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문사회학으로 보는 AI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삶과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인문사회학으로 보는 AI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삶과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저자 : 박현식|고인석|김홍근|박성원|박창훈|염창선|이중만|조상섭|최예정|한유미
출판사 : 자유아카데미
출판년 : 20210831
ISBN : 9791158083175

책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은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된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지식과 정보가 사회발전의 중심적인 요인이 되면서 이를 습득하고 활용하기 위한 역사, 사회, 인문, 경영 분야에서의 접근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인문사회학적 소양은 나를 깨우치고 사고를 확장하여 주변환경과 다양한 변화에 대한 유연하고 적절한 대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22 세종도서 학술부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은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된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지식과 정보가 사회발전의 중심적인 요인이 되면서 이를 습득하고 활용하기 위한 역사, 사회, 인문, 경영 분야에서의 접근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인문사회학적 소양은 나를 깨우치고 사고를 확장하여 주변환경과 다양한 변화에 대한 유연하고 적절한 대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AI는 현재 과학 기술 분야만이 아닌 모든 분야와 영역에 걸쳐 적용되고 있으며, 시대가 변화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맞춰 인류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고 이러한 진화를 통해 생활 방식, 사고, 사회 규범 등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AI 시대에 맞춰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의 의미, 기능적인 측면에서 인간과 비교되는 AI, 인간이 AI에 비해 유리한 분야, 전통적인 윤리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 등에 대한 논의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에 맞춰 AI 각 분야의 활용과 전망 등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장에서는 AI의 개념을 정리하고 AI의 출현 배경, 즉 역사적 문명의 발달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각 문명의 발달에 따른 인간의 의식, 가족, 사회구조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학습하여 AI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사고체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장과 3장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 즉 인간의 정체성에서부터 출발하여 어떻게 인간관계를 발전시켜나갈지에 대한 사회·윤리적 차원과 정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4장에서는 AI 시대에 아이들의 삶과 아동기에 대해 조명하고, 아동과 관련된 AI 기술의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AI 시대에 부모나 교사의 역할과 유의점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AI 리터라시의 초기 단계로서 아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코딩 개념을 학습하여 이를 교육 활동으로 연결하는 경험을 갖는다.

5장에서는 문학적 분야에서의 AI를 다룬다. AI 시대의 문학은 살아남을 것인지, 살아남는다면 어떤 형태로 바뀔 것인지, ‘문학’이라는 영역과는 다른 의미에서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변화하여 새롭게 우리 곁에서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6장에서는 지금의 팬데믹(대 유행병) 상황을 AI를 통해 대입하여 봄으로써 AI의 분석 능력이 시대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극복하게 해주는지를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본다.

7장과 8장에서는 향후 미래사회의 구조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AI를 통한 산업구조와 창업 등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AI 시대에는 AI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등 광고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벤처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마케팅의 기본개념, 디지털 광고, 소셜 미디어, 모바일, 빅데이터 마케팅, 데이터 기반 타게팅과 개인화, 구글 마케팅과 마케팅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등을 주제로 다룬다.

9장에서는 연결과 융합, 창의성이 화두인 AI 시대, 즉 상상력을 학습한 기계와 인간의 공존 결과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AI가 콘텐츠 창작자의 감성을 반영하고 예술적 감동이라는 결과까지 만들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AI 시대에 AI와 콘텐츠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다룬다.

10장에서는 인류가 시작된 이후로 계속 유지되고 발달해온 게임에 대해 다룬다. 인류의 과학 문명의 진화로 컴퓨터가 보급됨에 따라 게임의 방법이 바뀌었고 더욱더 다양해졌다. AI 시대에 게임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영역으로 등장할 것이며, AI 시대의 게임의 방향과 기술을 예측해 보는 것은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게임의 의미를 놀이에서 새로운 세계로의 전환으로 예측해 보고자 한다.



좋은 책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점은 양해를 바라며 추후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자유아카데미 홈페이지(www.freeaca.com) 자료실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을 출간하는 데 도움을 주신 자유아카데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아무쪼록 이 책이 AI를 공부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진화하는 AI와 인간 사회
1. 인공지능과 휴머니즘
2. 인공지능의 개념
3. 인공지능의 역사
4. 인공지능의 논란
5. 인공지능의 분야
6. 인공지능과 노동
7. 인공지능은 어디로 나아가는가?

2장 AI 시대의 윤리
1. 인공지능 시대의 윤리
2. 급변하는 AI 기술과 인간의 정체성 교란
3. 일자리 잠식: 소득불균형과 사회불안
4. 지식의 자동화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
5.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나?: 절망과 희망의 사이에서
6. 인간의 존재의미와 윤리적 문제들
7. AI 윤리의 필요성
8. AI 윤리 패러다임과 쟁점들

3장 AI와 정의
1. AI와 인간의 관계
2. AI가 새로운 권리와 법적 책임의 주체가 될 수 있는가?
3. AI와 정의
4. AI와 법적 책임
5. AI 로봇 윤리 및 규제 가이드라인
6. AI와 인간의 공존

4장 AI 시대의 아동, 아동을 위한 AI 교육
1. AI 시대와 아동
2. AI 시대의 아동 교육
3. AI 시대와 아동 권리

5장 AI 시대의 문학과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
2. AI 시대의 스토리텔링

6장 AI와 대 유행병
1. 인류와 팬데믹 역사
2. AI와 팬데믹

7장 AI 시대의 창업
1. AI 시대의 창업 트렌드
2. AI 스타트업 경영전략
3. AI 스타트업 투자 성공사례

8장 AI 시대의 마케팅
1. AI 마케팅이란
2. AI 마케팅 프로세스
3. AI 마케팅 사례

9장 현실 너머 예술·기술, AI 콘텐츠
1. 반갑고도 먼 당신 AI 휴먼: 불쾌한 골짜기와 영상 그래픽
2. AI가 그린 아름다운 세상: 창작은 인간의 고유영역인가?
3. AI 작업실의 창작 도구들: Machine Learning, Style Transferring 도구들

10장 AI와 게임
1. 게임 인공지능이란?
2. 게임 인공지능의 역사
3.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게임 개발

부록
AI 워크북: 자기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솔루션 기획
AI 워크북: 자기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사업기획서
AI 워크북: 자기 분야에서 AI와 관련된 자기 주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