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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과 경영
공학기술과 경영
저자 : 강석호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15
ISBN : 9791130301907

책소개

▶ 이 책은 공학기술과 경영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공학기술과 경영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21세기로 접어든 지도 15년이 경과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후 70년간 인류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는데, 이 발전의 원동력은 공학기술에 있다. 공학기술이 20세기에 인류의 생활 패턴을 바꿔 놓았으며, 20세기 후반에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의 생활 습관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1993년에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 인터넷망을 민간에게 공개한 후, 그 후 IT 산업의 응용기술이 어떻게 쓰이고 있으며, 인터넷 없는 세상은 현 시점에서 상상할 수가 없을 정도로 우리의 필수품이 되었다. 앞으로의 15년에 공학기술이 어떤 마술을 우리에게 보여 줄지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정보화시대에 세계 경제규모 12위권에서 공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이 기술을 경영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공학기술자가 현장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경영지식을 본서에서 제공하고자 한다. 본서는 경영학 전공자를 위한 책은 아니다. 본서는 공학기술을 전공하여 경영학 지식이 부족한 공학기술자나 관리자, 경영학 교육 없이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운영 중인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책이다.

200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GDP의 27.8%, 수출의 98.4%, 고용의 18%를 제조업이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제조업을 둘러싼 임금과 고용 문제, 환율, 원자재 가격상승 등은 우리 제조업의 원가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제조업은 공학기술의 혁신적인 발전 없이는 경쟁력이 없다. 이러한 공학기술 경쟁력을 위하여, 우리나라의 R&D 투자가 GDP 대비 3%(세계 8위)로 선진국 수준에 근접한 수준까지 늘어났으나, 절대규모는 아직도 미국의 1/13, 일본의 1/6, 독일의 1/3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와 함께 제조업을 지원하는 물류, 디자인, 컨설팅, 비즈니스 서비스 등 제조업 지원서비스 부문도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낙후되어 있다. 우리는 FTA체제 하에서 글로벌화, 지식정보화라는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경영관리도 경쟁력을 갖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서에서 경영학의 전 분야를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여, 저자가 학교에서 평소 학생들에게 즐겨 가르쳐 온 내용들과 학생들도 관심 있어 하는 분야만 일부 발췌하여 본서를 편집하였다. 즉 , 저자의 과거 저술된 서적에서 일부분을 발췌하고, 약간의 보완을 하여 본서를 냈으므로, 경영학개론적 견지에서 보면 생략된 부분도 많고 체계적이지도 못하다. 그러나 독자들은 본서를 독파하고 나면 새로운 안목이 생길 것으로 확신한다. 후학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면, 저자도 본서를 낸 보람을 얻을 것이다. 본서는 생산경영과 경영학, 전략경영의 SWOT분석, 투자분석과 원가회계, 경영과학 방법론, 인적자원관리 및 경영조직, 공급사슬관리, IT기법의 활용, 마케팅, 기업의 다각화 전략, 기업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본서에서는 모든 개념을 포함하고 이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나열식이 아니고, 본서에서 취급한 것은 공학기술자가 필요한 일부 분야만 경영학에서 취사선택하여 스냅 사진 같이 선택된 분야를 심도 있게 다루려 한다.

본서의 출간에는 30여년 동안 지능형생산시스템 연구실의 명성을 유지해 온 여러 제자의 협조가 들어 있으며, 이 점 감사하게 생각한다. 44년째 저자에게 든든한 가족의 기쁨을 주고 있는 내자와 잘 성장해 사회의 중추적 인물이 된 딸과 아들의 가족에게도 고맙게 생각한다. 최근 10년간 우리 가족에게 즐거움을 계속 공급해 주고 있는 손자 경모, 일규, 손녀 여원이가 건강하고 지혜로운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 주기를 바란다. 이 가족사를 얘기하는 것은 독자들도 앞으로 여러분 앞에 펼쳐질 끝없는 미래를, 희망을 가지고 맞이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앞으로 세계가 하나가 된 사회에서 펼쳐질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하여 여러분들이 할 일은 무궁무진하다. 여러분 앞에 태평양 같은 바다가 펼쳐져 있다. 여러분들이 할 일은 저 푸른 바다에 생선 같이 많으니 여러분들이 알아서 생선 잡이 하듯 할 일을 찾아서 알아내야 한다. 여러분들도 미래의 사회 형성에 한몫 단단히하는 행복한 미래가 있을 것을 믿는다.

끝으로 본서의 발간을 기획한 박영사 안종만 회장, 조성호 기획이사, 정병조 대리에게 감사하며, 특히 김효선 편집자, 제작담당직원들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한다.



2015년 5월 관악산 기슭에서

저 자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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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 I 편 경영학과 생산경영]
제 1 장 성공적인 경영과 경영학
1.1 사업의 도전과 복잡성 ………………………………………………… 4
1.2 경영이란 무엇인가? …………………………………………………… 5
1.3 경영의 역사 ……………………………………………………………… 6
1.4 경영론 학파 ……………………………………………………………… 8
(1) 고전학파 8
(2) 행동학파 12
(3) 모형학파 13
(4) 상황 이론적 접근법: 통합적 고찰 16
1.5 분석을 위한 기본틀 ……………………………………………………17
1.6 성공적인 기업으로 가는 길 ……………………………………………18
(1) 기업목표와 사명 19
(2) 성공의 성공지수 19
(3) 기업환경과 영향력 20
(4)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 21
(5) 결과를 평가하고 변화를 준다 22
제 2 장 생산경영
2.1 운영관리 기능 ……………………………………………………………24
2.2 운영관리와 공급사슬관리의 역사 ……………………………………26
2.3 세계화 ……………………………………………………………………29
(1) 중국 30
(2) 인도 32
2.4 생산성과 경쟁력 …………………………………………………………33
2.5 전략과 운영관리 …………………………………………………………36
(1) 주요 임무 정의 37
(2) 핵심역량 37
(3) 필요조건, 충분조건 38
(4) 포지셔닝 40
(5) 전략전개 42
(6) 운영전략 47
[제 II 편 기업환경]
제 3 장 기업 외부환경분석: 사업의 기회와 위협
3.1 산업이란 무엇인가? ……………………………………………………54
(1) 섹터 55
(2) 시장세분화 55
(3) 산업경계선 변화 56
3.2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모형 ……………………………………………56
(1)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위험성 57
(2) 산업 내 기존 업체와의 경쟁 62
(3) 구매자의 가격 교섭력 66
(4) 공급자의 가격 교섭력 67
(5) 대체상품의 위협 68
(6) 보완재 69
3.3 산업 내에서의 전략 그룹 ………………………………………………70
(1) 전략 그룹의 암시 71
(2) 이동장벽의 임무 71
3.4 산업수명주기분석 ………………………………………………………72
(1) 태동기 산업 73
(2) 성장기 산업 74
(3) 침체기 산업 74
(4) 성숙기 산업 75
(5) 쇠퇴기 산업 76
3.5 산업분석 모형의 한계점 ………………………………………………77
(1) 산업수명주기의 문제점 77
(2) 혁신과 변화 78
(3) 기업 간의 차이 80
3.6 거시적 산업환경 ………………………………………………………81
(1) 경제적 요인 81
(2) 기술적 요인 83
(3) 인구통계학적 요인 84
(4) 사회적 요인 85
(5) 정치적 및 법적 요인 86
3.7 글로벌 및 국내 산업환경 ………………………………………………87
(1) 제품과 시장의 국제화 87
(2) 국내경쟁력의 이점 89
제 4 장 기업 내부 경쟁력분석
4.1 차별화된 경쟁력 …………………………………………………………98
(1) 전략, 차별화된 경쟁력과 경쟁적 우위 98
(2) 경쟁적 우위와 가치창조, 그리고 수익성 101
(3) 차별화와 가격구조 106
4.2 가치사슬 ……………………………………………………………… 107
(1) 주요 기업활동 107
(2) 지원활동 110
4.3 경쟁력 우위의 기본요소 …………………………………………… 111
(1) 효율 111
(2) 품질: 신뢰성 및 속성 114
(3) 혁신 117
(4) 고객에 대한 반응 118
4.4 경쟁적 우위의 지속력 ……………………………………………… 119
(1) 모방의 장벽 119
(2) 경쟁자의 능력 122
(3) 산업의 역동성 123
4.5 경쟁력 우위의 유지력과 실패회피 ………………………………… 124
(1) 실패원인 124
(2) 실패를 회피하는 수순 128
(3) 사업운의 역할 129
[제 III 편 경제성 분석]
제 5 장 투자분석
5.1 서 론 ………………………………………………………………… 135
(1) 고정비용 135
(2) 가변비용 136
(3) 매몰비용 136
(4) 기회비용 137
(5) 위험과 기대치 137
(6) 경제적 수명과 진부화 138
(7) 감가상각 138
5.2 세금의 영향 …………………………………………………………… 140
5.3 손익분기점 분석 ……………………………………………………… 142
5.4 투자대안 선정 ………………………………………………………… 144
5.5 이자의 영향 …………………………………………………………… 146
(1) 복리계산 146
(2) 현재가 148
5.6 투자대안 순위결정법 ………………………………………………… 150
(1) 자본회수기간법 150
(2) 순현가법 151
(3) 내부수익률법 152
(4) 감가상각과 현금흐름 154
(5) 투자기간이 다를 때 투자안의 우선순위 결정 155
5.7 투자안 사례 …………………………………………………………… 156
(1) 공장설비 투자 문제 156
(2) 대체결정 문제 159
(3) 사내제작 또는 외주의 결정 문제 160
(4) 임대 또는 구매를 결정하는 문제 161
■연습문제 164
제 6 장 원가회계
6.1 일반회계 ……………………………………………………………… 167
6.2 원가회계 ……………………………………………………………… 170
6.3 간접비를 배분하는 방법 …………………………………………… 171
6.4 경제성 연구에 있어서의 회계자료 사용 …………………………… 180
(1) 원가자료는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180
(2) 특정한 분석에 있어 평균비용은 부적당하다 181
(3) 회계의 응용 182
6.5 경쟁적 우위와 수익성 분석 ………………………………………… 182
[제 IV 편 경영과학]
제 7 장 의사결정기법
7.1 의사결정모형과 구성요소 …………………………………………… 189
(1) 전략 190
(2) 의사결정의 여건 191
(3) 결과 192
(4) 여건의 예측 192
7.2 확실성 하에서의 의사결정 ………………………………………… 193
7.3 위험부담 하에서의 의사결정 ……………………………………… 194
7.4 불확실성 하에서의 의사결정 ……………………………………… 198
7.5 의사결정나무 ………………………………………………………… 203
(1) 공장의 현대화 문제 203
(2) 의사결정나무 도표 204
(3) 확률과 기대값 205
(4) 공장의 현대화 206
(5) 공장의 현대화 및 확장 208
■연습문제 209
제 8 장 프로젝트관리
8.1 서 론 ………………………………………………………………… 213
8.2 네트워크의 구성 ……………………………………………………… 214
(1) 계획사업의 분해 216
8.3 네트워크의 운영 ……………………………………………………… 220
(1) 단계 시간 222
(2) 작업활동 시간 222
(3) 여유 시간 222
(4) 주공정 223
(5) 예제해설 223
8.4 PERT의 통계적 기법 ………………………………………………… 224
8.5 시간비용상환의 적정점 ……………………………………………… 229
(1) 직접비용만 고려한 문제 230
(2) 총비용을 고려한 문제 233
(3) 비용 추정 236
(4) 자금 흐름의 예측 236
■연습문제 237
[제 V 편 생산성 향상]
제 9 장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조직
9.1 동기유발 ……………………………………………………………… 244
9.2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상호작용 …………………………………… 245
(1) 그룹 동태학 247
(2) 지도력 형태 247
9.3 훈 련 ………………………………………………………………… 249
(1) 오리엔테이션 249
(2) 훈련 계획 250
(3) 필요성의 힘 251
(4) 태만 252
(5) 효과적인 동기 유발 252
9.4 작업 환경 안정성 …………………………………………………… 255
(1) 불안전한 행동 256
(2) 불안전한 작업 환경 257
(3) 안전성 계획 258
9.5 조직의 구조: 기본적인 모형 ………………………………………… 261
(1) 계층적 구조 261
(2) 전문화 262
(3) 라인과 스태프 관계 262
(4) 권한과 책임 262
(5) 통제 범위 262
9.6 조직의 변화된 구조 ………………………………………………… 263
(1) 독립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에 의한 조직 263
(2) 횡적인 관계 264
(3) 행렬 조직 265
(4) 프로젝트 조직 265
9.7 임금보상제 …………………………………………………………… 267
(1) 경영자에 의해서 설정된 계획 269
(2) 종사자 참여제도 271
■연습문제 274
제 10 장 지속적 개선과 품질관리
10.1 CI의 역사 …………………………………………………………… 276
10.2 성공적인 CI 시스템을 위한 관리요소 …………………………… 279
10.3 CI의 도구와 과정 …………………………………………………… 281
10.4 CI 적용사례 ………………………………………………………… 285
10.5 종합적 품질경영 …………………………………………………… 290
10.6 샘플링 계획 ………………………………………………………… 293
(1) n과 c의 일반적인 효과 295
(2) 좋은 품질과 나쁜 품질에 대한 정책의 수립 297
10.7 관리도 ………………………………………………………………… 297
10.8 모토롤라의 6σ 품질전략 …………………………………………… 301
10.9 ISO 9000 품질인증제도 …………………………………………… 303
(1) ISO 9000 시리즈의 개요 303
(2) 통계적 방법의 사용 305
[제 VI 편 IT기법 도입]
제 11 장 물류 공급사슬관리
11.1 서 론 ………………………………………………………………… 309
(1)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공급사슬 313
(2) 가치사슬 313
11.2 공급사슬의 관리 …………………………………………………… 314
(1) 공급사슬 불확실성과 재고 315
(2) 채찍 효과 316
11.3 정보기술: 공급사슬 조장자 ………………………………………… 317
(1) 전자 상거래 319
(2) 전자 데이터 교환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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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 xi
(3) 바코드 321
(4) RFID 322
(5) 인터넷 324
(6) 주문생산: Build-To-Order(BTO) 324
11.4 공급사슬 통합 ……………………………………………………… 326
(1) 협력적 계획, 예측, 보충 326
11.5 공급자 ………………………………………………………………… 327
(1) 공급자 팀워크 327
(2) 아웃소싱 329
(3) 싱글소싱 331
11.6 전자 조달 …………………………………………………………… 331
(1) 온라인 장터 332
(2) 역경매 333
(3) 월마트 공급사슬 334
11.7 유통 …………………………………………………………………… 336
(1) 속도와 품질 336
(2) 아마존 닷컴 336
(3) 유통센터와 창고 337
(4) 지연 338
(5) 창고관리시스템 339
(6) 공급자재고관리 340
(7) 협력적 물류 341
(8) 유통 아웃소싱 341
(9) 운송 342
(10) 인터넷 운송 거래 345
11.8 공급사슬관리 소프트웨어 ………………………………………… 346
11.9 공급사슬 성과 측정 ………………………………………………… 348
(1) 핵심성과지표 348
(2) 공정관리 350
(3) SCOR 351
11.10 국제 공급사슬 ………………………………………………………… 353
(1) 국제 공급사슬관리의 장애물 354
(2) 관세와 국제 무역 그룹 355
(3) 배달 비용 358
(4) 웹 기반 국제 무역 물류시스템 358
(5) 미국 기업 국제화의 최근 트렌드: 멕시코와 중국 360
(6) 국제 공급사슬에 대한 9/11 사태의 효과 361
제 12 장 전사적 IT관리
12.1 SI 기술 ……………………………………………………………… 366
(1) 기업의 업무와 SI 기술 366
(2) 자체 개발방법론과 표준소프트웨어 도입방법론의 비교 367
(3) SI 기술의 상관관계 369
12.2 전사적 자원관리 …………………………………………………… 371
(1) ERP의 개요 371
(2) ERP 시스템의 효과 373
(3) ERP 시스템의 주요 기능 374
(4) ERP 구축방법론 377
(5) ERP의 국내 동향 378
12.3 ERP와 SCM의 연계 ……………………………………………… 379
(1) 협력적 제품 상거래 379
(2) 연결성 380
(3) 동기화 381
(4) SCM의 구현전략 384
12.4 고객관계관리 ………………………………………………………… 393
(1) CRM의 개념 393
(2) CRM 구현을 위한 요소기술 397
(3) CRM의 유형 398
12.5 제품정보관리 ………………………………………………………… 399
(1) PDM의 개요 399
(2) PDM 시스템의 주요 기능 401
(3) 국내 동향 403
(4) 향후 발전 전망 404
[제 VII 편 조직의 성장과 통제]
제 13 장 마케팅
13.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409
(1)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 410
(2) 기술발달과 마케팅의 진화 411
13.2 고객을 이해하는 중요성 …………………………………………… 413
(1) 고객의 만족 414
(2) 고객을 학습하자 415
(3) 고객을 개별적으로 상대하자 420
13.3 마케팅 전략 계획 …………………………………………………… 420
(1) 1단계: 현재 마케팅 상황 파악 421
(2) 2단계: 마케팅 기회 평가 및 판매 목표 설정 422
(3) 3단계: 기업 마케팅 전략 개발 423
■연습문제 427
제 14 장 기업의 성장전략
14.1 기업 확장전략 ……………………………………………………… 432
(1) 차별적인 경쟁력의 포트폴리오 433
(2) 다각경영모형 435
14.2 다각화전략 …………………………………………………………… 437
(1) 경쟁력의 역량이전 438
(2) 경쟁력을 지렛대로 활용 439
(3) 자원의 공유: 범위의 경제 441
(4) 경쟁자 관리: 다면경쟁 443
(5) 일반적 조직 내의 경쟁력 발굴 444
14.3 다각화의 종류 ……………………………………………………… 447
14.4 다각화의 한계 ……………………………………………………… 450
(1) 관료비용과 다각화전략 450
(2) 기업가치가 분산되는 다각화 455
제 15 장 기업의 투자자와 기업윤리
15.1 기업경영 부진의 원인들 …………………………………………… 460
(1) 부실경영 461
(2) 고비용구조 462
(3) 차별화 부족 463
(4) 과도한 사업확장 464
(5) 수요의 구조변화와 새로운 경쟁자 464
(6) 조직의 관성 465
15.2 전략의 변화: 기업성과 향상 ……………………………………… 466
(1) 리더십의 변화 466
(2) 기업전략의 변화 467
(3) 조직의 변화 468
15.3 이해관계자와 기업성과 …………………………………………… 470
(1) 이해관계자의 영향분석 474
(2) 주주의 고유역할 474
(3) 수익과 이해관계자의 요구 475
15.4 대리인이론 …………………………………………………………… 480
(1) 위임자-대리인 관계 480
(2) 대리인 문제의 본질 481
15.5 통제조직 ……………………………………………………………… 487
(1) 이사회 488
(2) 주식기반 보상 490
(3) 재무성과표와 감사 492
(4) 경영권취득 압박 495
(5) 회사 내부의 통제효과 497
15.6 기업윤리와 전략 …………………………………………………… 500
(1) 기업윤리의 목적 500
(2) 조직의 윤리적 분위기 조성 502
(3) 윤리적 문제를 통한 사고 502
부 록 ………………………………………………………………………… 505
1. 난수표 507
2. 정규분포표 508
3. 누적정규분포표 509
4. 이자표 512
색 인 …………………………………………………………………………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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