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제정치의 탄생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탐색, 1494-1763)
국제정치의 탄생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탐색, 1494-1763)
저자 : 김준석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 : 2018
ISBN : 9788963246024

책소개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모든 것”

『국제정치의 탄생』은 우리말로 쓰인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관한 첫 번째 책이다. 외교사 혹은 국제정치사에 관한 지식이 국제정치학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국제정치학자들 사이에 널리 공유되고 있음에도 근대적인 국제정치가 처음 등장했다고 알려진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드물었다. 일단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 유럽사 전반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이는 대다수 국제정치학 전공자들에게 높은 진입장벽이 되었다. 이 시기 국제정치사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관심이 높지도 않다. 최근 역사학계의 동향은 사회사, 문화사, 경제사와 지성사에 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정치사, 외교사와 같이 ‘전통적’인 역사에 대한 관심은 제한적이다. 서구학계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19세기 이전 국제정치사에 관한 연구가 예전과 비교할 때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한 의도로 계획되고 쓰였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16-18세기 유럽 국제정치사의 전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국제정치 전공자들에게 오늘날 우리가 발 디디고 서 있는 국제정치적 현실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는다.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낯선 특징들을 여럿 지녔다. 국제정치의 기본 단위인 국가의 속성도 오늘날의 국가와 많이 달랐고, 이 국가가 추구한 국익의 내용 역시 달랐다. 또 이 국가들이 동맹을 맺거나 서로 적대하는 이유도 오늘날과는 차이가 있었다. 한마디로 근세 초 유럽의 국제정치 현실은 다차원적이고 복잡다단했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목적론이나 기능주의에 매몰된 도식화된 설명을 지양하고 근세 초 유럽에서 근대적인 국제정치가 출현한 역사적 과정의 복잡성과 복합성을 살펴본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또한 역사적 사실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변화 ‘추세’를 설명한다. 특히 두 가지 점이 강조된다. 첫째,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는 오늘날의 시각에서 ‘전근대적’인 특징들을 다수 포함했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근대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둘째, 이러한 변화는 17세기 중반을 계기로 가속화되었다. 근세 초 유럽 정치사는 17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이전과 사뭇 다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한마디로 『국제정치의 탄생』의 탄생은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바라보는 나름의 관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국제정치학 전공자들이 오늘날의 국제정치 현실을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기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모든 것”

??국제정치의 탄생??은 우리말로 쓰인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관한 첫 번째 책이다. 외교사 혹은 국제정치사에 관한 지식이 국제정치학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국제정치학자들 사이에 널리 공유되고 있음에도 근대적인 국제정치가 처음 등장했다고 알려진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드물었다. 일단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 유럽사 전반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이는 대다수 국제정치학 전공자들에게 높은 진입장벽이 되었다. 이 시기 국제정치사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관심이 높지도 않다. 최근 역사학계의 동향은 사회사, 문화사, 경제사와 지성사에 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정치사, 외교사와 같이 ‘전통적’인 역사에 대한 관심은 제한적이다. 서구학계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19세기 이전 국제정치사에 관한 연구가 예전과 비교할 때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한 의도로 계획되고 쓰였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16-18세기 유럽 국제정치사의 전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국제정치 전공자들에게 오늘날 우리가 발 디디고 서 있는 국제정치적 현실의 역사적 기원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는다.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낯선 특징들을 여럿 지녔다. 국제정치의 기본 단위인 국가의 속성도 오늘날의 국가와 많이 달랐고, 이 국가가 추구한 국익의 내용 역시 달랐다. 또 이 국가들이 동맹을 맺거나 서로 적대하는 이유도 오늘날과는 차이가 있었다. 한마디로 근세 초 유럽의 국제정치 현실은 다차원적이고 복잡다단했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목적론이나 기능주의에 매몰된 도식화된 설명을 지양하고 근세 초 유럽에서 근대적인 국제정치가 출현한 역사적 과정의 복잡성과 복합성을 살펴본다.

??국제정치의 탄생??은 또한 역사적 사실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의 변화 ‘추세’를 설명한다. 특히 두 가지 점이 강조된다. 첫째,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는 오늘날의 시각에서 ‘전근대적’인 특징들을 다수 포함했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근대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둘째, 이러한 변화는 17세기 중반을 계기로 가속화되었다. 근세 초 유럽 정치사는 17세기 중반을 지나면서 이전과 사뭇 다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한마디로 ??국제정치의 탄생??의 탄생은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사에 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바라보는 나름의 관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국제정치학 전공자들이 오늘날의 국제정치 현실을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기대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을 내며



I. 들어가며

1. 유럽예외주의: 비교사의 관점

2. 근세 초 유럽 국제정치의 ‘근대성’과 ‘전근대성’

3. 책의 구성



II. 16세기 근대 국제정치체제의 기원과 전개

1. 샤를 8세의 이탈리아 침공과 근대 국제정치체제의 기원

2. 합스부르크제국의 등장과 이탈리아전쟁의 확대

3. 스페인의 세기 Ⅰ

4. 스페인의 세기 Ⅱ



III. 30년전쟁과 17세기 중반 유럽 국제정치체제의 위기

1. 전쟁의 기원

2. 30년전쟁의 전개과정

1) 보헤미아 반란의 실패와

합스부르크 오스트리아의 부상

2) 스페인-네덜란드 전쟁 발발

3) 스웨덴의 참전

4) 프랑스-스페인 전쟁 발발

3. 베스트팔렌 평화조약



IV. 루이 14세 시대: 프랑스의 부상과 유럽 국제정치체제의 변화

1. 마자랭, 프랑스-스페인 전쟁, 피레네 조약

2. 루이 14세의 전쟁 Ⅰ: 상속전쟁과 네덜란드전쟁

3. 루이 14세의 전쟁 Ⅱ: 재결합전쟁과 9년전쟁

4. 루이 14세의 전쟁 Ⅲ: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과

위트레흐트 평화조약 체결



V. 18세기 유럽 국제정치체제의 전개

1. 위트레흐트 평화조약에서 오스트리아 계승전쟁까지

1) 영국-프랑스 동맹과 포스트-위트레흐트 체제의 전개

2) 폴란드 왕위계승 전쟁 발발과 오스트리아 계승전쟁의 기원

3) 오스트리아 계승전쟁의 전개과정

4) 엑스라샤펠 평화조약 체결



2. 7년전쟁

1) 외교혁명, 북아메리카, 전쟁의 기원

2) 7년전쟁의 전개과정

3) 프로이센의 생존, 오스트리아의 실패, 영국의 승리, 프랑스의 패배



책을 마치며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