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1 (올림포스의 신들)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1 (올림포스의 신들)
저자 : 토마스 불핀치
출판사 : 가나출판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57363010

책소개

전국 초등학생들에게 그리스 로마 신화 열풍을 일으킨 개정판. 그림작가가 홍은영에서 2000년 만화대상 학습만화 부문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서영으로 바뀌었고, 구판의 틀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지식을 보충했다.



애니가나(www.anigana.co.kr)를 방문하면, 를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어야 하는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와 일리아스?, 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나우티카?, 바그너의 오페라 , 제임스 맥퍼슨의 ?오시안? 등 수많은 이야기의 원형이 바로 신화이다. 베르니니의 , 카노바의 등을 비롯하여 헤라클레스, 아폴론 등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들의 조각상과 부조들이 유럽의 박물관을 채우고 있다. 그 외 신화 속 인물과 이야기들은 수많은 명화를 비롯하여 벽화, 항아리와 접시 등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모든 나라의 신화와 전설이 그 나라의 문화와 예술의 근간을 이루는데, 특히 그리스 로마 신화는 해당 지역뿐 아니라 서양으로 일컬어지는 유럽 전체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수세기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읽히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특히 고대 그리스인들은 특유의 창조력과 상상력으로 신화의 세계를 정립함으로써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서양문화의 고전으로 오늘날까지 살아숨쉬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그리스 로마 신화는 문학, 철학, 언어학, 사회학, 역사학 등 거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서양 문화의 보물창고이자 그것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첫 번째 단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본서의 저자는 신화를 알아야 신화를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한다. 1903년 비행기를 발명한 라이트 형제는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를 발명한 ‘다이달로스의 설화’를 통해 인간도 하늘을 날 수 있다는 꿈을 키웠고, 이것을 실제로 증명해 보임으로써 비행기라는 신화를 창조한 것이다. 또한 컴퓨터 역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나 자동제어라는 개념은 이미 신화 속에서 헤파이스토스(불카누스)가 개발한 것이기 때문이다. 서양인 특히 미국인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면서 상상력과 꿈을 키워왔고, 마침내 발달된 과학문명을 가지게 되었다. 청소년의 감각에 맞춰 우리 눈으로 바라보고 재해석 그리스 로마 신화의 세계는 이야깃거리가 끝이 없을 정도이다. 이는 그만큼 소재가 풍부하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 마치 프리즘처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으며 그만큼 이해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책은 어차피 청소년기에 한번은 읽어야 할 고전이므로 우리 현실에 맞고 우리 눈으로 바라보고 재해석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청소년들에게 제시하고자 쓰여진 것이다. 즉 시대에 맞는 해석을 기본으로 청소년들의 감각에 맞는 신화 이야기를 쓴 것이다. ▣ 형식구성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소설 형식으로 구성했으며 마치 아빠가 들려주듯이 편안한 구어체 로 기술했다. 또한 아버지인 크로노스를 물리치고 올림포스 최고의 지위에 오른 제우스의 행위를 쿠데타로 표현했으며, 인간에게 신들의 불을 훔쳐다 준 죄로 벌을 받은 프로메테우스에 대해 구속과 사면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등 현재 시점에서 신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의 용어를 빌려 청소년들이 신화를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숨은 의미를 빨리 알 수 있도록 배려했다. ▣ 내용구성 우선 일방적이며 서구 우월적인 시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오비디우스가 주장하는 로마적 해석은 참고로 하되 원래 그리스 서사시인들, 즉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 아이스킬로스와 핀다로스의 관점을 대비하여 올바른 그리스 신화관에 입각하여 기술했다. 신화를 이야기하면서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부분을 첨부하였다. 영국의 고고학자 에반스는 크로노스의 미궁과 미노타우로스라는 괴물에 관한 설화에서 추측하여 크노소스 궁전 유적을 발굴했으며, 독일의 고고학자 슐리만은 호메로스의 서사시에 나오는 소아시아의 히사를리크 언덕을 파내려가다가 호메로스의 시에 나오는 보물들을 발굴함으로써 에게 문명의 비밀을 밝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세상에서 가장 예쁜 여자는?
세계와 신들의 탄생
최고의 신 제우스
올림포스의 위대한 12신
괴물들의 습격
플로메테우스와 판도라
대홍수와 데우칼리온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