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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매너의 이해
비즈니스 매너의 이해
저자 : 손일락
출판사 : 한올출판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83256805

책소개

직장과 국제무대에서 개인이나 조직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매너를 소개한다. 이미지 메이킹, 표정, 인사법, 메이크업과 복장, 자세 등을 전반부에서 다루고, 후반부에는 앞에서 익힌 매너와 에티켓의 결실을 측정해 볼 수 있는 부분을 실었다. 전화 예절, 테이블 매너, 고객 응대 매너, 경조사 매너, 방문 매너 등 직장인에게 필요한 매너 전반을 아우르는 책. 또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인사서류 샘플들과 면접 등에 관한 사례, 신문기사 등을 소개하며 취업준비와 전략에 관한 이야기도 다룬다. 국제화 시대의 흐름을 대세로 인식하고, 이문화 커뮤니케이션과 타 문화에 대한 이해가 시급하다는 판단 아래 준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국제화 시대에 걸맞은 매너와 에티켓을 배우고 익히는 한편,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적용되는 스킬을 습득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저자들의 소망은 매너와 에티켓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궁극적으로 기업경영, 또 개인 레벨에서라면 학교생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왕이면 직장과 국제무대에서 개인이나 조직의 이미지향상에 기여해 경쟁력을 제고 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재의 후반부에서는, 전반부에서 배우고 익힌 매너와 에티켓의 결실을 측정해 볼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했다. ‘준비’와 ‘도전’하는 자는 아름다운 법이다. 특히 ‘취업준비와 전략’은 이제 막 인생의 긴 여정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려는 생각으로 할애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현실적인 감각을 키우고, 평생직업 및 직장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며 긍정적인, 낙관적인 마인드로 헤쳐 나가길 기대한다. 직장과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정도(正道)가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현실을 감안하면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나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일일 것이다.

단순히 돈을 벌고, 경제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직장과 직업이 아니라 진정 ‘하고 싶어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자신의 ‘일’을 찾아가길 바라는 마음이다. 본 교재나 인터넷에서 다루는 인사서류의 샘플들, 즉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등에 관한 사례와 신문기사는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 사회는 되도록이면 많은 정보를 입수하고, 준비하는 자가 승리할 수 있는 냉엄한 무대이다. 미흡하지만 본 교재의 행간에 숨어 있는 진의를 이해하길 기대하며, 준비하는 모든 이들이 진정한 삶의 승리자가 되길 기원한다.

- 출판사 제공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비즈니스 매너의 개념과 의의
1. 매너의 개념과 문화
2. 에티켓의 유래와 기본 요소
3. 비즈니스 매너의 개념과 의의

Chapter 02 비즈니스 매너와 인간관계
1. 친절과 감성지수
2. 감성 지능
3. 친절과 인간관계
4. 비즈니스 매너와 인간관계

Chapter 03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 메이킹
1. 첫인상 관리의 의의
2. 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 메이킹

Chapter 04 비즈니스 매너와 표정의 연출
1. 표정의 중요성
2. 밝은 표정의 효과
3. 표정의 체크 포인트
4. 호감 가는 표정과 음성을 위한 근육운동
5. 비즈니스맨의 표정 관리와 미소

Chapter 05 인사예절
1. 인사의 중요성
2. 인사의 5가지 포인트
3. 인사의 기본자세
4. 인사의 종류
5. 자연스러운 인사법 6
6.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른 인사법
7. 소개 매너의 기본
8. 명함 수수 매너
9. 악수 매너

Chapter 06 용모와 복장
1. 용모와 복장 연출의 중요성
2. 헤어 두(hair-do)
3. 메이크업(make up)
4. 복장
5. TPO에 맞는 향수의 사용
6. 용모와 복장 점검표
7. 용모와 복장의 표준

Chapter 07 바른 자세와 안내
1. 친절하고 바른 자세의 중요성
2. 친절한 자세의 포인트
3. 기본자세
4. 방향 안내 요령
5. 물건·서류를 건네는 요령
6. 장소를 안내하는 요령
7. 기타 상황별 안내 요령 및 태도

Chapter 08 공감의 대화 예절
1. 대화의 중요성
2. 대화의 요소
3. 대화예절의 기본
4. 대화의 내용
5. 대화의 태도
6. 대화의 기술

Chapter 09 전화예절의 기본
1. 전화예절의 중요성
2. 전화의 특성과 에티켓
3. 전화의 3대 문제점
4. 전화에 대한 고객의 기대
5. 전화의 5단계 접점
6. 전화응대 실습
7. 전화응대 용어 사용의 예
8. 상황별 전화응대 예절
9. 휴대전화 사용 에티켓

Chapter 10 고객응대 매너
1. 고객과 소비자의 개념
2. 고객의 중요성
3. 고객응대의 마인드
4. 고객응대의 기본
5. 고객의 입장에서 호감이 가는 비즈니스맨
6. 고객응대의 4단계
7. 고객심리
8. 유형별 고객응대 요령 및 원칙
9. 고객 불평처리의 절차 및 내용

Chapter 11 테이블 매너
1. 식사 전의 매너
2. 식사 중의 매너
3. 식사 후의 매너
4. 뷔페와 와인의 매너
5. 세계 각국의 식사예절

Chapter 12 일상.공공.글로벌 매너
1. 직장 예절
2. 경조사 예절
3. 음주.흡연 예절
4. 방문 예절
5. 거리 예절
6. 관람 예절
7. 승차 예절
8. 글로벌 에티켓과 매너

Chapter 13 취업준비와 전략
1.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첫걸음, 이력서
2. 독창적인 자기소개서 작성의 노하우
3. 효과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면접의 요령
4. 취업준비와 전략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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