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엔터테인먼트산업론
엔터테인먼트산업론
저자 : 심상민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21
ISBN : 9791128819728

책소개

풍요로움을 탐닉했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결별하고 새 질서를 맞아들일 때다. 예술이지만 만만했고, 상품이고 경제라지만 달콤했던 엔터테인먼트 구체제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과 함께 안녕을 고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비포코로나(B.C.) 때에는 결코 알 수 없었던 게임 체인저, 새로운 룰 메이커를 찾기 위한 모색이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의 화두는 ‘놀이’와 ‘겪음’이다. 이 두 화두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포스트코로나 시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략서
‘놀이’와 ‘겪음’ 중심의 미래 대응 전략 제안

뉴욕 브로드웨의 뮤지컬 배우가 무대를 떠났다. 그녀는 딸과 함께 팔찌를 만들어 온라인 판매로 ‘생존’하고 있다.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며, 가장 먼저 붕괴된 것은 뉴욕의 브로드웨이였다. 한때 전 세계 뮤지컬의 중심지였던 브로드웨이 극장의 공연이 멈추자 그해 4∼7월 사이 뉴욕시 문화예술 부문 일자리 15만3000개가 사라졌다.

비포코로나(B.C.: Before COVID-19)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이제 종언을 고해야 할 때다. 한때의 풍요로움을 탐닉했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환기를 맞았고, 새로운 환경에 전혀 다른 전략으로 혁신을 모색해야 할 때다. 이 책은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기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분석하고, 그 현재의 위상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전망 및 전략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이용자 관점에서 ‘놀이’와 ‘겪음’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기준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론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저위험 고수익은 가능한가?”라든지 “서울의 MICE 산업의 S.W.O.T는?”, “지자체 주도 축제의 허와 실은?”, “연간 방문객 671만 명인 롯데월드의 가장 큰 부족함은?”, “KBS, MBC, SBS 지상파 3사의 경영 위기 원인은 대체 무엇인가?”, “영화의 미래는?”, “K팝 한류의 실력과 과제는?” 등등, 생생하고 일상적인 소비자 가치에 관한 물음에 답하는 문제 해결형 구조의 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분석했다.

이 책은 1, 2부로 나누어, 전반부인 1부는 산업에 대한 인식, 연구 경과, 기본 특성, 환경 변화 분석, 역사적 진화와 세계 각 지역의 대응, 총괄적 현황, 트렌드와 미래 전망 등 7개 장으로 구성했다. 소비자 누구라도 산업을 제대로 알고 과거 현재 미래 흐름을 꿰뚫어 볼 수 있다. 2부는 특히 소비하는 최종 이용자 수단과 목적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분류법을 도입했다. 6개 새 분류는 ▲ 매스미디어 엔터테인먼트, ▲ 개인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 플랫폼/소셜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 실재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 레저/여가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 첨단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등이다. 이들 부문별로 개별 산업의 본성, 특질을 먼저 알아보고 현황과 문제점, 이슈로 이어가는 심층적 탐구를 시도했다. 마지막 장인 2부 14장에서는 미래에 대응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최종 이용자 관점에서 “산업을 총괄적으로 볼 때 가장 큰 도전은?”, “산업종사자, 이해관계 당사자별로 대응 기조, 기본 방향은?”, “내가 속한 섹터(기업, 단체, 개인)에서 추구할만한 실행 계획은?” 등 세 가지 현실적 물음에 답하는 전략 프로그램 내용을 제안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오랫동안 대학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론’ 관련 강의를 해 온 저자 심상민 교수(성신여대)는 “시대적 요구에 걸맞는 교재가 절실히 필요했다. 그간 사용해 온 교재가 높은 전문성을 지녔으나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상황에 직면해 오랜 기간 숙성했고, 특히 한국문화경제학회를 비롯한 여러 동료, 선후배 연구자와 산업 현장 일꾼들과 교감하며 동고동락했던 원천 콘텐츠를 녹여 새 책을 만들리라 결심했다”며 이 책을 저술한 동기를 밝혔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학문과 산업의 현장에서 꼭 필요한 교재이자 전략서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

01 서론  
어원  
정의와 개념  
범위와 분류  
학습 연구 모형  

02 이론적 배경  
문화경제학 전통  
문화산업 논쟁  
미디어경제학  
콘텐츠 출현  

03 산업 특성  
혼합재  
경험 기반 규모의 경제  
저작권 산업  
외부 효과  
문화적 할인과 문화적 다양성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가치평가의 어려움  
창의성 · 자율성 기반  
창구효과  
유통 채널 갈등  

04 환경 변화  
경제 · 정치  
문화 · 사회  
기술 · 정책 · 법규  

05 산업 진화  
미국  
유럽  
아시아  
중남미  

06 산업 현황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07 흐름과 전망  
혁신 가속화  
복합 다변화  
연계 수익화  
산업의 문화화  
생활자 라이프스타일  


2부 부문별 실력과 과제

08 매스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영화 산업  
방송 산업  
음악 산업  

09 개인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만화 · 애니메이션 · 웹툰 산업  
캐릭터 산업  

10 플랫폼, 소셜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OTT 플랫폼 산업  
소셜 미디어 콘텐츠  

11 실재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공연 산업  
전시, 축제, MICE 산업  

12 레저, 여가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관광 · 게이밍  
테마파크 ·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13 첨단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VR · AR  
AI · 5G  

14 전략 대응  
경쟁 환경(혁신 가속화): 초융합 협업  
생산 공급(복합 다변화): IP 큐레이션  
시장 유통(연계 수익화): 이용자 실감  
경계 파괴(산업의 문화화): 소프트 밸류  
미래 소비(생활자 라이프스타일): 뉴 엔터테인먼트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