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협력경영 동반성장 (새는 날개 하나로 날 수 없다)
협력경영 동반성장 (새는 날개 하나로 날 수 없다)
저자 : 김종국
출판사 : 드림디자인
출판년 : 2014
ISBN : 9791195400201

책소개

『협력경영 동반성장』은 동반위 김종국 사무총장이 변화된 기업환경에서 새로운 동반성장의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배려나 보호를 위해 대기업이 일방적으로 양보하거나 사회적 여론에 떠밀려 어쩔 수 해야 하는 것이 동반성장이 아니라는 점을 이 책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동반위 김종국 사무총장,
《협력경영 동반성장(부제:새는 날개 하나로 날 수 없다)》 출간
동반성장의 본질은 개별단위가 아닌 네트워크 중심의 ‘협력적 경영’에 있다


□ 변화된 기업환경에서 새로운 동반성장의 해법을 제시한 동반성장위원회 김종국 사무총장의 저서「협력경영 동반성장」이 지난 17일 출간되었다.

□ 이번에 출간된 「협력경영 동반성장」에서는 최근 네트워크 형태로 변화된 기업생태계를 위한‘협력적 경영’이라는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고 있다.

□ 이 책은 저자 김종국 동반위 사무총장이 오랜 기간 우리나라 산업 현장에서 직접 보고 경험한 것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ㅇ 특히 중소기업에 대한 배려나 보호를 위해 대기업이 일방적으로 양보하거나 사회적 여론에 떠밀려 어쩔 수 해야 하는 것이 동반성장이 아니라는 점을 이 책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다.

□ 「협력경영 동반성장」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ㅇ 제 1장 ‘성장의 그늘을 지우자’에서는 동반성장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본질적 문제를, 제 2장‘베풀면 돌아오고 나누면 커진다’에서는 동반성장 문화가 선순환되었을 때의 긍정적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제 3장 ‘CSR, CSV, 지속가능경영’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의무와 가치에 대한 정의를 담고 있다.
ㅇ 또 제 4장 ‘협력경영의 시대’에서는 대·중소기업간 진정한 협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제 5장‘동반성장에 대한 오해’에서는 동반성장의 의미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베푸는 시혜가 아니라는 점을, 제 6장 ‘골목상권과 적합업종’에서는 골목상권이 무너졌을 때 치러야하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에 대해, 제 7장‘협력과 동반의 현장’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호 거래에 기반해 경영성과를 내는 협력경영의 본질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 특히 이 책의 테마인 협력경영을 심도있게 다루고 있는 제 4장‘협력경영의 시대’에서는, “개별기업단위의 이윤추구가 아닌 협력사의 역량을 키워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동반성장형 경영방식”이 바로‘협력경영’이라고 정의하고, “협력적 경영을 위해서는 타인의 역량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서로가 원하는 방향을 갖추도록 상생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반성장을 강조한다.

□ 저자는 책 서문에서 동반성장의 역할은“소기업이 자라서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토록 하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ㅇ 이미“동반성장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경영의 일환으로 실천해 그 효과를 본 기업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담았다”며, 동반성장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했다. 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동반성장은 협력경영이다

제1장 성장의 그늘을 지우다
제2장 베풀면 돌아오고 나누면 커진다
제3장 CSR,CSV,지속가능경영
제4장 협력경영의 시대
제5장 동반성장에 대한 오해
제6장 골목상권과 적합업종
제7장 협력과 동반의 현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