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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뜸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두 교수가 작정하고 쓴)
으뜸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두 교수가 작정하고 쓴)
저자 : 박동규|강영민
출판사 : 생능출판
출판년 : 2020
ISBN : 9788970503691

책소개

[이 책의 특징]
첫째, 파이썬의 기초를 익히고자 하는 초급자들이 쉽게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짧은 코드는 대화창에서 그 기능을 보여주며, 다소 긴 코드는 스크립트 파일로 제공한다.

둘째, 각 절의 마지막에는 LAB 문제를 넣어서 각 절에서 이해한 내용을 실습을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각 장의 마지막에는 단계별 연습문제를 제공하여, 한 번 더 본문의 내용과 관련된 깊이있는 문제를 해결하며 프로그래밍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파이썬의 고급 개발자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듈 사용법과 리스트 축약표현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과 고급 문제를 제공하였다.
다섯째, 기계 학습 교과목을 익히는데 필수적인 넘파이를 기초부터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독자 여러분은 넘파이의 가장 핵심인 다차원 배열과 선형방정식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익히게 됨으로서 넘파이의 구조를 깊이 있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이 책의 분량 때문에 다루지 못한 파이참 개발환경의 설치와 구글 colab 환경의 개발 방식은 출판사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부록 pdf 파일을 다운받아서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유튜브 강좌 “널널한 교수의 기초 파이썬”이외에도 “널널한 교수의 고급 파이썬”에서는 이 책에서 깊이 다루지 못한 참조와 객체, 동적 타이핑 등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다. 향후 “널널한 교수의 으뜸 파이썬”이라는 강의를 통해 이 책의 내용을 동영상을 통해 설명할 예정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활용 방법]
1. 교양 교과목에서 활용하기
교양 교과목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한 문제해결 방법과 다양한 연산, 제어문, 함수, turtle 그래픽을 사용한 모듈의 활용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한다면 수강생들에게 매우 흥미있는 강의가 될 것이다. 클래스와 람다 함수 등은 고급 기능으로 굳이 교양 교과목 강의에서는 다루지 않아도 무방할 것이다.

2. 전공기초 과정에서 활용하기
전공을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서는 이 책의 순서에 따라 파이썬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문제 해결을 통해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외처리와 파일을 통해서 파일 입출력 기능을 살펴보고, 클래스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람다함수에 대해 다루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특히 람다함수와 리스트 축약은 함수형 언어의 특징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11장의 넘파이 등의 기능은 전공 기초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내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3. 전공 심화과정에서 활용하기
전공 심화과정이란 2,3,4학년 전공과정 수강생들이 해당되며 이 책의 각 장별 내용을 한주씩 교육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11장 넘파이를 통해서 기계학습 과정에서 다룰 다양한 행렬연산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연습문제 풀이를 많이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4. 온라인 교육과 관련 자료
이 책의 내용은 유튜브의 “널널한 교수의 으뜸 파이썬”이라는 동영상 강의로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동영상 강의와 함께 학습을 병행한다면 더욱더 효과적일 배움의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교재의 모든 소스 코드와 정오표는 다음 github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파이썬 소개
1.1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1.2 파이썬 소개
1.3 파이썬 설치와 사용
1.4 파이썬 대화창 사용하기
1.5 Hello World 출력하기

CHAPTER 02 변수와 연산자
2.1 파이썬의 출력 함수 print()
2.2 변수와 친해지기
2.3 변수의 생성과 식별자
2.4 변수와 연산자
2.5 자료형의 의미와 자료형 확인
2.6 문자열 자료형
2.7 수치 자료형
2.8 여러 가지 연산자
2.9 주석문

CHAPTER 03 제어문
3.1 순차문
3.2 if 조건문
3.3 if-else 조건문
3.4 if-elif-else 문
3.5 for 반복문
3.6 중첩 for 루프
3.7 while 반복문

CHAPTER 04 함수와 입출력
4.1 함수의 역할
4.2 함수와 매개변수
4.3 매개변수를 활용한 2차 방정식의 근 구하기
4.4 return을 이용한 반환과 튜플
4.5 전역변수
4.6 함수의 인자 전달 방식
4.7 재귀함수
4.8 입력함수와 출력함수
4.9 고급 format() 메소드
4.10 문자열의 다양한 메소드
4.11 내장함수

CHAPTER 05 리스트
5.1 리스트 자료형의 필요성
5.2 리스트의 인덱스
5.3 리스트 항목의 추가와 삭제
5.4 멤버 연산자 : in, not in
5.5 리스트에 적용되는 내장함수
5.6 리스트의 메소드
5.7 리스트와 연산
5.8 리스트의 내용 갱신을 위한 방법
5.9 리스트의 슬라이싱

CHAPTER 06 딕셔너리, 튜플, 집합
6.1 딕셔너리 자료형
6.2 딕셔너리의 삽입과 삭제
6.3 딕셔너리와 연산자
6.4 딕셔너리의 메소드
6.5 리스트와 딕셔너리의 비교
6.6 튜플 자료형
6.7 튜플의 연산
6.8 함수 반환문과 튜플 활용
6.9 집합 자료형
6.10 집합의 메소드
6.11 곱집합
6.12 zip() 함수를 이용한 집적화
6.13 튜플과 스트링의 슬라이싱

CHAPTER 07 모듈과 활용
7.1 모듈과 import 문법
7.2 날짜와 시간 모듈 datetime
7.3 time 모듈
7.4 수학 관련 모듈 math
7.5 랜덤 모듈 random
7.6 그림 그리기 모듈 turtle
7.7 sys 모듈
7.8 tkinter 모듈

CHAPTER 08 예외 처리와 파일
8.1 오류와 예외처리의 필요성
8.2 try-except 문의 문법
8.3 구체적인 예외를 명시하기
8.4 try-except-else 문
8.5 try-except-finally 문
8.6 raise 문
8.7 파일 입출력
8.8 with 문법

CHAPTER 09 클래스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9.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
9.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절차적 프로그래밍
9.3 클래스와 객체, 인스턴스
9.4 클래스 정의와 인스턴스
9.5 클래스 정의와 생성자
9.6 문자열화 메소드
9.7 캡슐화
9.8 객체의 아이덴티티 연산 : is, is not
9.9 클래스와 특수 메소드
9.10 클래스 변수와 __dict__
9.11 객체와 참조, 할당연산의 의미

CHAPTER 10 람다 함수와 리스트 축약
10.1 람다 함수
10.2 필터 함수
10.3 맵 함수
10.4 리듀스 함수
10.5 리스트와 축약 표현
10.6 반복자
10.7 반복자 클래스의 정의
10.8 반복가능 객체를 위한 내장함수
10.9 제너레이터와 yield 문

CHAPTER 11 넘파이
11.1 넘파이 라이브러리
11.2 ndarray의 메소드와 주요 함수
11.3 ndarray의 연산
11.4 ndarray의 생성
11.5 ndarray의 재구성
11.6 다차원 배열의 축
11.7 배열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11.8 2차원 배열의 인덱싱
11.9 2차원 배열의 슬라이싱
11.10 선형 방정식 풀이, 행렬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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