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차이나는 클라스 (고전, 인류, 사회 편)
차이나는 클라스 (고전, 인류, 사회 편)
저자 : JTBC<차이나는 클라스>제작팀
출판사 : 중앙북스
출판년 : 2019
ISBN : 9788927809999

책소개

첨예한 갈등의 시대,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묻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고전·인류·사회 편 전격 출간!

불통의 시대를 지나 더 이상 침묵하지 않는 질문의 시대를 이끌어갈 책, 〈차이나는 클라스: 고전·인류·사회 편〉이 출간됐다. 이 책은 JTBC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의 첫 번째 책인 〈차이나는 클라스: 국가, 법, 리더, 역사 편〉에 이은 두 번째 책으로 고전 · 인류 · 사회 분야를 대표하는 9명의 강연자(고미숙, 김상근, 폴 김, 이정모, 이명현, 이진우, 전상진, 박미랑, 이나영)들이 고전에서 찾는 인생과 인간관계의 지혜, 인류와 지구의 미래를 위한 대비책,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모든 이들과 소통하며 살아가는 법에 대해 담아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질문’을 통해 ‘갈등’을 넘어 ‘화합’과 ‘상생’을 모색하다
JTBC 대표 교양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일방통행식 강연이 아닌, 쌍방향 토론식 수업의 형식을 띠고 있다. 그런 만큼 프로그램의 중심에는 질문이 자리 잡고 있다. 방송의 형식을 생생히 살린 본 책에서는 가상의 질문자인 ‘차클(차이나는 클라스의 줄임말)’이 하나의 주제 속에서도 디테일한 질문들을 끊임없이 던짐으로써, 누구나 궁금해하지만 어디서도 속 시원한 답변을 듣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풀어낸다.
이 책에 등장하는 총 9명의 강연자들은 시대와 국가를 초월해 인간의 본성과 본질을 탐구한 위인들은 무엇에 관심을 가졌는지, 인류의 미래와 지구 환경의 변화에 대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전쟁과 재해로 고통을 받는 지역의 아이들을 위해 세계 시민들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집단주의와 세대 갈등, 혐오 등으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사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지혜는 무엇인지 등등 우리 사회를 지탱해 나가기 위해 직시해야만 하는 사회 곳곳의 갈등을 파헤치고, 질문자들과 함께 쌍방향 토론식 수업을 통해 이 시대의 진정한 ‘화합’과 ‘상생’을 모색한다.
1장 ‘고전’ 편에서 고미숙 고전 평론가는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와 구암 허준의 《동의보감》 속에서 찾은 삶과 섭생에 관한 가르침을 소개하고, 김상근 연세대 신학대 교수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속에 숨은 진정한 군주, 진정한 강자의 조건을 살펴보며 인간의 본성과 본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2장 ‘인류’ 편에서 폴 김 스탠퍼드대 교육대학원 부학장은 열악한 교육 현장에서도 빛을 발하는 아이들의 창의성을 더욱 계발하고 청소년들을 세계 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교육의 조건을 말한다.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은 지구의 역사를 반추하며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이상 기후현상에 대한 분석과 대멸종을 슬기롭게 대비하는 지혜를 함께 모색한다. 이명현 세티연구소 한국책임자는 인류가 꿈꿔 온 우주탐험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인류의 미래에 대한 지혜를 탐구한다.
3장 ‘사회’ 편에서 이진우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는 소크라테스와 니체가 평생토록 몰두한 질문들을 소개하며 인류의 다양성과 프라이버시의 존중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전상진 서강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세대 간의 갈등이라는 주제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주의와 혐오 문제를 지적한다. 박미랑 한남대 경찰학과 교수는 범죄를 새롭게 정의하고 획기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법조계와 우리 사회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사회적 안전망에 대해 말한다.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세계 여성 운동의 역사를 살펴보며 대한민국 페미니즘의 현주소를 낱낱이 파헤친다.
프로그램의 메인 프로듀서인 신예리 보도제작국장은 단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질문과 대답이 오고가는 소통의 현장을 통해 “소통이 꽉 막힌 우리 교실과 사회에 변화의 메시지를 던지고 싶었다”며 “우리 교실에서, 일터에서, 그리고 정치의 현장에서 격의 없는 소통이 이뤄지는 세상이 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의 글
소박한 공간에서 진심으로 주고받는 '진실'이 꾸준히 불타오르길
_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

책을 시작하며 질문과 대답이 자유롭게 오고 가는 시대를 꿈꾸며
_신예리 JTBC 보도제작국장

1장 고전
고미숙 연암과 구암에게 길을 묻다
김상근 마키아벨리는 킹메이커인가

2장 인류
폴 김 질문이 생각을 바꾼다
이정모 여섯 번째 대멸종은 진행 중
이명현 너와 나는 별에서 온 그대

3장 사회
이진우 질문하는 당신이 철학자다
전상진 세대 갈등, 무엇이 문제인가
박미랑 어떻게 범죄를 예방할 것인가
이나영 페미니즘이 바꾼 세상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