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문화 시대의 반편견교육론
다문화 시대의 반편견교육론
저자 : 추병완
출판사 : 하우
출판년 : 20221216
ISBN : 9791167480781

책소개

최근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서 국가의 모든 구성원이 편견 없이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한 삶의 방식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편견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각종 편견을 감소시키려는 구체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근본 목적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 다른 문화적 유형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 모든 문화의 개인들을 존중하는 것, 사람들 간에 그리고 다양한 문화 집단의 경험 간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다문화교육은 다양성, 인권, 모든 사람을 위한 대안적인 삶의 선택이 지닌 힘과 장점에 근거한 인본주의적 개념이다. 그러므로 다문화교육은 우리 사회와 학교 교육의 품격을 높이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다문화 사회에서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를 감소시키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는 먼저 이 책의 핵심 주제라 할 수 있는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개념 정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장에서는 학문적 의미에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라는 용어의 개념 정의가 어떻게 정립되어 왔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앞으로 독자들이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근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서 국가의 모든 구성원이 편견 없이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한 삶의 방식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편견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실천을 통해 우리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각종 편견을 감소시키려는 구체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근본 목적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것, 다른 문화적 유형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 모든 문화의 개인들을 존중하는 것, 사람들 간에 그리고 다양한 문화 집단의 경험 간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다문화교육은 다양성, 인권, 모든 사람을 위한 대안적인 삶의 선택이 지닌 힘과 장점에 근거한 인본주의적 개념이다. 그러므로 다문화교육은 우리 사회와 학교 교육의 품격을 높이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다문화 사회에서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를 감소시키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는 먼저 이 책의 핵심 주제라 할 수 있는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개념 정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정작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 장에서는 학문적 의미에서 편견, 고정관념, 차별, 자민족중심주의라는 용어의 개념 정의가 어떻게 정립되어 왔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앞으로 독자들이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Ⅰ부. 반편견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
1장_ 주요 용어 이해하기
1. 편견
2. 고정관념
3. 차별
4. 자민족중심주의
참고 문헌
2장_ 편견 형성의 기원에 관한 이론
1. 심리 역동적 접근
2. 사회 학습 접근
3. 인지적 접근
4. 사회 인지 발달 접근
5. 진화적 접근
참고 문헌
3장_ 고정관념에 관한 이해
1. 고정관념의 내용고정관념의 내용
2. 고정관념의 구조
3. 고정관념의 처리
4. 고정관념 맥락
참고 문헌
4장_ 집단 간 위협 이론
1. 위협의 유형
2. 위협의 선행 요인
3. 위협의 결과
참고 문헌
5장_ 편견의 원인과 결과: 공포 관리 이론
1. 공포 관리 이론의 개관
2. 편견과 공포 관리 이론
3. 공포 관리 이론의 유용성과 반편견교육적 함의
4. 결론
참고 문헌

Ⅱ부. 반편견교육의 실제
6장_ 편견 이론에 근거한 반편견 교수 전략
1. 편견의 의미와 표현
2. 편견에 관한 연구의 변천 과정
3. 집단 간 편견 형성에 관한 이론 분석
4. 반편견 교수 전략의 구성
참고 문헌
7장_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교수 전략
1. 고정관념에 대한 이해
2. 고정관념에 대한 네트워크 모델
3. 통일교육에서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교수 전략
참고 문헌
8장_ 접촉 가설과 반편견교육
1. 접촉 가설에 대한 이해
2. 접촉 가설의 시사점
참고 문헌
9장_ 간접 접촉 이론과 반편견교육
1. 간접 접촉 이론의 이해
2. 간접 접촉 이론에 근거한 반편견 교수 전략
참고 문헌
10장_ 표적 중심 반편견교육
1. 편견의 개념과 형성 요인
2. 편견 형성의 요인
3. 표적의 반편견 대응 전략
4. 도덕과에서의 적용 방안
5. 결론
참고 문헌
11장_ 인종차별 의식 해소를 위한 교육
1. 인종차별주의에 관한 이해
2. 아동의 인종 의식 발달
3. 반인종차별 교수 원리
참고 문헌
12장_ 혐오적 인종차별주의
1. 인종차별주의의 유형 및 기원
2. 혐오적 인종차별주의의 본질과 영향
3. 혐오적 인종차별 감소를 위한 교육 방안
4. 결론
참고 문헌
13장_ 노인차별주의와 반편견교육
1. 노인차별주의에 대한 이해
2. 노인차별주의의 실상
3. 노인차별 의식 감소를 위한 반편견교육 원리
4. 결론
참고 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