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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불평등한 학교 (새로운 평등 상상하기)
우리들의 불평등한 학교 (새로운 평등 상상하기)
저자 : 이혜정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21
ISBN : 9791128894626

책소개

학교는 평등한 곳인가? 그렇지 않다. 오늘날의 학교와 교육은 능력주의, 환원주의, 자유지상주의와 같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이 책은 그 정당화의 메커니즘을 드러낸다. 나아가 기존의 평등교육 담론이 지닌 한계를 지적하고, 평등교육 개념과 학교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기계적 평등, 유예된 평등의 공간이 된 학교
학교는 평등한 곳인가? 그렇지 않다. 오늘날의 학교는 한 가지 능력을 기준으로 학생을 서열화하는 기계적 평등의 공간, 실체가 없는 미래의 열매를 위해 현재의 불평등을 인내하게 하는 유예된 평등의 공간이다.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와 같은 급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학교 안에서 나타나는 비민주적이고 불평등한 일들은 더 좋은 미래를 위해 참고 견뎌야 하는 것이 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선언은 이와 같은 반쪽짜리 평등 앞에서 무색해진다. 저자들은 학교가 학업성적에 따른 지위나 자원의 배분 기능에 집중한 나머지 일상에서 드러나는 차별과 혐오에 눈을 감고 있음을 드러낸다. 그리고 이런 환경에서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 묻는다.

학교가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방법: 능력주의, 환원주의, 자유지상주의
저자들은 학교가 평등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곳임을 보인다. 사회의 존속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 되어 가고 있는 불평등 문제를 학교라고 피해 갈 수는 없다. 그렇다면 학교는 어떻게 불평등을 정당화하는가? 어떤 메커니즘을 거쳐 현존하는 불평등이 ‘정당한 것’,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변모하는가? 학교 안으로 걸어 들어간 저자들은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능력주의, 환원주의, 자유지상주의와 같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학교의 모습을 드러낸다. 학교 구성원들이 평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학교에서 평등은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 생생한 이야기를 담았다.

“개천에서 용 나기”를 넘어서는 새로운 평등, 새로운 교육 상상하기
학교와 교육이 불평등을 재생산한다는 오명을 벗기 위해, 평등을 다시 정의하고 새로운 학교의 모습을 상상해야 한다. 저자들은 세 가지 차원에서 새로운 평등 교육의 모습을 그려 낸다. 첫째, 근대적 인간 이해를 넘어 독립적 존재가 아닌 관계적 존재의 평등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둘째, 재화의 평등이 아닌 관계와 정치의 평등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셋째, 국경을 넘어선 전 지구의 평등을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 새로운 상상은 근거 없는 허상이 아니다. 동서양 학자들의 주장과 제안을 넘나드는 저자들의 촘촘한 논증을 만나 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왜 지금 새로운 평등을 이야기하는가
능력주의에 입각한 평등교육 담론의 한계  
위기 대응에 집중된 미래교육 담론  
현존하는 사회 문제 극복을 위한 대안 교육 패러다임
더 좋은 미래를 위한 평등교육 재개념화  
평등과 평등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세 가지 고려 사항  

02 불평등은 어떻게 정당화되는가  
능력주의 이데올로기  
환원주의 이데올로기  
자유지상주의  
요약  

03 학교는 평등한 곳인가  
학교에서 평등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학교는 평등이 실천되는 공간인가  
평등한 학교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요약  

04 평등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인간관의 전환: 독립적 존재에서 관계적 존재로
근대적 인간 이해와 교육
근대적 인간관의 전환을 위한 철학적 시도
새로운 인간관에서 본 교육과 평등의 관계 재정립

05 평등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분배 대상의 전환: 재화에서 관계와 정치로
평등과 정의의 관계  
재화 분배적 관점에서의 정의  
관계와 정치적 관점에서의 정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06 평등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적용 범위의 전환: 국경을 넘어 지구 전체로
불평등의 원인과 범위의 확장
일상과 문화로 스며든 불평등
학교교육을 통한 시민 양성의 필요성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평등교육 실현

07 평등과 평등교육의 재개념화와 실천 과제  
평등과 평등교육의 재개념화
제도적 과제
학교의 과제

참고문헌   21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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