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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음운론 (음운과 음운과정)
한국어 음운론 (음운과 음운과정)
저자 : 김경아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22
ISBN : 9791166850844

책소개

음소는 음성보다 추상적인 단위로 인식적 실재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앞서 분절성이 언어음의 기본적인 속성임을 이야기하였는데, 결국 분절성이란 추상성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어떤 한국어 화자가 음성 [k]를 언제나 정확하게 동일한 음가로 발음할 수 있을까? 다소 과장해서 이야기하면 어떤 화자도 언제나 똑같은 음성 [k]를 발음할 수 없다. 그럼에도 한국어 청자는 이 미묘한 음성적 차이를 무시하고 음소로서의 /k/를 인식하고 화자와 의사소통을 한다. 물리적 실재를 완전하게 반영하지 않는 추상화의 과정은 결국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다.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기호의 중요한 특성 가운데 하나가 바로 추상성이다.
-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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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머리말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부생 시절 국어음운론이라는 강의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담당 교수님은 지도교수이시기도 했던 김완진 선생님이셨고 Paul Kiparsky의 『Explanation in Phonology(1972)』를 어렵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어렵고 생소하면서도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이는 그때의 느낌이 지금도 선명하게 다가온다.

그로부터 30년도 훌쩍 지나 『한국어 음운론』을 출간하게 되었다. 전공자로서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사실 국어음운론을 책으로 집필할 생각은 별로 없었다. 이미 국어음운론, 한국어음운론 혹은 그와 유사한 제목의 전공서들은 넘쳐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연구자들의 색깔에 따라 창의적인 견해의 차이들이 부분적으로 보이기는 했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껴져, 필자가 여기에 더하여 새로운 국어음운론을 집필하는 것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런데 23년째 재직 중인 서울여자대학교에서 얼마 전까지 처장 업무를 수행하며 연구는 물론이고 강의에서도 멀어지다보니, 사실은 스스로를 위해서 음운론에 대한 정리와 체계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생각들을 정리하면서 책으로 만들어 보자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한국어 음운론』은 앞선 훌륭한 음운론 서적들에 근거하여 나름의 기준으로 정리하고 체계화한 책에 불과하다. 우려한 대로 더 새로울 것 없는 책을 집필하여 부끄럽기는 하지만 20대 초반 이후 공부해 왔던 주제들을 정리한 것에 스스로 의미를 두고 싶다.

『한국어 음운론』을 집필하면서 지도교수님이셨던 김완진 선생님의 강의를 듣던 때가 엊그제처럼 떠올랐다. 음소의 개념과 성조의 유형에 대한 강의가 가장 기억에 남고 기말 과제로 제출했던 로마자표기법 관련 일화도 떠올랐다. 김완진 선생님께서는 학자란 이러한 모습이라는 것을 강의 시간의 작은 손동작에서도 느끼게 해주셨던 분이다. 너무나 부족한 책이지만 음운론이라는 매력적인 학문을 업으로 삼게 해주신 선생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올린다.

끝으로 이 책을 출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신 한국문화사 김진수 사장님과 영업부 부장 조정흠 선생님, 편집을 도맡아 애써주신 진나경 선생님 그리고 멋진 표지디자인을 해주신 김주리 선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이 책의 머리말을 마칠까 한다.

2022년 2월 어느 날
태릉의 연구실에서
지 은 이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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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음운론의 개념과 연구목적
1.1 음운론의 개념
1.2 음운론 연구의 목적

제2장 음성학과 음운론
2.1 소리와 말소리 그리고 음성학
2.2 음성학과 음운론
2.3 음성기관의 진화
2.4 음성기관과 말소리의 생성과정 : 발동, 발성, 발음
2.5 조음음성학의 개념

제3장 한국어의 조음음성학적 분류
3.1 자음의 분류
3.1.1 조음위치에 따른 자음의 분류
3.1.2 조음방법에 따른 자음의 분류
3.2 모음의 분류
3.2.1 단모음의 분류
3.2.2 이중모음의 분류
3.3 국제음성기호(IPA,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제4장 분절음과 초분절음
4.1 분절음
4.2 분절음으로서의 음성과 음소
4.3 초분절음
4.3.1 장음
4.3.1.1 어휘적 장음
4.3.1.2 표현적 장음
4.3.2 성조
4.3.3 억양
4.3.4 강세
4.3.5 한반도의 운소

제5장 음운과 변별적 자질체계
5.1 음운의 인식적 실재성
5.2 음소설정의 방법
5.2.1 외적 접근방법
5.2.1.1 최소대립쌍
5.2.1.2 상보적 분포와 변이음
5.2.1.3 음성적 유사성
5.2.2 내적 접근방법
5.2.2.1 변별적 자질
5.2.2.2 주요부류자질
5.2.2.3 조음방법자질
5.2.2.4 조음위치자질
5.2.2.5 혓몸자질
5.2.2.6 부차적 자질
5.2.2.7 운율적 자질
5.2.2.8 변별적 자질의 기능
5.3 한국어의 변별적 자질
5.3.1 주요부류자질
5.3.2 자음에 관한 자질
5.3.3 모음과 반모음에 관한 자질
5.3.4 변별적 자질과 잉여적 자질

제6장 변이음과 음운체계
6.1 변이음
6.2 상관과 중화
6.3 자음체계
6.4 모음체계
6.5 이중모음체계

제7장 음절
7.1 음절의 개념
7.2 음절의 구조
7.3 음절구조제약
7.4 음절연결제약
7.5 음절경계
7.6 음절과 음절자
7.7 음절과 음절문자 그리고 한글

제8장 교체
8.1 음소와 형태소
8.2 교체와 이형태
8.2.1 교체의 환경에 따른 분류
8.2.2 교체의 동기에 따른 분류
8.2.3 교체의 방식에 따른 분류

제9장 기저형
9.1 기저형과 형태소
9.2 기저형의 설정
9.3 기저형의 종류
9.3.1 단일기저형
9.3.2 복수기저형(다중기저형)
9.3.3 추상적인 기저형

제10장 음운과정
10.1 음운과정의 개념
10.2 음운과정의 기술방식
10.3 음운과정의 유형
10.4 대치 과정
10.4.1 평파열음화
10.4.2 경음화
10.4.2.1 평파열음 뒤의 경음화
10.4.2.2 용언어간말 비음 ‘ㄴ,ㅁ’ 뒤의 경음화
10.4.2.3 관형사형 ‘-ㄹ/을’ 뒤의 경음화
10.4.2.4 사이시옷에 의한 경음화
10.4.2.5 한자어 ‘ㄹ’ 뒤의 경음화
10.4.3 비음화
10.4.4 ‘ㄹ’의 비음화
10.4.5 유음화
10.4.6 조음위치동화
10.4.6.1 양순음화
10.4.6.2 연구개음화
10.4.7 구개음화
10.4.7.1 ‘ㄷ’ 구개음화
10.4.7.2 ‘ㄱ’ 구개음화
10.4.7.3 ‘ㅎ’ 구개음화
10.4.8 원순모음화
10.4.9 모음조화
10.4.10 움라우트
10.4.11 반모음화
10.4.11.1 ‘j’ 반모음화
10.4.11.2 ‘w’ 반모음화
10.5 탈락 과정
10.5.1 자음군단순화
10.5.2 ‘ㅎ’ 탈락
10.5.3 ‘ㄹ’ 탈락
10.5.4 ‘으’ 탈락
10.5.5 동일모음 탈락
10.5.6 반모음 탈락
10.5.6.1 ‘j’ 탈락
10.5.6.2 ‘w’ 탈락
10.6 첨가 과정
10.6.1 ‘ㄴ’ 첨가
10.6.2 반모음 첨가
10.7 축약 과정
10.7.1 유기음화
10.7.2 모음축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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