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실전 명강의 교수법
실전 명강의 교수법
저자 : 김종표.이복희
출판사 : 양서원(박철용)
출판년 : 2009
ISBN : 9788959644476

책소개

[표지글]

실전 명강의 교수법은 강의를 현재보다 더 잘하고 싶은 사람들 교수라로서 이제 입문하여 강의 시작 전부터 긴장이 되는 사람들 앞으로 교수자의 길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명강의"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례 중심으로 실제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안내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수법에 관해 오랫동안 강의를 하여 교수법에 관한 책을 집필한다면 할 이야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2005년도에 『실전 명강의 교수법』이라는 제목으로 막상 출판을 하고 보니 부족한 점이 많이 보여 아쉬운 점이 많았다. 그동안 『실전 명강의 교수법』의 독자들로부터 ‘도움이 많이 되었다’, ‘교수자들이 꼭 알아야 되는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하였다’ 는 격력와 지지를 많이 해주어 집필가로서 뿌듯함과 보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뿌듯함 보다는 집필가의 입장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죄송한 마음이 더욱 많았다. 그래서 초판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개정판을 내고자 하였다.



개정판을 내면서 구체적으로 초점을 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준비단계 4의 교안작성법에서 교안사례를 좀 더 정교화한 것으로 하였다.

사실 교안은 좋은 집을 짓기 위해서 잘 짜여진 설계도가 필요한 것과 같이 좋은 강의를 위해서 교안은 꼭 필요하며 중요한 것이다.

둘째, 실시단계 1인 강의스킬에서 학습분위기 조성방법과 문제상황대처법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는 교수자가 강의 시 실제 적용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그리고 의사보충법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면서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실시단계 2인 Facilitator Skill에서 질문스킬부분을 수정·보완하였다. 교수자에게는 질문을 하는 스킬도 중요하지만 질문을 받는 스킬도 중요하여 질문을 받는 요령에 대하여 많이 보완하였다.

넷째, 실시단계 3인 강의방법 종류에서 초판에서 언급하지 못한 사례연구법, 역할연기법, 게임훈련법을 추가제시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맞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활동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초판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고 하였지만 막상 집필을 끝내고 나니 부족한 점이 많이 보인다. 부족한 부분은 계속 보완할 것을 약속드리며 또한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의 비판과 조언을 받으면서 계속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끝으로 개정판이 나오기까지 많은 격려와 지지를 아끼지 않은 학습자들에게 먼저 감사를 드린다. 이들이 있기에 교수자로서의 행복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번도 힘든 내색없이 항상 옆에서 묵묵히 도와준 한명주 조교에게 고마움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좀더 보완하여 다듬어진 내용들로 독자들에게 다가 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양서원 박철용 회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기도하는 가운데서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개정판을 내면서 중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명교수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 이해 단계

기본적 단계 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환경의 변화 11

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13 / 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5 / 3. 환경변화와 평생교육 17



기본적 단계 2. 교수자의 역할과 조건 21

1. 유능한 교수자 24 / 2.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 28 / 3. 교수자의 자기계발 34 / 4. 교수 스타일 36



기본적 단계 3. 학습이론과 학습자의 특성 39

1. 학습이론 41 / 2. 학습 스타일 47 / 3.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51



제2부 강의 준비 단계 (Plan)

준비 단계 1. 교수계획 59

1. 교수계획의 의의 61 / 2. 교수계획의 원리 및 성격 63 / 3. 교수계획의 모델 : ISD 모델 66



준비 단계 2. 분 석 69

1. 3P에 대한 분석 71 / 2. 요구분석 79



준비 단계 3. 설 계 81

1. 교수목표 설정 83 / 2. 교수내용 선정 및 배열 86 / 3. 교수방법 89 / 4. 매체 및 보조자료 선정 91 / 5. 평가계획 93



준비 단계 4. 개 발 101

1. 교안 103 / 2. 교안의 구성요소 108 / 3. 교안의 형태 116 / 4. 교육매체 및 보조자료 138



제3부 강의 실시 단계 (Do)

실시 단계 1. 교수기법의 실제(강의 Skill) 155

1. 교수자의 기본 자세 157 / 2. 학습 분위기 조성방법 159 / 3. 강의 테크닉 165



실시 단계 2. 교수기법의 실제(Facilitator Skill) 205

1. 질문 기술 207 / 2. 듣기 기술 218 / 3. 요약 기술 222 / 4. 반응 기술 225



실시 단계 3. 강의방법의 종류 231

1. 강의법 233 / 2. 토의법 236 / 3. 워크숍 241 / 4. 시범실습식 교수법 244 / 5. 사례연구법 251 / 6. 역할연기법 254 / 7. 게임훈련법 257



실시 단계 4. 아이스 브레이킹, 스팟 기법 261

1. 아이스 브레이킹 263 / 2. 스팟 기법 268



제4부 평가 단계 (See)

평가 단계 1. 학습자에 대한 평가 277: 1. 학습자에 대한 평가 279



평가 단계 2. 모의강의 283: 1. 강의실습방법 및 운영 285 / 2. 강의실습 피드백 요령 288



평가 단계 3. 자신에 대한 평가 29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