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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화웨이? (세계 5G 1등 기업 화웨이의 혁신 성공비결)
Why 화웨이? (세계 5G 1등 기업 화웨이의 혁신 성공비결)
저자 : 김진희|최명철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20
ISBN : 9791130310497

책소개

화웨이는 여러 면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이다. 미중 무역 전쟁의 핵심 기업으로 부상해서 만이 아닌, 지난 30여 년 간 중국의 발전과 함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만으로도 기업사적 가치를 갖는다. 또한 앞으로 중국의 제조업이 질적 고도화와 더불어 구조적 변화를 맞을 때, 5G산업이나 통신산업을 통해 그 변화를 선도할 기업이라는 측면에서도 연구가치가 있는 기업이다.



설립자인 런정페이(任正非)의 글과 가치관, 화웨이 관련 중국논문, 화웨이에서 회사의 신념을 담아 만든 규율집인 화웨이 기본법, 화웨이 연간 리포트, 여러 중국매체의 보도, 여러 조사기관 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화웨이의 발전과정과 역사, 조직구조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국 4차 산업을 이끄는 화웨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기업특성, 인재관리를 연구하면서, 첨단산업에서 화웨이가 어떻게 발전하여 왔고, 현재까지 발생하였던 여러 문제점들에 어떻게 대처하고 성장기반을 쌓았는지를 체계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이는 화웨이가 앞으로의 미래 산업에 어떻게 대처하고 발전해 나갈지 알려주는 초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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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머리말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세계 2위의 경제권이 되었으며, G2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선전(深?)의 발전상은 상전벽해(桑田碧海)라는 단어로도 부족할 듯하다. 중국은 거대한 경제규모에도 불구하고 성장속도는 빠르고 경제구조도 지역/산업별로 복잡한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체계적이고 강력한 국가정책으로 인하여, 3차 산업의 핵심 산업인 제조업과 4차 산업의 핵심인 정보통신 산업에서 최대 수요국이자 생산국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정부정책의 방향도 정보통신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고, 국유기업과 민영기업도 국가 전략에 발맞춰 정보통신 산업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에서 5G 기술을 언급하였고, 2016년에도 5G 기술을 전략적 신흥산업으로 지정하는 등 통신인프라 설치와 부가 서비스 확대에 대대적으로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 3대 통신 사업자인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도 국가주도의 5G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력과 장비는 중국의 주요 통신장비 업체인 화웨이(??, Huawei)와 중싱(中?, ZTE)이 갖고 있다.

그 중 화웨이는 1987년 2만 위안의 자본과 소수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2017년 매출이 6,036억 위안, 2018년 매출은 7,212억 위안(약 117조원)으로 매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2018년 세계 500대 기업 중 72위를 차지하며 세계 3분의 1이 넘는 인구의 인터넷 연결을 돕는 기업이 되었다. 현재 화웨이는 캐리어네트워크, 핸드폰, 노트북, 클라우드 등이 주력 사업인데, 약 18만 8천 명의 직원, 900여개의 사무소와 15개 연구센터, 36개 연합 혁신센터로 이루어져 있다. 화웨이의 전 세계 직원 18만 8천명 가운데 R&D 인력은 7만 명 이상으로 연구개발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2017년에는 약 14조 4천억 원을 R&D에 투자했으며 이는 전 세계 4위에 달하며, 5G분야 세계 1위이다. 또한 R&D 투자의 80%가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입된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의 ‘2018년 특허 출원통계’ 자료에 따르면 화웨이는 5,405건의 특허를 출원해 세계 최다 특허 출원 기업에 올랐다. 미국의 IP(지적재산권) 전문관리업체 아나쿠아에 따르면, 2019년 6월 기준 화웨이가 전 세계에서 보유한 특허 수는 5만 6,492개다. 화웨이의 지적재산권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특허 및 출간물의 수는 10만 3,000여 개다. 2018년에는 미국에서만 1,680개 신규 특허를 따내기도 했다.

이처럼 중국에서 혁신의 상징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다른 중국의 대기업과 달리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과 기술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과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비상장이며, 회사운영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있다. 기업 홍보는 거의 하지 않고 기업 수장들도 미디어에 잘 등장하지 않는다.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은 창업 23년만인 2013년에 처음 매체와 인터뷰를 하였다. 직원들에게도 ‘인간관계는 조심하고 본분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미덕으로 강조한다.

이러한 화웨이의 발전과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국내의 화웨이 관련 연구는 양과 질에서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저서는 설립자인 런정페이(任正非)의 글과 가치관, 화웨이 관련 중국논문, 화웨이에서 회사의 신념을 담아 만든 규율집인 화웨이 기본법, 화웨이 연간 리포트, 여러 중국매체의 보도, 여러 조사기관 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화웨이의 발전과정과 역사, 조직구조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국 4차 산업을 이끄는 화웨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기업특성, 인재관리를 연구하면서, 첨단산업에서 화웨이가 어떻게 발전하여 왔고, 현재까지 발생하였던 여러 문제점들에 어떻게 대처하고 성장기반을 쌓았는지를 체계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이는 화웨이가 앞으로의 미래 산업에 어떻게 대처하고 발전해 나갈지 알려주는 초석이 될 것이다.

한편 화웨이와 중싱의 발전사, 기업문화, 발전전략과 제품군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두 기업 모두 통신장비업체로 시작해 최근 스마트폰을 제작하고 있으며, 광동성 선전(深?)에 위치해 있고, 조그마한 회사에서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차이점은 화웨이는 민영기업이면서 비상장기업이지만, 중싱은 국영기업이면서 상장기업이라는 점에서 다르다. 또한 기업규모, 기업문화, 발전전략과 제품군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생산 제품이 유사하고, 현재 미국의 제재를 동시에 받고 있는 등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지만 다른 방향의 행보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화웨이와 중싱은 비교 연구할 가치가 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우리는 두 기업의 특성과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화웨이는 여러 면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이다. 미중 무역 전쟁의 핵심 기업으로 부상해서 만이 아닌, 지난 30여 년 간 중국의 발전과 함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것만으로도 기업사적 가치를 갖는다. 또한 앞으로 중국의 제조업이 질적 고도화와 더불어 구조적 변화를 맞을 때, 5G산업이나 통신산업을 통해 그 변화를 선도할 기업이라는 측면에서도 연구가치가 있는 기업이다.

화웨이는 기초 연구에 투자를 많이 하는 첨단산업 기업으로 기존의 저렴한 인건비를 내세워 제품을 생산하던 다른 중국 기업과는 확연히 구별된다. 특히 최근 미국의 강력한 제재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부품과 소프트웨어의 공급이 어려워져 반도체, HMS(Huawei Mobile Service), 화웨이 서치(Huawei Search) 등 자체 부품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이 책은 화웨이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화웨이의 경쟁력 원천인 기업문화, 리더십, 전략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이 책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 출판계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쾌히 출간을 결정해준 박영사와 김한유 대리님, 편집에 애를 쓰신 전채린 과장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교정을 도와주신 김승진 서강대 박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추천사를 써주신 김상용, 김상훈, 송재훈, 신만수, 이창원, 장유상, 전상길, 주우진, 최진남 교수님께, 박성수 전광주전남연구원장, 어윤대 전 고려대학 총장님, 전용욱 전 세종대학 부총장님, 진세근 기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저자 김진희?최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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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hapter 01

화웨이, 글로벌 회사가 되다

1. 화웨이 소개 3

2. 글로벌 회사로 가는 길 6



Chapter 02

비슷하지만 다른 기업, 화웨이와 중싱(ZTE)의 비교 분석

1. 중싱(ZTE)의 기업발전사 19

2. 기업 창업자 및 기업문화 차이 23

3. 화웨이 및 중싱(ZTE)의 제품전략 및 수익 비교 37



Chapter 03

화웨이의 역사와 발전 과정

1. 초창기(1987-1996) 49

2. 제도 정착기(1997-2007) 62

3. 시장 확장기와 디지털화(2008-2017) 76

4. 미중 무역전쟁 위기(2017-현재) 87



Chapter 04

화웨이의 인재관리

1. 시기별 인적자원 관리 이슈와 해결 방법 105

2. 화웨이의 다양한 리더십 관리 129

3. 지도자의 자기 관리 145

4. 고위 관리자 선발 기준 149



Chapter 05

화웨이 경쟁력 분석

1. 화웨이의 경쟁력 측정 방법 165

2. 종합평가 결과 168

3. 요인별 평가 결과 169



Chapter 06

화웨이 시스템 혁신 사례

1. 연구개발 개혁 179

2. 공급사슬 개혁 202



찾아보기 219

참고문헌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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