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격과 세계관 (청소년 아동학 4)
인격과 세계관 (청소년 아동학 4)
저자 : L. S. 비고츠키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3
ISBN : 9791159302527

책소개

세계관은 어떻게 인격이 되는가?
인격은 어떻게 자신을 드러내고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는가?

비고츠키의 청소년 아동학은 거의 안 알려졌지만, 내 의견으로는 비고츠키가 쓴 가장 중요한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이다. 이 책은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개념적 사고'라는 고등 형태의 지적 활동이 어떻게 정신 기능들의 조합을 완전히 바꿔서, 이후 인간 존재의 인격과 그가 세상에서 존재하는 방식을 형성하는지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 서문
세계관은 어떻게 인격이 되는가?
인격은 어떻게 자신을 드러내고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는가? 5

제11장
이행적 연령기의 고등심리기능 발달 27
제13장
직업 선택 233
제14장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 253
제15장
청소년 노동자 271
제16장
청소년 인격의 역동과 구조 299
| 찾아보기 | 359

〈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분열과 사랑』(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Ⅰ)
제0장 이행적 연령기의 부정적 국면
제1장 아동학의 개념
제2장 아동학의 방법
제3장 어린이 발달의 주요 시기에 대한 짧은 개관
제4장 이행적 연령기에 대한 주요 이론의 검토

『성애와 갈등』(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Ⅱ)
제5-1장 이행적 연령기의 일반적 개요
제5-2장 청소년의 해부-생리학적 특징
제6장 성적 성숙
제7장 성 성숙 심리학
제8장 이행적 연령기의 갈등과 혼란

『흥미와 개념』(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Ⅲ)
제9장 이행적 연령기의 흥미 발달
제10장 청소년기의 생각 발달과 개념 형성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
제12장 청소년의 상상과 창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