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토리의 기술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스토리의 기술 (감정 전달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저자 : 피터 거버
출판사 : 라이팅하우스
출판년 : 2021
ISBN : 9788998075927

책소개

《디즈니만이 하는 것》 로버트 아이거 강력 추천!
UCLA 필름스쿨 30년 강의 노트
스토리텔링의 대가들로부터 배운, 이야기의 숨겨진 힘
사람들을 사로잡는 이야기의 비밀, 고객의 감정을 움직이는 법

《스토리의 기술》은 할리우드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최정상에서 40년 이상을 보낸 만달레이 엔터테인먼트 회장 피터 거버가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최고의 성공 수단’임을 수많은 사례와 이론적 해설로 밝혀 놓은 책이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2008년 TV 쇼 〈슛아웃〉에 출연해서 ‘피터 거버에게 영화 만드는 법을 배웠다’고 밝혔을 정도로, 그는 뛰어난 비즈니스맨이자 타고난 스토리텔러였다. 피터 거버는 자신이 제작한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컬러 퍼플〉, 〈배트맨〉, 〈레인맨〉 등 여러 수상작들의 탄생 비화와 함께, UCLA 필름스쿨에서 30년 동안 가르쳤던 ‘스토리를 통해 사람들을 서로 뭉치고 움직이게 만드는 비법’을 《스토리의 기술》에 아낌없이 공개했다. 이 책에는 컬럼비아 픽처스와 트라이스타를 인수한 소니가 피터 거버의 리더십 아래 소니 픽처스로 성공적으로 통합하기까지의 과정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고 들려주는 구체적인 노하우까지, 콘텐츠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독자들이 참고하고 배울 만한 풍부한 사례들이 가득 담겨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1위!
〈포춘〉 정말 써먹을 수 있는 비즈니스북 5
허드슨북셀러스 올해의 베스트 비즈니스북 5

콘텐츠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감정 전달 사업’이다.
“콘텐츠 업계에서 남과 다른 무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알든 모르든 ‘감정 전달 게임’에 참여하고 있다. 성공은 누가 얼마나 더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감정을 전달해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지금은 감정을 뒤흔드는 ‘스토리’ 없이는 아무것도 팔 수 없는 시대다. 이렇듯 스토리는 사람들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들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촉진제가 되어 왔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언제나 잃어버린 고리였다.

피터 거버는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최고 경영자로서 ‘어떻게 하면 스토리텔링을 잘할 것인가’를 마음의 숙제로 고민해 왔고, 오랜 노력과 통찰을 통해 그것을 누구나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원칙으로 발전시켰다.
그에 따르면 파워포인트나 전단지 같은 지루한 데이터 꾸러미는 정보만을 전달하지만 스토리는 필요한 정보에 더해 감정을 전달한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와 상품의 메시지를 반드시 스토리에 실어야 한다. 그렇다면 스토리라는 자동차를 추진하는 연료는 무엇일까?

‘3장 구조’ ‘게시판 이사회’ ‘스프링보드 스토리’ ‘스토리보드’…
스토리를 만들고 전달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술들

피터 거버는 스토리를 찾는 모든 사람은 본능적으로 감정을 불태울 연료를 원하며 그 원료는 다음의 4가지라고 말한다. 첫째, 공감을 이끌어 내는 ‘영웅’ 둘째, 스토리에 감동을 더하는 ‘드라마’ 셋째, 각성을 부르는 ‘진실의 순간’ 넷째, 나에서 우리로 승화되는 ‘유대감’이 그것들이며, 이는 비즈니스 세계에도 그대로 접목된다.
그의 스토리텔링 원칙을 따른다면 누구나 자신만의 스토리로 현재의 상황과 미래를 이어 주는 가능성의 다리를 놓을 수 있게 된다. 거버는 인생과 브랜드의 ‘최고 스토리 책임자(CSO)’가 될 때 비로소 고객과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스토리를 만들고 전달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술들을 이 책에 담았다.

쇼 비즈니스 업계의 정상에서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법’을 본능적으로 체득한 피터 거버는 UCLA에서 30여 년간 스토리텔링을 강의해 온 명교수이기도 하다. 치열한 현장 경험을 통해 ‘모든 사업은 결국 스토리 비즈니스’이며, ‘이야기를 통해 고객들에게 감정을 전달할 줄 아는 브랜드만이 살아남는다’는 진실을 깨달은 그는 자신의 모든 스토리 전략의 노하우를 이 책에서 아낌없이 공개했다. 칼 세이건, 스티븐 스필버그, 마크 빅터 한센, 토니 로빈스, 마이클 잭슨, 넬슨 만델라, 빌 클린턴을 망라한 각 분야 스토리텔링의 대가들로부터 배운 ‘이야기의 숨겨진 힘’과 대니얼 시겔, 마르코 야코보니, 스티븐 데닝 등 학자들의 이론적 해설이 촘촘히 교차하며 ‘사람들을 사로잡는 이야기의 비밀’이 생생히 파헤쳐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이 책을 향한 찬사
■ 결말로부터 시작하는 이야기

PART 1 모든 사업은 스토리 비즈니스다

Chapter 1 ‘먹히는 이야기’가 궁극의 성공 도구인 이유
데이터 꾸러미와 스토리의 차이
이야기가 먹힌다면 판을 뒤집을 수 있다
빈껍데기 회사를 인수한 소니 이야기

Chapter 2 스토리란 무엇인가
악어의 신 이야기가 먹혔던 이유
감정을 전달하는 4가지 연료

Chapter 3 스토리텔링의 원류 : 아하, 이제 알겠어!
거울 뉴런과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의 잃어버린 고리 이야기는 이야기꾼의 전유물이 아니다

Chapter 4 배경 스토리 : 내 이야기를 좌우하는 숨은 요소
배경 스토리의 잠재력, 시한폭탄인가 숨은 보석인가?
나를 좌우하는 배경 스토리 다스리기
사자가 자신의 스토리를 말하지 않는다면, 사냥꾼이 대신 말할 것이다
상대방의 배경 스토리에 올라타기

PART 2 스토리텔링의 기술

Chapter 5 준비 : 스토리가 스스로 일하게 하라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목표에 부합하는 동기가 있는가?
내 이야기의 청중은 누구인가?

Chapter 6 조준 : 이야기의 진정한 주인공을 찾아라
누가 진정한 영웅인가?
이야기의 기초 자료 7가지
감동의 원천 찾기

Chapter 7 발사 : 스토리텔링의 힘
스토리 전달자가 알아야 할 5가지
6가지 소통의 기술
통제를 포기하고 이야기를 청중에게 넘겨주어라

Chapter 8 끝없는 이야기
멀티플라이어 효과
역경을 견뎌 내라
스토리를 맨 앞에 내세워라

Chapter 9 스토리텔링의 미래

■ 엔딩 크레디트
■ 감사의 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