국의 굴기

- 환발해지역과 장강삼각주지역의 연계 : 京?鐵道 (2011) 469

서론 471

1. 각국 고속철도의 발전과 중국철도의 현황 473

2. 경호고속철도 부설의 배경 477

3. 경호고속철도의 부설 계획 482

4. 경호고속철도의 경쟁력과 기대 효과 487

5. 경호고속철도의 개통과 중국경제의 발전 494

결론 498



참고문헌 501



사항색인 521

인명색인 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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