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업가정신 (이론과 실천)
기업가정신 (이론과 실천)
저자 : 김영수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58534808

책소개

▶ 이 책은 기업경영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기업경영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01 기업가정신 전반 ... When & Where



Chapter01 기업가정신 연구의 intro

1.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가. 한국의 과거 기업가정신

나. 일본의 과거 기업가정신

다. 미국의 과거 기업가정신

2. 현대적 기업가정신

3. 현재에도 지속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기업가정신



Chapter02 기업가정신의 역사

1. 기업가정신의 탄생과 성장

가. 고대의 경제관: 변화에 대한 인식과 경제행위자에 대한 개념

나. 중세의 경제관: 상업행위자에 대한 기독교적 인식

다. 근세의 경제관: 근세 기업가 용어의 출현과 새로운 경제관

2. 기업가정신의 국가별 성장 특성

가. 포르투갈과 스페인

나. 프랑스와 영국

다. 네덜란드

3. 기업가정신의 경제학적 관점

가. 고전주의 경제학

나. 신고전주의 경제학

다. 신 오스트리아 학파 경제학

4. 기업가정신의 경영학적 관점

가. 공급부족의 시대(1900~1950)

나. 수요창조의 시대(1950~1980)

다. 공급과잉의 시대(1980~1990)

라. 자원경쟁의 시대(1990~2000)

마. 무한경쟁의 시대(2000~현재)

5. 하나의 학문으로서 기업가정신의 성장

가. 다양한 학제들로부터의 영향

나. 독자적 학문으로서 기업가정신

6. 기업가정신 현황(GEM, GEI)과 기업가정신의 필요성

가. 한국의 기업가정신 현황

나. 기업가정신 부활을 위한 대책



Chapter03 기업가정신의 정의

1. 기업가정신의 정체성에 대한 개요

2. 기업가정신에 대한 주요 학자들의 정의

3. 기업가정신의 정의에 대한 이슈들

가. 정의 자체의 어려움

나. 기업가정신 정의의 새로운 시도

다. 기업가의 특성 연구와 유형론

4. 기업가정신 분석 연구의 다양한 관점

5. 국내외 연구 동향과 추이 변화

가.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과거)

나. 향후 국내외 연구의 동향(현재 및 미래)



Part02 기업가 존재의 특성과 기업가정신의 행동 원인 ... Who & Why



Chapter04 기업가론

1. 기업가 연구 범주의 축소 필요성

2. 기업가 관련 연구의 세부 내용

가. 기업가의 존재 기원(Origin)에 관한 연구

나. 기업가의 성별(Gender)에 관한 연구

다. 기업가의 기타 특수성에 관한 연구

라. 복수 주체로서의 기업가

마. 기업가의 포괄적 연구

바. 기업가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



Chapter05 기업가적 기회

1. 기업가적 기회의 발생 원인과 그 중요성

2. 기회의 수명주기

3. 기업가적 기회의 정의

4. 기업가적 기회의 연구 흐름

5. 기회 인식과 개발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

가. 기업가적 기민성

나. 정보의 비대칭성과 사전지식

다. 우연한 발견 vs 체계적인 검색

라. 사회적 네트워크

마. 개인적 특성

6. 기회의 유형

7. 기업가적 기회의 발견과 실현의 메커니즘

가. 자원과 환경의 불균형 프레임의 메커니즘

나. 기회의 인식과 개발 메커니즘

8. 기업가적 기회의 관점에 관한 연구

가. Alvarez & Barney의 관점

나. Dutta & Crossan의 Kirznerian 관점과 Schumpeterian 관점

9. 기업가적 기회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가. Christensen의 존속적 혁신과 파괴적 혁신 관점

나. Su, Ross & Levina의 롱테일(Long tail) 전략 관점

다. Bingham, Furr & Eisenhardt의 기회 포트폴리오 관점



Chapter06 기업가적 환경

1. 기업가적 환경의 정의

2. 환경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기업가적 환경의 주요 이슈

가. 기업가의 유전적 환경

나. 기업가의 육성과 교육적 환경

4. 경영환경의 중요성

5. 기업가적 환경의 속성과 영향

가. 일반 경영환경

나. 기업가적 경영환경과 기업가정신



Chapter 07 기업가적 자원

1. 기업가적 자원의 정의

2. 기업가적 자원의 중요성과 세부 항목

3. 자원에 대한 중요한 연구의 흐름

가. 자원 중심 연구의 배경

나. 자원 준거 이론

다. 사회적 자본과 그 효과

라. Kirzner의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적 자원

4. 기업가적 자원과의 유사 개념 구분



Part03 기업가적 행동과 경영(Mindset & Process) ... How



Chapter 08 기업가적 마인드셋

1.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정의

2.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세부 내용

3.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타 요소와의 연계성

4.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필요성

5.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성공 조건

가. 개인 차원의 기업가적 마인드셋

나. 조직 차원의 기업가적 마인드셋

6. 기업가적 마인드셋의 개념적 구분



Chapter 09 기업가적 프로세스

1. 기업가적 프로세스의 정의

2. 기업가적 프로세스의 이론적 배경

3. 기업가적 프로세스의 대표 모형

가. Timmons 모형

나. Morris, Lewis & Sexton 모형

4. 기업가적 프로세스에서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기술

가. 기업가적 프로세스 제1단계에서 요구되는 기술

나. 기업가적 프로세스 제2단계에서 요구되는 기술

다. 기업가적 프로세스 제3단계에서 요구되는 기술

라. 기업가적 프로세스 제 4단계에서 요구되는 기술

5. 기업가적 벤처 창업 프로세스

가. 기업가의 의지 ... 단계(1)

나. 기업가적 전략(성공적 사업 아이디어 개발) ... 단계(2)

다. 벤처 창업 ... 단계(3)

라. 벤처의 경영과 성장 ... 단계(4)



Part04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 ... What



Chapter10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

1.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정의

2.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

3. 기업가적 행동의 결과 분류 체계의 수립

가. 결과 분류 체계의 수립 배경과 과정

나. 결과 분류 체계의 수립 방법

다. 결과 분류 체계의 내용



Chapter11 사회적 기업가정신

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이해

가.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정의

나.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

다. SE와 (영리추구) 기업가정신과의 비교

2. 사회적 기업가정신 심화 개념

가. 사회적 기업

나. 사회적 기업가

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라.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유사 개념의 비교



Chapter12 사내 기업가정신

1. 사내 기업가정신의 이해

가. 사내 기업가정신의 정의

나. 사내 기업가정신의 이론적 배경

다. 조직 차원의 CE 관점: 기업가적 지향성

2. 사내 기업가정신의 4가지 모델

3. 사내 기업가정신과 혁신의 결합

4. 사내 기업가정신과 성공을 위한 조건

가. 전략적 측면(win-win)

나. 문화적 측면

다. 제도적 측면

5. 사내 기업가정신과 지식경영

가. 논의의 배경

나. 지식의 정의

6. 사내 기업가정신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



Chapter13 글로벌 기업가정신

1. 글로벌 기업가정신의 이해

가. 글로벌화의 수단

나. 글로벌 기업가정신의 정의

2. 글로벌화 과정이론

가. 점진적 글로벌화 기업

나. 급진적(태생적) 글로벌화 기업

3. 초연결사회와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가. 벤처기업의 경쟁력과 성장 유형

나.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연구



Chapter14 가족 기업가정신과 가족기업의 승계

1. 가족 기업가정신의 이해

가. 가족기업의 정의

나.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비교

다. 가족기업의 특징

2. 가족기업의 승계

가. 가업승계의 개념

나. 가업승계의 중요성

다. 연구 영역

라. 가업승계 관련 지원제도

마. 기업가정신의 승계



Chapter15 연속적 기업가정신

1. 연속적 기업가정신의 정의

2. 연속적 기업가정신의 핵심 주제로서의 실패

가. 실패에 대한 관점의 전환

나. 실패는 양날의 검

3. 기업가적 혁신과 실패의 관리

가. 기업가적 혁신과정에서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

나. 기업가적 혁신과정에서 실패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

다. 기업가적 혁신 과정에서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법

4. 연속적 기업가정신의 성공사례



ㆍ 표 차례

ㆍ 그림 차례

ㆍ 국내 문헌

ㆍ 국외 문헌

ㆍ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