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야생 생존 매뉴얼 (불 피우기에서 매듭 묶는 법까지, 부시크래프트의 모든 것)
야생 생존 매뉴얼 (불 피우기에서 매듭 묶는 법까지, 부시크래프트의 모든 것)
저자 : 조 올리어리
출판사 : 에이도스
출판년 : 2014
ISBN : 9791185415048

책소개

당신 주위엔 야생의 자연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가진 것이라곤 오직 칼 한 자루뿐. 자, 그렇다면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영국 최고의 부시크래프트 전문가인 지은이는 이 책에서 어떤 악천후에도 어떤 위기상황에서도 자연의 것들을 활용하여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칼, 도끼, 톱 등을 고르고 사용하는 법부터, 부시크래프트 도구 샤프닝법, 수석으로 석기 만드는 법, 쉘터를 구축하는 다양한 방법, 보우드릴에서 파이어스틸까지 불을 피우고 다루는 법, 야생에서 물을 구하는 여러 방법, 정수하는 법, 야생식물과 야생동물을 채집하고 사냥하는 법, 덫과 무기를 만들고 다루는 법, 그물, 통발, 낚시 도구 만드는 법, 야생에서 요리하는 법, 동물, 생선 등 손질법, 뿌리, 줄기 등을 이용해 밧줄 만드는 법, 다양한 매듭 법 등 야생에서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 기술을 풍부한 삽화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 한 권이면 어디를 가든 어떤 상황에 처하든 당황하지 않고 당장 생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야생 생존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술을 망라한 책!

당신 주위엔 야생의 자연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가진 것이라곤 오직 칼 한 자루뿐. 자, 그렇다면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먹을 것은 어디에서 구하고, 물은 어떻게 마련하며, 몸의 온기를 유지해줄 불은 어떻게 피울 것인가? 영국 최고의 부시크래프트 전문가인 지은이는 이 책에서 어떤 악천후에도 어떤 위기상황에서도 자연의 것들을 활용하여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보여준다.

칼, 도끼, 톱 등을 고르고 사용하는 법부터, 부시크래프트 도구 샤프닝법, 수석으로 석기 만드는 법, 쉘터를 구축하는 다양한 방법, 보우드릴에서 파이어스틸까지 불을 피우고 다루는 법, 야생에서 물을 구하는 여러 방법, 정수하는 법, 야생식물과 야생동물을 채집하고 사냥하는 법, 덫과 무기를 만들고 다루는 법, 그물, 통발, 낚시 도구 만드는 법, 야생에서 요리하는 법, 동물, 생선 등 손질법, 뿌리, 줄기 등을 이용해 밧줄 만드는 법, 다양한 매듭 법 등 야생에서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 기술을 풍부한 삽화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 한 권이면 어디를 가든 어떤 상황에 처하든 당황하지 않고 당장 생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영국 최고의 부시크래프트 전문가가 알려주는 야생 생존기술

실전 기술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100여 컷의 풍부한 삽화 삽입!

불 피우기에서 매듭 묶는 법까지, 부시크래프트의 모든 것



현대인들은 사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곧잘 망각한다. 마음만 먹으면 생활에 필요한 것은 뭐든 돈을 주고 다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트에 가면 없는 것이 없다. 하지만 이런 상상을 해보자. 어느 날 마트가 사라진다. 당연히 먹고 마시고 입을 수 있는 것을 마트에서 구할 수 없고, 자신의 손으로 다 해결해야만 한다. 전기도 나가고, 가스불도 들어오지 않으며, 불을 켤 수 있는 성냥도 없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도 없다. 거기다 우리가 편안하고 안락하게 거주할 수 있는 집도 없다!

우리는 우리 삶을 지탱해주는 이런 모든 것들이 사라진다는 생각은 꿈에서라도 하지 않고 지낸다. 하지만 이렇게 우리가 알고 의지하던 세계가 사라지는 순간 우리는 깨닫는다. 뭐든 마트에서 살 수 있고, 자신의 생존상황이 튼튼한 기반 위에 서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생존의 토대는 아주 허약하고, 우리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력자였음을.



만약 당신이 아무것도 없이 야생에 내던졌다면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이 책이 우리가 지금 누릴 수 있는 문명의 이기가 아무것도 없는 극단적 상황이나 재난 상태를 염두에 두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재난에 닥쳤을 때 살아남거나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응방법을 말해주지는 않는다. 이 책은 그야말로 야생에 내던져졌을 때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책의 가정을 적절하게 풀어보면 이렇다. 만약 우리가 야생에 내던져진 구석기인이라면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 이를테면 성냥이나 라이터가 없을 때 불은 어떻게 피울까? 수석을 깨트려 불씨를 일으키거나 나뭇가지를 꺾어 활꼴드릴을 만들어 불을 피워야 한다. 물은 또 어떻게 구해야 할까? 나무에 수액 꼭지를 만들거나 식물의 증산작용이나 태양의 증류작용을 이용해 마실 수 있는 물을 모을 수 있다. 이런 방법들은 인류가 아주 오래전부터 생존을 위해 터득한 기술들이다.



부시크래프트 전문가가 알려주는 야생 생존에 필요한 모든 기술



영국 최고의 부시크래프트 전문가인 지은이는 이처럼 어떤 자연환경에서도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칼, 도끼, 톱 등을 고르고 사용하는 법부터, 부시크래프트 도구 샤프닝법, 수석으로 석기 만드는 법, 쉘터를 구축하는 다양한 방법, 보우드릴에서 파이어스틸까지 불을 피우고 다루는 법, 야생에서 물을 구하는 여러 방법, 정수하는 법, 야생식물과 야생동물을 채집하고 사냥하는 법, 덫과 무기를 만들고 다루는 법, 그물, 통발, 낚시 도구 만드는 법, 야생에서 요리하는 법, 동물, 생선 등 손질법, 뿌리, 줄기 등을 이용해 밧줄 만드는 법, 다양한 매듭 법 등 야생에서 곧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 기술을 풍부한 삽화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한다.



부시크래프트(Bushcraft)란?

관목, 미개간지, 오지라는 뜻의 ‘부시bush’와 기능, 기술, 공예라는 뜻의 ‘크래프트craft’가 합쳐진 부시크래프트는 미개지 생활에 필요한 기술, 오지 생활방법, 야생 생존 요령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말하자면 야생에서 자연을 이용해 살아가는 기술을 뜻한다. 캠핑보다 더 고생스럽고 거친 과정을 겪는 부시크래프트는 최소한의 장비만 챙겨서 떠나 자연 속에서 쉘터 짓기, 불 피우기, 수렵, 식수 찾기 등 생존에 필요한 기술을 발휘하는 아웃도어 활동이다. 이렇게 부시크래프트를 즐기는 이들을 부시크래프터(Bushcrafter)라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부시크래프트 코리아 등 동호인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글



01 준비하기

생존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02 부시크래프트 도구

야생에서 필요한 도구 선택 및 사용법

03 쉘터

위급 상황에서 쉘터를 마련하는 법

04 불

보우 드릴에서 파이어스틸까지, 불 피우는 법

05 건강과 웰빙

야생에서 물 구하기와 건강 유지하기

06 자연에 모든 것이 있다

야생에서 찾을 수 있는 먹거리들

07 야생동물 고기

야생동물 사냥법

08 덫 만들기

다양한 덫과 낚시도구 만들기

09 아웃도어 키친

야생 먹거리 손질, 요리, 보관

10 끈 만들기

자연재료로 끈과 밧줄을 만드는 법



맺음말

식물 목록

찾아보기



책 속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