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당돌한 심리학
당돌한 심리학
저자 : 허버트 펜스터하임
출판사 : 말글빛냄
출판년 : 2009
ISBN : 9788992114479

책소개

미국심리학회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선정된 심리학의 고전. “아니오”라고 하고 싶을 때 “예”하지마라!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어떻게 “노”를 할 수 있는가를 훈련하는 심리서『당돌한 심리학』. 이 책은 상대를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거절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를 싫어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사회적 두려움, 걱정하고 화를 내거나 애정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는 자기 내면의 두려움 등을 극복하여 떳떳하게 자기 자신을 주장하는 방법을 만난다.

세상에는 자신이 지닌 장점을 모르거나, 자신이 열등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화’를 내거나 ‘애정’ 같은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때로는 그런 감정조차 느끼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는 굴복하지만 자신의 욕구는 자기 안에 가둬 두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점점 더 확신을 잃어간다. 결국 그들은 자기주장을 하지 않는 상태를 고스란히 받아들인다.

이 책에 따르면 고독한 사람, 고립된 부부, 방어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 커뮤니케이션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 역시 자기주장훈련의 단계를 통해 성격을 고칠 수 있고 밝고 활기찬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삶을 살면서 누구나 수없이 부딪치는 인간관계 즉, 회사, 조직, 가정, 연애 등 다양한 구조 속에서 일어나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어떤 사람들이 어떤 경우에 자신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는가를 보여주고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간이란 존재는 존엄하면서도 자아를 실현하는 삶을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삶은 우리를 인생의 목표에서 멀어지도록 심술을 부리며 곧잘 깊은 상처를 남긴다. 사회가 우리에게 존엄과 자아실현이라는 인생 목표와는 양립할 수 없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가르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세상에는 자신이 지닌 장점을 모르거나, 자신이 열등하다고 믿기 때문에 열등하게 행동하도록 배운 사람들이 아주 많다. 그들은 ‘화’를 내거나 ‘애정’ 같은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때로는 그런 감정조차 느끼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는 굴복하지만 자신의 욕구는 자기 안에 가둬 두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점점 더 확신을 잃어간다. 결국 그들은 자기주장을 하지 않는 상태를 고스란히 받아들인다.
자기주장을 하지 않는 사람은 종종 희생자가 되며 그런 성격을 감정적인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다. 소극적이고 두려워하는 자세로 핑계를 대고 내성적인 성격을 정당화한다.

“남편에게 싫다고 말하면 화를 낼 거야”
“내가 그 일을 거절하면 그녀는 날 두 번 다시 보지 않으려 할 거야”
“월급을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면 사장이 날 해고할지도 몰라”
“그 일은 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면 날 미워할 거야”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해 언젠가 가혹한 결과를 맞이할 게 뻔하다. 이들은 인격의 성장이 더디고,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며,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고, 피로와 두통, 위궤양과 성적 불능에 이르기까지 정신의 영향에 따른 신체 증상을 겪는다.
이 책은 삶을 살면서 누구나 수없이 부딪치는 인간관계 즉, 회사, 조직, 가정, 연애 등 다양한 구조 속에서 일어나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어떤 사람들이 어떤 경우에 자신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는가를 보여주고, 그 해결책을 함께 보여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part 1 | 당신도 당신의 삶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part 2 | 자기주장훈련은 당신을 변화시킨다
* 행동요법과 자기주장훈련
* 자신감이 있는 성격
* 자기주장훈련의 이론적 배경

2장 당신은 왜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가
* 자기주장을 못하는 사람의 유형
* 적극성 vs 공격성
* 당신의 권리
* 자신만의 문제점 파악하기
* 자기주장에 대한 자신만의 목표 설정

3장 자기주장을 위한 행동
* 목표 프로그램
* 행동 과제
* 느낌 말하기
* “노”라고 말하기
* 행동시연

4장 사회생활과 인간관계
* 만족스러운 인간관계
* 만족스럽지 못한 인간관계
* 자신을 위한 인간관계
* 친밀해지기 위해 해야 할 것

5장 일에서의 자기주장
* 일에 자신이 없는 유형 - 초심자에서 경험자까지
* 자기주장훈련과 일
* 직장에서 적극적으로 일하기 위한 길잡이
* 내부의 체계를 숙지하고 변화를 주시하라

6장 이상적인 결혼 생활과 가정
* 결혼생활을 개선시키기 위한 행동 계획
* 위험신호

7장 아름다운 성생활
* 변화의 기초
* 적극적으로 표현하라

8장 동성애와 성적 이상자
* 성적 이상자에 대한 생각의 변화
* 동성애자
* 이성애적 이상자의 자신감 훈련
* 성전환자

9장 우울증의 극복
* 우울증 극복 훈련 I
* 우울증 극복 훈련 II

10장 다이어트
* 체중 관리가 어려운 3가지 이유

11장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한 강화 훈련
* 왜 자기 자신의 통제에 실패하는가?
* 행동변화의 이론

12장 습관은 당신을 변화시킨다
1. 당신이 바꾸고 싶어 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2. 습관을 바꾸기를 원한다는 계약서를 만들어라. 계약서는 다른 사람과 함께 만들도록 한다.
3. 주변 상황을 잘 살펴보고, 원하지 않는 습관을 버리고 원하는 습관을 들이기 쉬운 상황들을 알아본다.
4. 당신이 원하지 않는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가 왜 강화의 요인이 되는지를 파악하라.
5. 원하는 습관을 들여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