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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이 재현을 논하다
미학이 재현을 논하다
저자 : 오종환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19
ISBN : 9788952120571

책소개

재현의 개념을 분석 미학의 방법론으로 개관하고 논의하다

예술은 현대에 들어서 무엇보다도 각광받는 인간의 활동 영역이다. 그러나 창작과 감상이라는 예술 본연의 활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예술 비평, 예술사, 예술 철학과 같은 인문학적 작업들이다. 비록 인간에게 작용되는 힘과 매혹은 예술 고유의 영역이더라도, 그것을 어떤 지적인 틀로 이해하여 우리 삶 속에 편입시킬 것인지의 문제는 인문학의 영역이 제공하는 반성과 성찰을 통해 가능해진다. 예술 철학으로서 미학의 학문적·사회적 역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겉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자명해서 설명의 여지조차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재현이 사실은 얼마나 복잡한 현상이며 관련된 논의의 풍부함은 어디까지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풍경화나 초상화 같은 전통적인 회화는 물론이고 현대에 와서 각광받는 사진과 영화, 만화 역시 세상의 모습을 다룬다는 점에서 재현적이다. 비단 예술뿐만이 아니라 온갖 종류 책들의 삽화, 캐리커처, 광고와 포장에 등장하는 그림들까지, 실로 우리의 삶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재현적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삶과 예술, 그것들의 과거와 현재에 걸쳐 가장 폭넓은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재현이지만 우리는 ‘이것이 저 대상을 재현한 그림’이라는 사실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비록 무언가의 그림이 된다는 사실, 그래서 이 그림이 저 대상을 재현하게 된다는 사실이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처럼 보일지라도, 그러한 현상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은 진지한 예술 철학의 주요한 탐구 과제의 하나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재현의 개념을 분석 미학의 방법론으로 개관하고 논의하다



예술은 현대에 들어서 무엇보다도 각광받는 인간의 활동 영역이다. 그러나 창작과 감상이라는 예술 본연의 활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예술 비평, 예술사, 예술 철학과 같은 인문학적 작업들이다. 비록 인간에게 작용되는 힘과 매혹은 예술 고유의 영역이더라도, 그것을 어떤 지적인 틀로 이해하여 우리 삶 속에 편입시킬 것인지의 문제는 인문학의 영역이 제공하는 반성과 성찰을 통해 가능해진다. 예술 철학으로서 미학의 학문적·사회적 역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겉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자명해서 설명의 여지조차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재현이 사실은 얼마나 복잡한 현상이며 관련된 논의의 풍부함은 어디까지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풍경화나 초상화 같은 전통적인 회화는 물론이고 현대에 와서 각광받는 사진과 영화, 만화 역시 세상의 모습을 다룬다는 점에서 재현적이다. 비단 예술뿐만이 아니라 온갖 종류 책들의 삽화, 캐리커처, 광고와 포장에 등장하는 그림들까지, 실로 우리의 삶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재현적 이미지들에 둘러싸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삶과 예술, 그것들의 과거와 현재에 걸쳐 가장 폭넓은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재현이지만 우리는 ‘이것이 저 대상을 재현한 그림’이라는 사실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비록 무언가의 그림이 된다는 사실, 그래서 이 그림이 저 대상을 재현하게 된다는 사실이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처럼 보일지라도, 그러한 현상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은 진지한 예술 철학의 주요한 탐구 과제의 하나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부 회화적 재현의 본성

1장 재현과 기호: 넬슨 굿먼의 재현론을 중심으로 | 김정현

서론: 모방론과 굿먼

굿먼의 기호 체계와 재현

굿먼의 재현론의 한계

결론: 굿먼이 남긴 유산

2장 미학적 분석 대상으로서의 재현 | 오종환

서론

닮음 이론

회화적 재현의 자연적 생성성과 다양한 회화적 재현 체계

결론

3장 회화적 재현과 ‘안에서 보기’ | 양민정

서론

그림이란 무엇인가?

‘안에서 보기’란 무엇인가

결론

4장 회화적 재현의 사실성과 로페스의 국면-재인 이론 | 최도빈

서론: 회화적 사실주의란?

기호 체계로서의 회화적 재현과 사실주의

체계 간(inter-systemic) 회화적 사실주의: 재현 체계의 정보제공 능력

체계 내(intra-systemic) 회화적 사실주의: 해석 체계와 지각적 개념

결론



2부 매체에 따른 재현의 양상

1장 음악에 대한 심적 표상의 이론들 | 이종희

서론: 표상으로서의 음악적 representation

심적 표상의 특징

음악적 표상에 대한 논의

결론

2장 음악과 재현, 그리고 절대음악의 신화 | 정혜윤

서론

음악적 재현

‘절대음악’의 신화

결론

3장 사진과 재현| 최근홍

서론: 사진 이론의 발전과 사진 미학

사진과 재현을 둘러싼 미학적 문제들

결론



3부 재현과 미학적 주제들

1장 재현적 그림의 인지적 지위 | 신현주

서론

명제 이론

드러냄 이론

직관주의

결론

2장 불편한 예술의 역설: 예술 속 재현과 부정적 감정의 문제 | 조선우

서론: 불편한 예술의 역설

불편한 예술의 역설에 대한 해결책들과 풍부한 경험 이론

다시 보는 메타반응 이론

의도된 불편함과 관객의 메타반응: 영화 을 중심으로

결론

3장 해석과 재현: 다양한 현대 미술작품에서의 재현 | 신운화

서론

예술작품의 해석과 재현

재현의 관례주의적 성격

좀 더 확장된 재현 개념의 필요성

현대미술에서의 재현

결론

4장 재현과 은유: 은유의 재현적 구조 | 강선아

서론

실재적 재현의 불가능성: 우리는 해석된 세계 안에서 살고 있다

경험의 범위로 한정된 세계와 재현의 관계

가능세계 의미론과 평등한 재현들

결론



4부 재현의 확장

1장 디지털 이미지에서 재현과 비재현의 문제 | 이은아

서론: 디지털 이미지의 고유성

디지털 이미지와 재현

시뮬라크르, 비재현

메타 이미지, 재현과 비재현의 교차와 종합

결론: 재현, 비재현의 변증법

2장 허구적 재현으로서의 비디오 게임 | 우성원

서론

비디오 게임과 예술

월튼적(Waltonian) 모델로 본 비디오 게임

상호작용적 허구로서의 비디오 게임

무엇을 재현하는가: 허구세계, 게임세계, 그리고 메타재현

결론

3장 포르노그래피적 재현과 예술 | 이해완

서론

포르노그래피와 예술의 양립 가능성 옹호

포르노그래피와 예술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비판

예술적 감상의 문제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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