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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리 카벨의 오토마티즘 이론의 세 가지 주제 요소들 (영화, 존재론, 철학 지성)
스탠리 카벨의 오토마티즘 이론의 세 가지 주제 요소들 (영화, 존재론, 철학 지성)
저자 : 신양섭
출판사 : 연세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3
ISBN : 9788968507076

책소개

영화 역사상 난해한 컬트 이론서로 유명한 스탠리 카벨의 The World Viewed(『눈에 비치는 세계』)는 반세기가 흘러 오 늘날 질 들뢰즈의 『시간-이미지』와 더불어 영화 존재론의 쌍벽을 이루는 거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늘날의 뉴미디어를 예감한 듯한 카벨의 영화 세계는 그러나 '영화'와 '존재론'의 두 키워드만으로 그 현대성이 다 설명될 수 없다. 카벨 스스로 충분히 의식하 지 못했던 '철학 지성'의 층위를 본 연구서는 그의 핵심 영화 개념인 오토마티즘(자동기록법)으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한다. 영화/ 존재론/철학 지성이 변증법적으로 주고받는 여섯 가지의 독법을 통해 카벨의 영화 이론을 구체화시켜 이해하는 최초의 시도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존재론과 철학 지성의 변증법으로서의 영화- 영화라는 물질적 매체의 역사성
1장 오토마티즘
| 1 | 영화의 물리적 비현전
| 2 | 오토마티즘의 탈주체적 존재 양태
| 3 | 영화의 메타 회의주의적 능력
2장 역사성
| 1 | 영화의 형이상학적 매체성
| 2 | 자동성의 화용론적 구현
| 3 | 역사적 실존으로서의 고전 할리우드 장르
보론 1 물성(物性) 개념으로 재구성해보는 카벨의 오토마티즘
| 1 | 사물의 ‘(생활) 문법적’ 이해
| 2 | 오토마티즘의 물적 양상들

2부 영화와 철학 지성의 변증법으로서의 존재론- 일반 존재론으로서의 영화
3장 세계
| 1 | 문화 장르 규칙성의 자동적 생성
| 2 | 일반 존재론으로서의 ‘영화 세계’
| 3 | 도덕 의식으로서의 전체성
4장 봄(viewing)
| 1 | ‘도시의 언어들’의 변증법적 자발성
| 2 | 탈주체적 세계 체현으로서의 영화적 ‘봄’
| 3 | ‘봄’과 ‘보여짐’의 현상학적 하나됨
보론 2 모던 씨네마의 도덕 주체성
| 1 | 자기 반영적 성장 모티프
| 2 | 세계 이미지에 대한 개방성

3부 영화와 존재론의 변증법으로서의 철학 지성- 일상 언어적 형이상학으로서의 영화
5장 일상 언어
| 1 | 사진 세계의 탈-인간중심주의
| 2 | 영화 개별자를 통한 세계의 외재성 구현
| 3 | 영화를 통한 메타 철학으로서의 일상 언어
6장 앎과 인정
| 1 | ‘앎’의 유아론에 대한 메타 인식론적 접근
| 2 | ac-knowlegment 즉 인정
| 3 | 성공한 일상 언어 문화로서의 할리우드 재혼 영화
보론 3 로트만과 킨의 구조 분석: 『눈에 비치는 세계』의 영화 철학 사상
| 1 | 자기 인식을 통한 상호 인정의 텍스트: 철학으로 이해하는 영화
| 2 | 에머슨의 in-tuition: 주도적 방법론

나가면서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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