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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가치 (가치교육의 다양한 양태들)
교육과 가치 (가치교육의 다양한 양태들)
저자 : 곽덕주^김상섭^차태서^박주병^박철홍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2
ISBN : 9788925416861

책소개

이 책은 〈교육철학연구시리즈〉 제4편으로서, “교육과 가치”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글들을 모아 엮은 것이다. ‘교육’과 ‘가치’라는 두 단어를 결합하고 연결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본 저서에서는 교육을 기본적으로 가치 지향적 과업이라고 바라보며 교육과 가치는 내재적으로, 즉 개념적으로 연결된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 말은 우리가 교육을 한다고 말하는 이상, 그것은 항상 가치교육의 양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교육은 다양한 양태를 취할 수 있는데, 우리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촉발되도록 되어 있는 (교육적) 경험의 다양한 양태로 그것을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른다. 본 저서에 실린 글들은 이런저런 방식으로, 다양한 양태의 (교육적) 경험이 지니는 가치교육을 정당화하고 그 의미를 드러내 보이는 데 기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교육철학연구시리즈> 제4편으로서, “교육과 가치”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글들을 모아 엮은 것이다. ‘교육’과 ‘가치’라는 두 단어를 결합하고 연결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본 저서에서는 교육을 기본적으로 가치 지향적 과업이라고 바라보며 교육과 가치는 내재적으로, 즉 개념적으로 연결된다는 관점을 취한다. 이 말은 우리가 교육을 한다고 말하는 이상, 그것은 항상 가치교육의 양태를 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교육은 다양한 양태를 취할 수 있는데, 우리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촉발되도록 되어 있는 (교육적) 경험의 다양한 양태로 그것을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른다. 본 저서에 실린 글들은 이런저런 방식으로, 다양한 양태의 (교육적) 경험이 지니는 가치교육을 정당화하고 그 의미를 드러내 보이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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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서문 2

Ⅰ. 교육의 성격과 내재적 가치
1장. 경험의 계속적 재구성으로서 성장과 교육의 내재적 가치(박철홍) 25
1. 서론 27
2. 심미적 측면의 내재적 가치 31
3. 논리적 측면의 내재적 가치 45
4. 결론: 삶의 원초적 현상으로서 교육 55

2장. 오우크쇼트의 ‘시적(詩的) 대화’로서의 교육(방진하) 61
1. 들어가는 말: ‘양상’에서 ‘목소리’로 63
2. 대화의 가치 69
3. 시(詩)의 가치 78
4. ‘시적 대화’로서 교육의 가치 85

3장. 교육내용의 가치: 칠자유교과와 육예(박주병) 91
1. 서론 93
2. 칠자유교과 96
3. 육예 103
4. 자기이해로서의 교과 114
5. 결론 119


Ⅱ. 도덕적 경험의 교육적 가치
4장. 칸트의 이율배반 개념을 통해 본 인성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조상식) 125
1. 서론: 상황에 대한 인식 127
2. 역사적 개관 131
3. 개념적 불명료성과 이율배반 139
4. 결론 149

5장.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매킨타이어의 덕론(德論), 그리고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 논의(한기철) 155
1. 서론: 논의의 배경 157
2. 품성적인 덕과 이지적인 덕 160
3. 매킨타이어의 덕론 172
4. ‘사회적 실제’ 논의 185
5. 결론: 인간 삶과 두 가지 지식 194

6장. 니체의 두 가지 도덕과 현대의 학교교육(정경화) 197
1. 서론: 통제되지 않는 교실 그리고 교육 199
2. 니체의 두 가지 도덕 202
3. 노예도덕과 주인도덕의 관계 208
4. 현대사회의 노예도덕과 학교교육 215
5. 결론: 두 가지 도덕을 위한 학교의 재구조화 224


Ⅲ. 미적 경험의 교육적 가치
7장. 교육 이념으로서의 ‘美’: 쉴러(Schiller)의 ‘심성교육’(신춘호) 235
1. ‘인간성’의 이상과 현실 237
2. 희랍적 전통: ‘칼로카가티아’로서의 전인(全人) 242
3. 쉴러의 재해석: ‘유희충동’과 ‘이념으로서의 미’ 251
4. 현대적 시사점: 교육 이념의 ‘원류’와 ‘표류’ 264

8장. 미적 경험의 도덕교육적 함의(김상섭) 271
1. 문제제기 273
2. 미적 경험의 대상: 현상으로 드러난 자유 276
3. 실천이성의 새로운 경험가능성으로서 미적 경험 288
4. 미적 명령과 인간형성 303
5. 결론: 인간성의 필수조건으로서 미적 경험 310

9장. 맥신 그린의 ‘미적 체험 예술교육 접근’의 인문교육적 가치(곽덕주) 317
1. 서론: 인문학의 위기와 인문적 사유의 회복 319
2. 인문학적 글 읽기의 고유성 322
3. 맥신 그린의 미적 체험 예술교육 접근과 인문교육적 가치 328
4. 확장된 자기이해와 인문적 사유 회복 351


Ⅳ. 사유의 교육적 가치
10장.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에 드러난 사유와 도덕의 관계(박은주) 359
1. 서론 361
2. 아렌트의 문제의식: 전반적 도덕의 붕괴 364
3.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의 핵심 테제들 371
4. 도덕의 내적 조건으로서의 사유(thinking) 380
5. 사유와 도덕의 관계: 교육적 시사 390

11장. 하이데거의 ‘죽음과 탄생’의 자아형성의 논리(서용석) 397
1. 문제제기 399
2. 자기이해로서의 실존 402
3. 본래성과 세인 407
4. 본래성으로의 도약 414
5. 죽음과 탄생의 드라마로서의 삶과 교육 422

12장. 현대인의 오타쿠적 욕망에 비추어 본 플라톤의 교육적 사유의 가치 재해석(최진) 429
1. 들어가며 431
2. 데이터베이스 시대에 태어난 세대의 자기이해 435
3. 플라톤의 ‘쾌락의 측량술’과 취향의 질적 차이 450
4. 나가며: 교육이 처해있는 분열을 마주하게 하기 461

찾아보기 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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