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위한 권일용의 범죄심리 수업,인생명강 9)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모두가 안전한 세상을 위한 권일용의 범죄심리 수업,인생명강 9)
저자 : 권일용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22
ISBN : 9788950901912

책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국내 1세대 프로파일러 권일용이 전하는
악인의 시대, 모두를 구할 수 있는 본격 범죄 예방 가이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아홉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는 대한민국 최초로 프로파일링의 세계를 개척한 권일용 교수가 일상에 교묘히 스며드는 범죄를 심리학과 접목하여 낱낱이 파헤친 범죄심리 대중서다. 가스라이팅, 아동 학대, 데이트 폭력, 디지털 범죄, 스토킹 등 범죄가 일어나는 과정, 범죄 유형별 심리학 이론, 범죄자의 의도 간파하는 법 등을 실제 프로파일링 사례와 함께 소개하며,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범죄예방 지식을 아낌없이 제공한다. 이를 통해 범죄 피해를 줄이기 위한 인식의 전환부터 사회를 위한 따뜻한 안전망을 만드는 적극적인 태도의 중요성까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상은 어떻게 범죄의 현장이 되었는가?”
나를 지키고,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범죄심리 수업
〈소년심판〉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알쓸범잡〉 등 최근 범죄나 프로파일링을 접목한 드라마, 범죄를 분석하는 예능이 인기를 얻으며 각종 매체에서 범죄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도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한민국 1세대 프로파일러이자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원 권일용 교수는 “나와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범죄’가 내 곁에 은밀하게 다가와 있다는 일종의 두려움이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최근 우리 사회에는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각종 범죄가 연달아 벌어지고 있고 시간이 흐를수록 그 수법은 더욱 정교해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범죄에 언제라도 노출될 수 있다는 불안이나 두려움, 그리고 서로를 향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다. 범죄는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의 일이 되었다. 일상에 스며든 범죄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범죄의 형태와 상황을 직시하고 그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정이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에서는 오늘날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범죄를 심리학과 사회학의 여러 연구와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있다. 심리학과 사회학 이론을 안다고 해서 범죄를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해자가 어떤 생각과 판단으로 범죄를 저지르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범죄를 분석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둘 휴리스틱, 확증편향, 귀인 이론, 자기효능감, 이상심리라는 다섯 가지 이론 외에도 공격성, 죄책감 등 해소하지 못한 부정적 감정이 범죄로 이어지는 사례를 다룬다. “어떻게 저런 터무니없는 교리와 주장을 믿을 수 있지?”라고 생각하는 사이비 종교 집단의 가스라이팅, 그루밍 범죄를 휴리스틱과 확증편향의 심리 기제로 살펴보는 식이다. 이를 통해 범인의 심리는 물론 범죄에 휘말릴 수밖에 없는 이유와 피해자의 마음까지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던지는 여러 화두가 더 큰 연구와 우리 사회 범죄를 예방하는 논의를 이끌어내기를 바란다”며 “모두가 함께 대처하지 않는다면 누구라도 피해를 당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잔혹하고 끔찍한 범죄 사건을 떠올리는 일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지만, 사건이 일어나는 사회적, 환경적 배경을 이해하고 피해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촉구하는 태도가 우리의 삶을 위축시키는 범죄를 예방하고 서로를 보호하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것이 범죄인가’ 의심하는 순간부터 범죄에서 탈출할 수 있다!”
연쇄살인을 넘어 디지털 범죄까지
진화하는 범죄, 개인과 사회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오늘날 범죄는 점점 교묘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소리 없이 스며드는 범죄를 제대로 인식하고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처해야 한다. 저자는 공범을 형성하고 계획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조직폭력 범죄에서 연쇄살인, 디지털 범죄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 범죄 양상을 자세히 소개한다. 특히 자신이 경험하는 분노의 감정을 정서적 폭력으로 해소하는 갖가지 범죄들, 예컨대 가스라이팅, 그루밍 성범죄, 데이트 폭력, 아동학대처럼 오늘날 빈번히 발생하는 범죄의 원인을 진단하고 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예방법을 모색했다.
이를테면,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 스스로 자신을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지배력을 행사하는 가스라이팅 범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그 정도는 상하관계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지’라고 넘길 수 있는 수준을 넘어 최근엔 누군가를 죽음으로까지 몰아넣는 심각한 범죄가 되었다. 이러한 가스라이팅 범죄는 그 어떤 사건보다 주변 사람의 도움이 절실하다. 피해를 당하면서도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것은 가해자가 심리를 조종하기 때문이지 피해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은 피해자가 무슨 일을 당하고 누구와 만나는지 주변에 노출되지 않도록 집중하기 때문에 피해자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인간관계가 서서히 소멸한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징후를 발견하면 최대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야 한다.
개인적인 대처 외에도 사회 제도적인 변화도 필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정서적 폭력은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20년 만에 통과된 스토킹 범죄 법안처럼 범죄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정의하여 공론화의 대상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외에도 침입하기 쉬운 구조의 집들을 새롭게 바꾸고, 공원의 조명을 밝게 설치하는 등 환경을 재설계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기법 등 사회적 안전망도 중요하다.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는 단순히 사건의 수사일지나 프로파일링 사례를 담은 책이 아니다. 30여 년간 1천여 명에 달하는 범죄자를 대면하며 평생을 프로파일링에 몰두한 저자는 부드러우면서 설득력 있는 어조로 우리가 가진 범죄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바꾸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 새로운 수사 기법과 재범 방지 프로그램 그리고 법과 양형 기준 변화의 필요성을 알려준다. 그와 더불어 ‘내 마음의 범죄 환경’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사회 구성원에 대한 서로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지금도 어디에선가 가족, 친구, 동료가 교묘한 수법과 덫에 걸려 피해를 입고 있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피해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다시는 비참한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서로를 보호하는 예방 가이드를 얻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 교수진의 지식 공유 프로젝트 ‘인생명강’
인생명강은 전국 대학 교수진의 명강의를 엮은 시리즈로, 서울대 교수진의 강의를 엮은 ‘서가명강(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의 자매 브랜드이다. 대한민국 대표 석학들의 강의를 우리 삶에 유용한 지식 콘텐츠로 재구성해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 유튜브, 팟캐스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손쉽게 만날 수 있다. 회사에서, 가정에서, 인간관계에서 지혜가 필요한 직장인,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 인생의 고비마다 솔루션이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펼치는 명강의를 손쉽게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도서 시리즈
01 『보이지 않는 침입자들의 세계』 KAIST 의과학대학원 신의철
02 『내가 누구인지 뉴턴에게 물었다』 성균관대 물리학과 김범준
03 『살면서 한번은 경제학 공부』 명지대 경제학과 김두얼
04 『역사를 품은 수학, 수학을 품은 역사』 에든버러대 수리과학과 김민형
05 『개인주의를 권하다』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이진우
06 『관계에도 거리두기가 필요합니다』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권수영
07 『더 찬스 The Chance』 서강대 경제대학원 김영익
08 『마침내, 고유한 나를 만나다』 건국대 철학과 김석
09 『내가 살인자의 마음을 읽는 이유』 동국대 경찰사법대학원 권일용
… 경희대 사학과 강인욱
… 한양대 국어교육과 정재찬
… 명지대 산업대학원 박정호
… 홍익대 경영학과 홍기훈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전호근
…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조은아
…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장이권
… 경인교대 사회과교육과 김이재
… 성신여대 인재개발센터 이시한
… 연세대 철학과 조대호
…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모종린

* 인생명강 시리즈는 계속 출간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1강 범죄, 남의 일이 나의 일이 되는 순간
- 우리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범죄심리 지식

일상은 어떻게 범죄 현장이 되었나
조폭과의 전쟁 그리고 프로파일러의 등장
연쇄살인, 충격과 공포의 사이코패스들
즉시성 공격, 묻지마 범죄의 출현

악의 평범성, 누가 상황을 지배하는가
공격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타인을 해치려는 의도된 행동
우리는 언제, 왜 공격성을 띨까
공격성에 대한 이해: 일상 속 좌절이 공격으로 이어지는 순간들

사람과 상황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방식들
사람과 상황의 상호작용에서의 공격성
왜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 다르게 반응할까

2강 악의 마음을 읽으면 범죄를 억제할 수 있다
- 범죄자들의 심리를 간파하고 범죄를 예방하는 눈 기르기

악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불공정을 탓하는 자기합리화: 묻지마 범죄
상대방의 심리적 소유화: 왜곡된 관념의 폐해
중독의 늪, 벗어날 수 없는 무력감이 범죄로
연쇄살인과 다를 바 없는 조직범죄
미래의 범죄, 진화와 예방

알아두면 유용한 5가지 범죄심리
휴리스틱, 단순한 의사결정의 함정
확증편향,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귀인 이론, 내 탓인가 남의 탓인가
자기효능감, 바닥일 때 드러나는 범죄 성향
이상심리, 나도 어쩌지 못하는 내 마음

마음을 읽으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아이들은 왜 죄책감에 사로잡힐까
사랑하기 때문이라는 착각
나를 돌보는 시간

3강 현대 사회에 펼쳐지는 기묘한 악인전
- 오늘날 업데이트 되는 범죄의 형태

악의 마음은 어떻게 자라나는가
아동 학대,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는 폭력의 대물림
동물 학대, 갈등관계를 해소하는 비뚤어진 선택
해리성 장애, 내 안의 또 다른 나

누가, 왜 나를 함부로 조정하는가
나를 지배하는 폭력의 굴레
내 삶을 뒤흔드는 악마의 속삭임
친절함을 가장한 교활한 손길

그들은 어떻게 상황을 이용하는가
두려움과 공포심을 이용한 연쇄살인
사이코패스들의 교묘하고 집요한 심리전
사이코패스들의 왜곡된 심리
문화적 영향을 받는 범죄의 특성
디지털 범죄 수법의 진화
일상을 파고드는 사이버 범죄
사이버 범죄자를 잡아라

4강 빅데이터와 AI, 프로파일링의 미래
-혼란의 시대, 범죄 대처법도 바뀌어야 한다

나와 너를 보호하는 안전장치
첨단 기술의 융합과 시너지
AI와 인간의 프로파일링 대결
불안이 영혼을 잠식할 때
포모증후군,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사람들은 왜 가짜 뉴스에 혹할까

혼란의 시대에 개인과 사회는 어떻게 연결되어야 하는가
범죄 상황에 내몰리는 아이들
자존감과 자아상의 확립
혼란한 시대의 범죄 대처법

마음 단속, 내 안의 범죄 환경 없애기
가스라이팅과 그루밍의 전형적인 진행 수법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사람들의 심리

주요 키워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