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이 내린 광기
신이 내린 광기
저자 : 제프리A.코틀러
출판사 : 시그마북스
출판년 : 2008
ISBN : 9788984453234

책소개

그들의 창조적인 광기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었다!

〈신이 내린 광기〉는 플라톤이 '신이 내린 광기'라고 표현한 창조적 능력과 정신병 간의 관계에 대해 조명한 책이다. 여러 분야에서 개개인의 성격 및 배경을 바탕으로 선정한 인물들을 통해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양극성 장애, 섭식장애, 인격장애 등의 정신병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이러한 인물들은 자신의 장애를 활용하여 창조적인 에너지를 발휘하였으며 그 결과로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이 책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신이 내린 광기'가 드러나는 복잡한 과정을 살펴본다. 실비아 플라스, 주디 갈랜드, 마크 로스코, 어니스트 헤밍웨이, 버지니아 울프, 찰스 밍거스, 바슬라프 니진스키, 마릴린 먼로, 레니 브루스, 브라이언 윌슨 등 10명의 천재적 예술가들의 자전적 이야기를 통해 창조적 능력과 정신병 사이의 관계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심리상담 전문가인 저자는 부모와 형제 관계를 비롯한 가정환경, 재능과 대인관계 등 훗날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쳤을 성장 과정, 재능을 드러내며 절정에 도달할 때까지 겪었던 심리 변화와 건강 상태, 자신의 광기에 대처한 자세와 그 영향 등 천재적 예술가들의 삶의 면면을 들여다본다. 이를 통해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든 그렇지 않든, 한계를 극복하고 한층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광기가 없는 위대한 천재는 없다(There is no great genius without a mixture of madness).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 ~ BC 322)

갖은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현대사회에,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마음의 감기’라는 말과 함께 이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하지만 병원에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라기보다는 여전히 ‘질병 이상’ 혹은 ‘질병 이하’로 보는 시선이 많고 이에 따라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지기는 아직 힘든 상황이다. 사회적 시선 때문이든 우울증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자신의 판단 때문이든 간에, 정상적인 병원 치료 과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엔 술이나 마약과 같은 약물에 의지하려 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위험하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많은 천재 예술가들에게 ‘우울증’이라는 질병은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그들의 예술성 옆에 놓이면 ‘우울증’이 낭만적으로까지 느껴지기도 한다. 과연 우울증이나 정신분열증이 그들의 예술성을 더욱 높여주는 역할을 했는가? 그들의 정신적, 심리적 병약함은 정말 신이 내려준 광기에서 비롯된 것인가? 안타깝게도 우울증이나 환청 같은 정신적 문제가 악화됐을 때 대부분 예술가들은 그들의 작품 대신 죽음으로 눈길을 돌렸다.

〈신이 내린 광기〉에서는 실비아 플라스, 주디 갈랜드, 마크 로스코, 어니스트 헤밍웨이, 버지니아 울프, 찰스 밍거스, 바슬라프 니진스키, 마릴린 먼로, 레니 브루스, 브라이언 윌슨 등 10명의 천재적 예술가들의 자전적 이야기를 통해 ‘창조성과 정신병’ 사이에 대한 해답을 엿볼 수 있다. 그들이 태어났을 때의 부모와 형제 관계를 비롯한 가정환경, 훗날 그들의 재능과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쳤을 성장 과정, 재능을 드러내며 절정에 도달할 때까지 겪었던 그들의 심리 변화와 건강 상태, 자신의 광기에 대처한 그들의 자세와 그 영향 등 독특한 삶의 면면 때문에 선택된 이 책 속의 인물들처럼 극단적이지는 않더라도, 우리들의 내면 안에서도 이들의 삶과 어느 정도 유사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광기와 창조성의 본질: 그 허상과 실상

제1장 실비아 플라스_ 완벽한 죽음
제2장 주디 갈랜드_ 언더 더 레인보우
제3장 마크 로스코_ 피로 그려진 그림
제4장 어니스트 헤밍웨이_ 전설적인 삶
제5장 버지니아 울프_ 우울이라는 거대한 호수
제6장 찰스 밍거스_ 음악적 환상
제7장 바슬라프 니진스키_ 광기에 이르는 방식
제8장 마릴린 먼로_ 과잉보호
제9장 레니 브루스_ 외설과 저질의 코미디
제10장 브라이언 윌슨_ 물에 대한 두려움

에필로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