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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언어학, 말과 마음의 학문
심리언어학, 말과 마음의 학문
저자 : 존 필드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20
ISBN : 9791128882142

책소개

인간의 마음과 언어의 관계를 연구하는 심리언어학은 인간의 인지 체계가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책은 심리언어학 전문 용어와 논의의 배경이 되는 이론들은 자세한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핵심 개념들을 독자들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언어 사용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직접 사고해 볼 기회를 부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심리언어학은 인간의 말과 마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우리가 언어라고 부르는 체계 이면에 존재하는 인지 처리 과정과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 행위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정신 작용을 규명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은 다음 질문들을 던지고 답을 찾아 간다. 우리가 읽고, 듣고, 말하고, 쓸 때 우리 머릿속에서 구체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까? 어휘는 우리의 마음속에 어떻게 저장될까? 언어 지식과 의미 정보는 뇌의 어느 부분에 저장되어 있을까? 뇌 손상 혹은 노화는 언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선천적인 청각장애가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무엇일까? 유아는 어떻게 모국어를 습득할까?

저자는 독자들이 선행 지식 없이도 이 책을 통해 심리언어학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랐다. 각종 전문 용어와 복잡한 이론에 압도되어 심리언어학의 세계에 입문하지 못하는 초심자들이 많음을 우려해,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고자 했다. 하지만 쉽고 간결한 설명에 집중하느라 심도 있는 논의를 소홀히 하지도 않았다. 심리언어학의 열두 가지 연구 주제(심리언어학 일반, 동물과 언어, 뇌와 언어, 단어의 저장, 단어의 사용, 언어 처리 과정, 쓰기 과정, 읽기 과정, 듣기 과정, 말하기 과정, 언어 이해 이론, 언어장애)를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서로 배열하고 각 주제를 A(기초), B(심화), C(탐구), D(확장) 단계로 다시 나누는 방식으로 책을 구성해, 누구든지 관심이 가는 주제와 원하는 수준에서 학습을 시작하여 깊이를 더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기초, 심화, 탐구 단계에서는 본문과 관련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탐구 활동 과제와 실습 과제를 제시하여 구체성과 실용성을 더한다. 확장 단계에서는 독자들이 학습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자료를 추가로 제시하여 외연을 넓힌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심리언어학 입문

저자의 글

역자의 글



A. 기초: 심리언어학의 핵심 개념

A1 심리언어학이란

A2 언어, 발화, 의사소통

의사소통

언어

말하기

A3 언어와 뇌

뇌 구조 간략하게 보기

인간의 뇌와 동물의 뇌 비교

A4 단어를 ‘아는 것’

내용어와 기능어

어휘 요소 목록

A5 어휘 정보의 저장과 인출

어휘의 저장 상태는 어휘의 인출 과정에 기여한다

약한 결합과 강한 결합

확산 활성화

A6 언어 정보 처리 과정

지각과 패턴 인지

데이터 저장

작업 기억의 처리 한계

구성 작용으로서의 처리

재현의 층위

A7 쓰기 체계

로고그래픽 시스템

알파벳 시스템

어느 시스템이 더 용이할까?

A8 읽기에서 해독 과정

하위 처리 과정 vs. 상위 처리 과정

해독 과정

이원 경로 모델에 대한 몇 가지 확장된 생각들

A9 듣기의 이슈들

듣기 연구에서 흔히 접하는 이슈들

처리 과정에 따른 해결

정보 저장에 따른 해결

A10 말하기의 특성

A11 장기 기억과 스키마

장기 기억

스키마 이론

스키마의 구성

공유 지식

A12 예외적인 언어 사용 환경

감각장애

언어발달장애

언어와 인지의 관계

언어 발달의 독립성



B. 심화: 심리언어학 데이터

B1 심리언어학 데이터

B2 동물의 의사소통

인간 언어의 중요한 속성들

동물의 의사소통

결론

B3 뇌의 언어 중추

실어증 연구의 근거

실어증의 특성

뇌 영상 연구

B4 어휘 형식

어휘 요소 목록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음성 형태의 재현 및 표기 형태의 재현

저장과 인출 사이의 ‘상보적 관계(trade?off)’

B5 어휘 연관성

의미 연관성

실험적 근거

형태적 연관 관계

종합

B6 상향식, 하향식 처리 과정

재현의 층위

순차적 vs. 병렬적 처리 과정

문맥의 역할

하향식 어휘 처리 과정

독립 처리 vs. 상호 처리

B7 단어 단위 쓰기

쓰기 실수

운동 처리 과정

B8 읽기와 안구 운동

B9 범주 지각

B10 말하기의 단계

B11 의미의 재현

정보의 통합

의미 재현의 층위

정신 모델

정신 모델: 더 생각할 점들

B12 언어장애

말더듬증

난독증과 난서증



C. 탐구: 분석 및 고찰

C1 심리언어학 연구 대상으로서 언어

언어학자 vs. 심리학자

말하기 vs. 쓰기

언어의 산출 vs. 언어의 수용

하위 처리 과정 vs. 상위 처리 과정

C2 말하는 유인원

연구 결과

침팬지의 ‘언어’가 시사하는 점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3 언어의 편측화

언어와 편측화

언어의 편측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결정기 가설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4 ‘의미’란?

전통적인 견해

전형 이론

몇 가지 결론들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5 어휘 인출 모델

순차적 모델 vs. 병렬적 모델

활성화 모델

입말과 코호트 이론

보이는 것처럼 단순하지 않은 문제들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6 기억과 언어

청각 언어 정보와 작업 기억

작업 기억 능력의 한계

통제 처리 vs. 자동 처리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7 쓰기의 단계

쓰기 버퍼

하위 처리 과정 vs. 상위 처리 과정

쓰기 단계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8 읽기에 숙련된 사람 vs. 숙련되지 않은 사람

상향식 읽기 vs. 하향식 읽기

문맥에 대한 연구들

문맥의 역할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9 실시간 듣기 과정

듣는 그대로 떠올리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통사적 문장 분석

운율 정보의 역할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10 말하기 모델

실습 과제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11 추론

연결 추론

정교 추론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C12 청각장애: 소규모 집단 연구

읽을거리 & 생각해 보기



D. 확장: 심리언어학의 읽을거리

D1 심리언어학의 목표

D2 언어의 진화

D3 언어의 편재화와 편측화에 대한 재검토

D4 어휘 범주 형성하기

D5 어휘 처리 과정

D6 작업 기억에 대한 개관

D7 숙련된 글쓰기의 요소

D8 글자로 읽기 vs. 전체 단어로 읽기

D9 단어의 경계 설정

D10 말하기의 자가 모니터링

D11 대용어의 해석

D12 특수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두 가지 관점



더 읽을거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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