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30년 교직 노하우와 사례로 본)
교육의 대안을 찾아서 (30년 교직 노하우와 사례로 본)
저자 : 정기원
출판사 : 글라이더
출판년 : 2020
ISBN : 9791170410157

책소개

선배가 후배에게 전해주는 감동의 교실 이야기!

이 책은 공립과 사립학교를 오가면서 15년간 초등 담임교사 지내고, 기독대안학교인 두레학교와 밀알두레학교를 설립하여 15년간 근무한 정기원 교장의 총 30년 교직 생활의 생생한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은 책이다. 특히 아이들을 지도하다가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교사가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밝혀 놓고 있다. 또한 저자는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학급마다 교사와 학생들 사이, 학생들끼리의 관계 맺음이 다 다르기에 동일한 사안이라고 하더라도 동일한 방법으로 지도하기 어렵고 학급마다 얼마든지 다른 방법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에 교사는 수없이 많은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하고 선택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기준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교사가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든지 자유로우나 그 방법은 반드시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기준은 교육적이라고 여겨지더라도 그 방법을 사용할 때 누군가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는 교육을 기다림과 이해, 감동감화, 마음의 상처 치유와 회복 4가지로 정의한다. 대안학교에서 아이들을 만나오면서 이들을 통해 직접 몸으로 경험하면서 느낀 결론이다. 아이들의 육체의 성장 못지않게 마음의 성장이 중요함을 이야기 하면서, 이 마음의 성장은 부모의 사랑과 격려, 인정, 칭찬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을 인성이 제대로 성장하려면 지적, 신체적, 사회적, 영적 성장이 조화를 이루면서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고 하고, 오늘날 급증하고 있는 위기학생은 가정이 행복하지 않고 학교가 학교답지 않아서 생긴 현상으로 간주하면서 가정과 학교가 행복해지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담임교사가 지도하기 가장 힘들어 하는 싸움과 교실에서의 도난사고, 거짓말 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면 되는지 바른 지도방법 등도 사례를 통해서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새 시대 주인공이 될 아이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지도하고,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해주는 그런 교육을 맘껏 펼쳐보고 싶어 하는 공교육의 선생님과 좋은 교사가 되려고 준비하고 있는 예비 교사, 무너지고 황폐해진 교육을 새롭게 하고 바르게 회복시키고자 노력하는 대안학교 선생님, 자녀들을 행복하게 양육하고 자녀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잘 자라도록 양육하고 싶어 하는 학부모에게 대안을 주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추천사]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의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책!
- 감경철 회장?(CTS기독교TV)
·기독교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의 필독서!
- 고경환 목사?(원당순복음교회 담임)
·미래를 위한 진정한 교육의 대안을 제시한 책!
- 권순웅 목사?(주다산교회 담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초빙교수)
·교육현장의?길에서?‘행복한?교실?인생’과 ‘아름다운 교실 인생’을?만나는 책!
- 이호훈 목사?(예수길벗교회 담임)
·시끌벅적, 북적북적, 왁자지껄하는 아이들의 생생한 소리를 가슴으로 맞아주는 따뜻한 이야기! - 신기원 대표 교목(밀알두레학교)
·교육이 무너지고 교사들조차 갈 방향을 알지 못하여 혼란스러운 지금 한국 교육을 향한 큰 울림과 교육의 틀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이는 귀한 책!
- 차영회 사무총장(사단법인 한국대안교육기관연합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들어가는 말
교사의 기도

1. 학급경영이란?
2. 또 다른 의미의 학급경영
3. 교육이란 무엇인가?
4. 교육에 대한 생각 (1) - 교육은 기다림이다
5. 교육에 대한 생각 (2) - 교육은 이해(understand)다
6. 교육에 대한 생각 (3) - 교육은 감동감화다
7. 교육에 대한 생각 (4) - 교육은 상처와 아픔의 치유다
8. 인성교육에 대하여
9. 학급경영, 이젠 새로운 방법으로
10. 자신만의 독특한 교육철학 확립
11. 학급경영 할 때, 교사가 주의해야 할 사항
12. 위기에 놓인 우리나라 교육과 대안
13. 위기 학생이 만들어지는 원인(1) ? 위기 가정의 증가
14. 위기 학생이 만들어 지는 원인(2) ? 학교답지 않은 학교의 증가
15. 대안 찾기 - 행복한 가정, 행복한 학교 만들기
16. 교육의 원리, 행복한 가정에 있다
17. 교육에 대한 비전과 꿈은?
18. 나의 교사상은?
19. 3월은 잡아야(?) 한다
20. 준비물 챙기기
21. 공부에 대해서
22. 지적 성장을 위한 조건과 부모의 역할
23. 일기쓰기 지도
24. 좌석 배치
25. 아이들과의 신뢰 관계 형성은?
26. 동요를 통한 인성지도
27. 사람됨의 기초 - 인고정바
28. 아이들이 전학 가거나 졸업할 때
29. 세수식과 사랑의 식탁
30. 생활지도의 중요성과 선택의 기준
31. 싸움이 생길 때
32. 거짓말 하는 아이를 만났을 때
33. 남의 물건을 훔치는 아이가 있을 때
34. 도난사고 지도의 바른 방법과 오류들
35. 친구관계 조사를 통한 따돌림 지도
36. 아이들을 칭찬하고 꾸중할 때
37. 안전사고가 생겼을 때
38. 학부모와의 만남과 상담, 아버지 만남의 날 운영
39. 교사로서의 비전을 갖다
40. 앞으로 10년간 무료로 AS해 드립니다
41. 교장실에서 지낸 아이

작가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