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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조선의 서양음악 수용과 일본인의 음악활동
식민지 조선의 서양음악 수용과 일본인의 음악활동
저자 : 김지선 (엮음)
출판사 : 민속원
출판년 : 2021
ISBN : 9788928516278

책소개

식민지 조선의 서양음악 수용에 있어서 재조선 일본인들은 어떠한 역할을 하였을까?

한국과 일본의 서양음악 수용사 연구는 서로 관계없는 역사로 기술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한일 양국의 서양음악 수용은 근대라는 동시대성을 가진 지배국 대 피지배국이라는 격동의 역사 속에서 이뤄져 왔기 때문에, 그것을 별개로 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으로 파악해야 할 부분이 많다. 이때 한국과 일본의 근대음악사를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되는 재조선 일본인의 음악활동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한국 음악사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식민지 조선이라는 시대에 살았던‘ 사람’과 그의‘ 활동’에 주목하여 당시의 음악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일본인 음악가의 활동을 도식화하여 답을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시대 변화에 대응하면서 조선의 서양음악 형성에 일부분을 담당했다는 사실을 규명하고자 했다.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 중등음악교원 · 음악가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당시 조선 음악의 시대상을 조명하고 지금까지 서로 단절된 형태로 서술되어온 한일 근대음악사를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는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서장
1. 한국과 일본의 서양음악 수용사 연구
2. 이 책의 과제와 구성

제1장 식민지 조선의 서양음악 수용과정
1. 찬송가
2. 초기 서양음악 기관
3. 음악전문 교육기관:이화여자전문학교 음악과
4. 일본음악학교에 유학한 조선인
5. 소결론

제2장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 교원과 도쿄음악학교
1. 재조선 일본인 음악가와 음악활동 동향
2. 도쿄음악학교의 기능과 역할
3. 소결론

제3장 식민지 조선의 음악교육 정책과 음악교육 관련 교과서
1. 식민지 조선의 교육정책
2. 식민지 조선의 음악교육 정책
3. 식민지 조선의 창가 · 음악 교육관련 도서
4. 소결론

제4장 식민지 조선의 창가 · 음악 교육 실태
1. 『문교의 조선』과 『조선의 교육연구』의 창가 · 음악교육 관련기사
2. 두 잡지 기사에 나타난 초등교육의 창가 · 음악교육 실태
3.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에 초등교육을 받은 증언자의 인터뷰와 당시 학습노트
4. 소결론

제5장 식민지 조선의 사범학교 음악교원 활동
1. 식민지 조선의 사범학교 음악교원
2. 식민지 조선의 중등교원 양성
3. 사범학교 음악교원에 의한 창가교과서 및 음악이론서
4. 소결론


제6장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 음악회 실태
1. 조선의 클래식 음악회 상황
2. 일본인 음악가의 조선 방문 음악회
3. 일본인 음악가 조선 방문 음악회의 조선인 관객층
4. 일본인 음악가 음악회에 대한 조선인의 반향
5. 소결론

제7장 총력전 체제하의 음악의 역할과 일본인
1. 조선의 총력전체제운동 전개와 음악의 역할
2. 총력전 체제기의 음악 조직
3. 조선음악협회의 사업 활동과 일본인 음악가의 역할
4. 일본인 음악가의 역할
5. 소결론

종장
1. 근대조선이 맞이한 음악계 구도의 변화
2.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 음악활동
3. 한일 서양음악 수용사에서 일본인의 음악활동 의의
4. 소결론:앞으로의 전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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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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