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오다 노부나가
오다 노부나가
저자 : 야마오카 소하치
출판사 : 에이케이(AK)
출판년 : 2007
ISBN : 9788987103563

책소개

일본의 천재적인 영웅, 오다 노부나가를 만화로 만나다!

야마오카 소하치의 소설 〈오다 노부나가〉를 재구성한 요코야마 미쯔데루의 만화 『오다 노부나가』 제6권. 완간. 〈도쿠가와 이에야스〉(전13권)〈도요토미 히데요시〉(전7권)처럼 야마오카 소하치의 소설을 요코야마 미쯔데루가 만화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1989년 일본에서 출간한 후 5천만 부가 판매되었다.

이 만화는 오늘날 전쟁과 다름 없는 무한경쟁의 세계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400여 년 전, 일본에서 태어난 천재적인 영웅 '오다 노부나가'의 삶과 사상을 들려주고 있다. 소설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오다 노부나가의 놀라운 천재성을 생동감 있게 그려냄으로써, 우리의 이해를 도와준다.

오다 노부나가의 천재성은 모든 부분에서 상식을 뛰어넘는 데에 있었다. 그는 관념이나 통념에 사로잡히지 않았다. 아울러 서양의 총을 도입하여 일본의 전투방식을 중세식에서 근대식으로 개혁했으며, 정보의 중요성을 깨닫고 전략의 으뜸으로 삼았다. 또한 인재를 등용할 때도 신분보다는 능력을 최우선으로 여겼다. 천민 출신인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발탁하여 무장으로 키워낸 자가 바로 오다 노부나가였다. 전6권 중 제6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일본 전후 최대의 베스트셀러인 "도쿠가와 이에야스"(대망)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자매편으로 근세 일본을 만든 개혁자 "오다 노부나가의 역사장 삶을 그린 야마오카 소하치의 소설"오다 노부나가"를 원작으로 하여 만화로 재현 것으로 1989년 일본에서 발매 이래 약 5천 만부가 판매되고 있다.

노부나가의 천재성은 무엇보다도 모든 면에 있어서 상식을 초월한 데에 있었다. 그는 고정관념이나 사회적 통념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는 정반대의 일을 하고 그것을 성공시킨다. 그리고 이 실적이 주위에 알려져 모방을 하게 되면, 그때 노부나가는 이미 다른 길을 걷는다. 따라서 노부나가는 같은 전법을 전술로서는 두 번 사용하지 않는다. 이것이 그의 상승전략이었다.
노부나가의 천재성은 중세적인 전투방식을 근대식으로 개혁한 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종래에는 기마무사를 중심으로 한 접근전이 전투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승패는 병력의 수, 또는 무술에 뛰어난 장수들의 손에 달려 있었다. 그러나 노부나가는 서구세계에 새로 등장한 총포를 도입하여 이를 실전에 배치함으로써 '전쟁혁명'을 일으켰다. 그리고 그는 일찍이 정보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정보가 8할, 실전이 2할'이라는 전투의 방정식을 전략의 으뜸으로 삼았다.
그의 천재성은 상업을 중시하는 새로운 경제활동을 장려하여 경제적 혁명을 단행함으로써 농경을 위주로 하던 폐쇄적 농경사회를 개방주의 시대로 바꾸어 거대한 부(富)를 획득하는 부국강병의 길을 열어놓았다. 관문을 철폐하여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 보장하고, 사카이 등을 국제항으로 개방하여 외국과의 무역을 장려했다.


그는 또 인재를 등용하는 데 있어서도 파격적이었다. 철저한 능력주의로 인재를 등용하고 종래와 같은 문벌, 신분주의를 배격했다. 그리고 부하의 결점은 눈감아 주고 장점을 찾아내어 이를 육성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등용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천민 출신의 하졸이었던 히데요시를 발탁하여 유능한 무장으로 키워 그의 오른팔로 삼았던 것이다.

그것은 이 책을 단지 4백여 년 전 일본에서 태어난 한 영웅의 한 이야기로만 이해하지 않았으면 하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는 전쟁과 다름없는 무한경쟁의 세계에 살고 있다.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나 성공하는 사람으로 처세하는 데 있어서 이 책이 하나의 타산지석(他山之石)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간절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거대한 짐승이 쓰러지다
아사쿠라의 패주
오다니 성의 함락
멀리 본 계획, 가까운 계략
나가시마 공격
나가시노 전투
다케다 가문의 멸망
벌어지는 사이
되돌려준 천 냥
혼노 사의 변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