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Teacher's Guide to ADHD)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Teacher's Guide to ADHD)
저자 : Robert Reid|Joseph Johnson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9704994

책소개

▶ 이 책은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교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와 행동적 중재를 폭넓게 다룸으로써 ADHD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우선, ADHD의 정확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종래의 허황된 통념을 대체하며, ADHD 학생의 효과적인 행동 중재 방법 및 학업적·사회적 문제, 자기 조절에 필요한 전략 등 교사가 알아야 할 ADHD에 관한 모든 정보를 망라한다. 더불어 ADHD와 관련된 최신의 연구 결과와 탄탄한 이론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ADHD 학생의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에 관한 가장 포괄적이고 활용하기 쉬운 내용 및 실질적인 문제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서 ADHD의 주요 쟁점을 빠짐없이 다룬다.

이 책은 또한 교사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 내 ADHD 학생의 성공을 돕는 실용적이고 실증적인 이론과 연구를 실제적이고 단계적인 지침으로 제시한다. 즉, ADHD의 본질과 치료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전문적인 교육 방법과 결합하여 제시하고, ADHD 학생 지도의 주요 영역인 학업기술·행동·자기조절·사회적 기술 영역에서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망라하며, 교사가 부모나 다른 학교교육 전문가와 효율적으로 협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까지 다룬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계적 교육과 구체적인 예는 교사가 효과적인 중재 및 조정을 실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저자 서문
Chapter 1 개관
1. ADHD라는 것은 없다?
2. ADHD, 별거 아니다?
3. 그동안 ADHD는 어디에 있었나?
4. 정말로 하려고만 한다면 할 수 있을 것이다?
5.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Chapter 2 ADHD란 무엇인가
1.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징
2. ADHD 진단 기준
3. ADHD와 관련 장애
4. ADHD 이론
5. ADHD 유발 가능 요인

Chapter 3 ADHD의 평가
1. 면담
2. 평정척도
3. 직접 관찰
4. 기록 검토
5. 학업적 검사
6. 의학적 검사
7. 위험신호 평가

Chapter 4 학교에서의 ADHD
1. ADHD 학생을 위한 법률: 장애인교육법과 재활법 504조
2. IDEA의 분류
3. 배치

Chapter 5 학교기반 ADHE 치료
1. 중다양식 치료 모델
2. 실행 모델
3. 대체 치료

Chapter 6 부모와의 협력
1. 가정 스트레스 요인
2. 부모를 위한 정보 출처
3. 부모 참여 격려하기
4. 가정-학교 활동

Chapter 7 약물치료
1. 교사는 약물치료를 통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2. ADHD에 사용하는 약물
3. 약물치료에서 교사의 역할
4. 약물치료 시작하기
5. 부모와 약물치료
6. 약물치료에서 문화적 요인

Chapter 8 기능적 행동 평가
1. 기능적 행동 평가의 개요
2. 기능적 행동 평가의 과정
3. 기능적 행동 평가의 실용적 활용

Chapter 9 행동 관리
1. 행동 관리
2. 교실 구성하기
3. 학급 관리
4. 중재

Chapter 10 학업과 ADHD
1. 핵심 문제 영역
2. ADHD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3. 수업 조정
4. 또래 교수

Chapter 11 자기 조절 전략
1. 자기 조절 전략의 논거
2. 자기 점검
3. 자기 관리
4. 목표 설정
5. 자기 강화
6. 자기 교습
7. 주의할 점과 한계점

Chapter 12 생존 기술
1. ADHD 학생의 사회적 문제
2. 조직화 기술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