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라키비움(Larchiveum)에 숨어있는)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라키비움(Larchiveum)에 숨어있는)
저자 : 장우권^이상원
출판사 : 청람
출판년 : 2022
ISBN : 9788959728701

책소개

지식정보자원의 관리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성 및 수집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존 지식정보자원의 수집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서 새로운 문헌정보가 발생된다. 이렇게 발생한 지식정보자원은 정보정리 후 축적된 지식정보자원의 활용,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한 지식정보자원관리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자원관리 행위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산에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적절한 지식정보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이를 어디에서나 빠르게 전송하며 적재적소에 활용하게 하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산과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서비스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도서관·박물관·기록관) 지식정보자원’은 곧 대한민국의 지식정보자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은 해외에 산재한 코리언 디아스포라와 관련된 기록된 지식정보자원들을 발굴하고 수집하여 이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지식정보자원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저자 서문

이 글이 탄생할 수 있었던 여명(黎明)의 모티브는 고려인 작가 한진이 발표한 단편소설 ‘공포’에 기록된 다음의 구절이었다.
“때가 오면 다시 이 도서관에 찾아와 이 책들을 읽을 사람들이 반드시 있으리라는 것을 반드시 믿고 싶다.” - 작품집 〈오늘의 빛(1990)〉에 실린 ‘공포’, 40 -
한진은 카자흐스탄으로 강제이주된 고려인으로서 학교가 폐쇄되고 우리말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에서 한민족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꿋꿋하게 우리말로 쓴 주옥같은 글들을 세상에 내놓았다. 언젠가는 만날 조국과 미래의 독자들을 위해 …
현재 코리언 디아스포라는 전 세계 193개국 7백5십여 만 명이 살고 있다(외교부, 2021). UN이 곧 ‘코리언 디아스포라’이다. 이러한 코리언 디아스포라를 하나로 네트워크화했을 때 ‘그레이트 코리아(Great Korea)!’를 낳는다. 무엇보다도 21세기 국력의 핵심은 인적자원이며, 그 가운데 한민족네트워크의 기반은 지식정보자원이기 때문이다.
지식정보자원의 관리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성 및 수집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존 지식정보자원의 수집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서 새로운 문헌정보가 발생된다. 이렇게 발생한 지식정보자원은 정보정리 후 축적된 지식정보자원의 활용, 수월성을 제고하기 위한 지식정보자원관리 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자원관리 행위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산에서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적절한 지식정보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이를 어디에서나 빠르게 전송하며 적재적소에 활용하게 하는 지식정보자원의 생산과 데이터 베이스 구축과 서비스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도서관·박물관·기록관) 지식정보자원’은 곧 대한민국의 지식정보자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은 해외에 산재한 코리언 디아스포라와 관련된 기록된 지식정보자원들을 발굴하고 수집하여 이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자료를 조직하고 지식정보자원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지식정보자원 루트의 조사와 탐색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조사는 필자가 현지조사를 통해 펴낸 ‘재외한인문헌정보자원과 실제’, ‘재외한인의 문헌정보자원 정책과 관리’, ‘재외한인 정보자원 생성과 변천’을 기반으로 각종 지식정보자원인 단행본·총서, 보고서, 학술논문, 학술세미나·콜로키움, 언론보도(신문·방송), 웹검색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 지역은 중국의 동북3성(길림성, 요녕성, 흑룡강성), 북경, 내몽고 및 조선족이 살고 있는 지역, 러시아의 모스크바, 페테르부르크, 연해주(하바로프스크, 우스리스크, 블라디보스토크 등 인접지역)와 사할린,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스탄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일찍이 코리언 디아스포라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현재까지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은 코리언 다아스포라의 삶을 통해 많은 지식정보자원이 생산되고 보존·관리되고 있다.
여기에서 나타난 지식정보자원 현황은 신문사, 방송사, 잡지사, 출판사, 도서관(국립·공공·대학·연구소 등), 기록관(문서관·당안관·기록보존소) 등이다. 이러한 지식정보자원 현황은 누구나 쉽게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지식정보자원을 통해 역사적 전통성을 계승하고 타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위와 같은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지식정보자원들을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4장과 부록으로 이루어졌다.

▶1장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이해에서는 디아스포라와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과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라키비움의 배경과 개념, 도서관·박물관·기록관의 제휴,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 구축전략)을 기술하였다.
▶2장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형성과 관리에서는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형성과 발전(정체성과 한인공동체, 거주국의 언어와 한글, 교육과 기관, 정보자원 형성과 발전), 지식정보자원 관리(지식정보자원 구성과 분포, 정보자원 생산기관 매체별 현황)를 제시하였다.
▶3장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 지식정보자원에서는 코리언 디아스포라 도서관(러시아·중국·중앙아시아), 코리언 디아스포라 기록관(러시아·중국·중앙아시아) 등에 소장된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을 제시하였다.
▶4장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에서는 연구(한국·러시아·중국·중앙아시아), 교육과 연구기관(대학교와 대학원·연구소), 학회와 언론(학회에서 학회·학회지, 언론과 네크워크에서 재외동포신문과 네크워크·포털·정부·재단·기관), 관련 법률(재외동포의 출입국과 지위에 관한 법률, 재외동포재단법)을 제시하였다.

이 글을 세상에 내놓기까지 코리언 디아스포라 관련 도서관, 기록관, 언론기관 등에서 다수의 도서관 사서, 기록연구사, 언론매체의 기자, 디아스포라 관련 전문연구자들의 후의와 지원이 있었다. 미처 언급되지 못하였거나 출처의 인용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여명을 밝힌다는 점에서 깊이 헤아려주시기 바랍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이해
1.1 디아스포라와 코리언 디아스포라
1.2 지식정보자원과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1.3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

2장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형성과 관리
2.1 코리언 디아스포라 지식정보자원 형성과 발전
2.2 지식정보자원 관리

3장 코리언 디아스포라 라키비움 지식정보자원
3.1 코리언 디아스포라 도서관
3.2 코리언 디아스포라 기록관(기록보존소)

4장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지식정보자원
4.1 연구
4.2 교육과 연구기관
4.3 학회와 언론
4.4 관련 법률

부록
1.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2.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시행령
3.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4. 재외동포재단법
5. 재외동포재단법 시행령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