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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사회과학 연구방법 : 논문 잘 읽고 잘 쓰기 위한 인식론적 기초
열린 사회과학 연구방법 : 논문 잘 읽고 잘 쓰기 위한 인식론적 기초
저자 : 강형철
출판사 : 퍼플
출판년 : 2020
ISBN : 9788924072471

책소개

이 책은 사회과학을 연구하려는 후학들에게 주는 나의 작은 선물, 아니 일종의 조언 모음집이다. 한국 사회에서 대학교수 대부분은 소정의 연구실적만 달성하면 급여는 물론 신분이 보장되어 소신껏 학문 활동을 할 수 있다. 혼자만의 연구실이라는 귀한 공간도 주어진다. 이 자원은 모두 우리 사회가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수가 만들어 내는 성과인 강의는 물론이고 논문이나 책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뜻에서 나는 이 책을 누구든 큰 대가 없이 볼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책 전체를 PDF 파일로 만들어 온라인 책방 등에서 형식적(?) 비용만으로 쉽게 내려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노트북이나 태블릿PC로 책을 보는 것을 더 편해한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혹시 실물 책이 필요한 사람은 주문형 인쇄(Publish On Demand) 온라인 서비스에서 주문해서 보면 된다. 물론 이때는 인쇄 등으로 발생할 비용을 내야 할 것이다.

지난 20여 년간 숙명여대 미디어학부에 재직하면서 대학원 연구방법론 수업을 담당해왔다. 연구방법론은 학문 연구의 세계로 첫발을 내딛는 신입생에는 신병훈련소와 같은 난코스이다. 이 수업에서 나는 대학원 신입생 시절에 내가 같이 겪었던 시행착오나 오해를 미리 방지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그때 배웠지만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 나중에야 알게 된 것들, 처음부터 잘못 알고 있던 것들, 그리고 기성 학자로 수십 년을 지내면서 비로소 깨달은 바들을 최대한 알려주고자 노력했다. 이제 내가 직접 대면해 가르치지 않는 한국의 사회과학 전공 대학원생 일반에게도 내 생각, 즉 사회과학의 인식론적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실제로 논문을 읽고 쓰는 데 도움 될 것이라고 믿는 바를 나누고자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책 쓴 이유와 줄거리
1. 사회과학의 원리와 한계 이해하기 10
2. 창의적 연구의 기초체력 기르기 11
3. 책의 구성 15

02 (도대체) 이론이란 무엇인가?
1. 대학원에 온 나는 누구인가, 여긴 어딘가? 24
2. 이론의 신화 깨기 29
1) 고래 싸움에 터지는 새우등 29
2) 무릎팍 도사와 학자의 차이는? 30
3) 엉터리 이론도 이론이다 31
4) 부족하니 이론이다 33
5) 이론, 논리적으로 연결한 문장들 36
6) 강형철의 이론 정의 37
3. 이론과 그 비슷한 것들 39
1) 이론 ≠ 법칙 39
2) 법칙을 설명하는 이론, 법칙으로 만드는 이론 43
3) 이론은 논리와 창의의 결과물 46
4. 법칙과 아이들 49
1) 경험적 일반화(empirical generalization) 49
2) 공리(axiom, postulate)와 제안명제(proposition) 50
3) 가설(hypothesis) 55
5. 맺는말 57

03 논문, 뭘 쓸까?
1. 논문이란 무엇인가? 60
1) 논문은 소통을 위한 글이다 60
2) 나의 생각, 나의 발견 64
3) 내 이야기로서의 논문: 석사 논문 사례 66
2. 무엇에 대해 쓸 것인가? 70
1) 기술적 연구와 설명적 연구 73
(1) 기술적 연구 74
(2) 설명적 연구 80
2) 탐색적 연구 88
3. 맺는말 102

04 논문, 어떻게 쓸까?
1. 논문 형식의 이유 104
2. 사례로 이해하는 논문 틀 107
1) 서론(Introduction) 107
2) 이론적 배경(Theoretical Background)/기존 문헌 검토(Review of Literature) 110
3) 연구방법(Methodology) 116
4) 연구 결과(Findings; Results) 117
5) 논의 및 결론(Discussion & Conclusion) 118
3. 내 말 네 말 구별하기 122
1) 내 말과 남의 말 구별해 쓰는 기본 원칙 124
2) 문헌 인용표기 127
(1) 일반적 인용 규정 127
(2) 여러 저자의 단일 연구 인용 129
(3) 두 편 이상 연구를 인용했을 경우 표기 순서 130
3) 참고문헌 목록의 작성 130
(1) 일반적 규정 130
(2) 일반적 문헌의 종류별 표기 131
(3) 온라인 자료 표기 135
4. 논문 읽고 쓰기에 대한 몇 가지 조언 138
1) 비판적 읽기와 기록하기 139
2) 논문 문체 143
3) 지도교수 면담 145
4) 연구자로서의 소양 148
5. 맺는말 150

05 현상의 이해, 변량의 이해
1. 변수의 이해 153
1) 삼라만상이 변수다 153
2) 변수 또는 변인? 155
2. 사회과학에서 변량의 의미 157
1) 변량의 뜻 157
2) 변량의 계산 159
3. 변량의 원인 찾기: 변량분석 165
1) 체계적 변량 (집단 간 변량) 166
2) 오차 변량(집단 내 변량) 168
3) 변량에 대한 이해와 변량분석(ANOVA) 및 T 검증 방법 170
4) 사회과학의 목적과 변량의 이해 173
3. 변량의 원인 찾기: 상관관계 분석 175
1) 상관관계는 두 변수가 변량을 공유하는 것 176
2) r = 공변량 180
3) 상관계수 r의 해석 183
4) 숨겨진 상관관계 187
5) r을 제곱하면 공통요인변량이 된다 189
4. 맺는말 195

06 제3의 변수를 찾아서 Ⅰ: 가외변수, 중재변수, 선행변수
1. 제3의 변수는 왜 중요한가 199
1) 이해를 확장하는 제3의 변수 199
2) 분석결과표로 찾아 내는 제3의 변수 202
2. 가외변수(Extraneous Variables) 206
3. 매개변수(intervening variables) 216
4. 선행변수(Antecedent Variables) 225

07 제3의 변수를 찾아서 Ⅱ: 조절변수, 억제변수, 왜곡변수, 요소변수
1. 조절변수(Moderator Variables) 238
2. 억제변수(Suppressor Variables) 242
3. 왜곡변수(Distorter Variables) 249
4. 요소변수 (Component Variables) 255
5. 맺는말 265

08 (실증적) 질적 연구의 이해
1. 양적 연구의 한계 268
1) 양적 연구의 논리 268
2) 양적 연구의 문제 270
(1) 설문조사의 한계 270
(2) 실험의 한계 272
(3) 사례 부족과 자료 접근 제한 276
2. (실증적) 질적 연구의 목적 277
3. 질적 연구로서 비교방법(comparative method) 281
1) 비교방법의 논리 282
2) 비교방법 연구의 유형 288
(1) 최대 유사사례 비교 (most similar comparison): 차이법 288
(2) 최대 상이사례 비교(most different comparison): 일치법 291
(3) 사례 연습 293
4. 질적 연구로서 사례 연구 295
1) 비이론적 사례 연구(Atheoretical case studies) 296
2) 해석적 사례 연구(interpretative case studies) 297
3) 가설 도출 사례 연구(Hypothesis-generating case studies) 298
4) 이론 확증 사례 연구(Theory-confirming case studies) 299
5) 이론 반증 사례 연구(Theory-infirming case studies) 300
6) 일탈 사례 연구(Deviant case studies) 301
5. 질적 연구의 평가 302
6. 맺는말 304

09 샘플링 이야기
1. 추리통계의 전제, 무선표집 307
2. 한번 읽고 넘어가는 표집 이론 310
3. 맺는말 329

10 결론: 철저하고 겸손한 연구자를 위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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