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코칭학 (지평, 실제 그리고 연구)
코칭학 (지평, 실제 그리고 연구)
저자 : 조성진
출판사 : 창명
출판년 : 2023
ISBN : 9791188109289

책소개

제1부를 시작하는 제1장은 코칭이 필요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코칭의 정의와 성격 및 특징, 그리고 코칭의 다양한 역사적 배경에 관해 설명했다. 제2장은 코칭과 관련된 이론을 위주로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내용을 소개했다. 제2부에 해당하는 제6장부터 제13장까지는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진행할 때에 실제로 자주 활용되는 것들에 관한 내용을 서술한 부분으로, 핵심적인 코칭 기술들, 코칭 대화 절차, 코칭 스타일, 코칭 절차와 코칭 마케팅, 그리고 코치가 되는 것에 관해 설명했다. 마지막인 제3부의 제14장에서는 코칭학의 이론체계 정립을 위해 필요한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제 한국에서 코칭(Coaching)은 이미 생소함을 넘어 익숙한 영역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코칭이 국내에 도입되던 초창기에 그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고, 그 속에서 지낸 세월이 벌써 2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국내 코칭 영역에서는 상전벽해와 같은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코칭은 기업의 경영 현장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 단체, 학교에까지 빠르게 퍼졌고, 개인의 경력 관리와 생활 관련 이슈까지 해결하는 데 활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코치 자격을 얻은 분들이 17여만 명에 이르렀고, 코칭을 가르치는 대학원이 이미 10여 곳을 넘었습니다. 코칭은 연구자들의 주된 주제가 되었고, 코칭 논문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코칭을 주요 연구주제로 삼아 활동하는 학회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코칭을 진행하면서 긴 터널을 빠져나와 변화와 성장을 거듭해 가는 많은 분과 기쁨과 감동을 함께 나누었던 영광과 행복의 순간들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런 ‘코칭의 힘’(Power of coaching)은 오히려 제 성장의 자양분이 되었지만, 마치 자신의 곁을 쉽게 내어주지 않은 연인과 같아서 더 알고 싶다는 궁금증을 자아내었습니다. 깊은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 코칭의 매력은 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고, 저를 대학원으로 이끌었습니다. 그곳에서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학문적 열정, 제자를 사랑하는 너그러운 인품, 샘솟듯 계속 뿜어져 나오는 식견과 지혜로 가득 찬 훌륭한 스승을 만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얼마나 큰 행운이요, 복이었던지요! 코칭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일이고, 사람을 살리는 창조적 활동이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동적인 과정이었습니다. 이런 행복(幸福)한 동행(同行)에 한 사람의 동역자(同役者)로서 함께 할 수 있었던 것만 보아도, 부족한 저는 분명히 행운아였습니다. 때로는 힘든 일도 있었고, 제 한계를 실감하며 인내의 끝을 보게 되는 일도 있었지만, 그런 경험들은 있는 모습 그대로의 저를 만들어가는 여정이었다는 것을 체감하는 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코칭과 함께한 지난 20년 동안의 기억들, 수많은 책과 자료 속에 숨어 있었던 코칭 선배님들의 지혜와 가르침, “아하, 이것이로구나!”라며 무릎을 치게 했던 삶의 체험 속에서 배어 나온 원리들을 한 번쯤은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여정 속에서 보고 배우며,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제 시선과 관점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코칭과 관련하여 앞서가신 선구자들의 경험과 관찰 속에서 밝혀진 것들은 제가 이해한 대로 정리했지만, 아쉽게도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아 쉽게 찾을 수 없었던 몇 가지 부분에 관해서는 저의 주관적인 견해와 해석을 포함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하지만, 대학원에서 코칭을 공부하는 연구자들, 현장에서 코칭의 깊이와 넓이를 더하고 계실 코치님들, 자신이 몸담은 기업이나 조직에 코칭을 도입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길 원하는 인적자원(HR) 분야의 실무자들, 국민의 정서적인 안녕과 심리적인 건강을 위해 밤낮으로 애쓰시는 정부나 관련 기관의 정책 입안자들, ‘코칭학’(Coachology)의 이론체계 정립에 이바지하길 바라며 오늘도 연구실의 불을 밝히고 계신 선배·동료 연구자들과 후학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 책을 읽어가길 권합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본문에 표시된 주석의 참고문헌을 꼼꼼하게 참조하시길 권합니다. 본문에서 다루기에는 양이 많거나 이 책의 취지에서 조금 벗어난 부분에 관한 내용이나 해석, 그리고 진일보된 연구에 도움이 될 만한 선행연구에 관한 정보에 대해서는 독자들이 해당 자료나 문헌들을 참조할 수 있도록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독자들의 상황과 처지, 그리고 코칭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서 특정 부분에 집중하여 살펴보거나 읽는 순서를 조금 바꾸어도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 즉, 코칭 이론에 대한 부분, 현장에서 코칭을 실제로 진행하는 것과 관련된 부분, 그리고 코칭학 연구와 코칭 산업에 대한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의 필요에 따라서 각각의 부분으로 크게 구분하여 읽거나 수업이나 연구에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1부를 시작하는 제1장은 코칭이 필요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코칭의 정의와 성격 및 특징, 그리고 코칭의 다양한 역사적 배경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제2장은 코칭과 관련된 이론을 위주로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내용을 소개했고, 코칭과 관련된 연구에서 자주 거론되는 변수들과 관련된 이론을 함께 소개했으며, 코칭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는 접근법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코칭학의 독창성을 살리는 이론 정립에 필요한 것들에 관한 필자의 견해를 피력했습니다. 제3장은 다양한 코칭 유형(장르)에 관해 설명했고, 코칭 효과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특히, 코칭 효과는 코칭의 핵심적인 부분의 하나로서, 그와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를 소개했고, 효과 측정 방법과 체계화를 위한 과제 등을 포함하여 기술했습니다. 제4장은 코칭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들인 코칭 고객, 코치, 그리고 코칭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은 다른 책에서는 비교적 잘 언급되지 않은 부분으로, 필자의 창의성을 가미하여 코칭의 구성요인을 구분했고, 그 기준에 따라 해당 내용을 기술했습니다. 나아가 국내외 코치 단체에서 강조하는 코칭 역량을 소개했으며, 코칭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단계인 의사결정과 관련된 내용을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술했습니다. 제5장은 코칭 철학과 코칭 모델에 관한 내용으로, 기존 코치들이 가장 많이 인지하거나 인용하는 것들과 학술적으로 검증된 일부 견해들을 선별하여 소개했습니다. 이 두 주제에 관한 현존하는 모든 견해를 소개하는 것은 책의 분량 등 여러 측면에서 무리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소개되지 못한 것들에 관해서는 독자들의 추가 학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제2부에 해당하는 제6장부터 제13장까지는 코칭 현장에서 코칭을 진행할 때에 실제로 자주 활용되는 것들에 관한 내용을 서술한 부분으로, 핵심적인 코칭 기술들, 코칭 대화 절차, 코칭 스타일, 코칭 절차와 코칭 마케팅, 그리고 코치가 되는 것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선후배 코치님들의 현장 경험을 관찰한 문헌들, 거론된 내용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소개하되, 필자의 현장 코칭 경험에 따라 서술의 강약을 조절했습니다. 여러 문헌에서 공통으로 언급되는 것들은 간략하게 서술했고, 코치로서 전문적인 수준의 학습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관해서는 자세하게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코칭 모델과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을 서술한 부분에서는 현존하는 모든 견해를 소개할 수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서, 일부 견해만을 선별하여 소개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이 책에 포함되지 않은 의미 있는 모델 등에 관해서는 독자들의 추가 학습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짐작합니다.

마지막인 제3부의 제14장에서는 코칭학의 이론체계 정립을 위해 필요한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코칭학이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필요한 주제들을 다루되, 그것을 연구하는 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했습니다. 연구방법론에 관한 부분은 해당하는 전문적인 서적이 많아서 코칭학 연구자들이 유념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코칭학의 체계 정립에 필요한 과제와 전망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필자의 평소 견해를 많이 포함했기 때문에 당연히 주관적인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선배·동료, 그리고 후배 연구자들과 의미 있는 학술적 논의와 비평이 있길 바랍니다. 제15장에서는 코칭의 단순한 확산을 넘어 하나의 독자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필자의 견해를 바탕으로, 코칭 산업으로 지향하는 데 필요한 논의들에 관한 제 의견과 전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한 권의 책에 코칭과 관련된 모든 것을 담을 수도 없거니와 그렇게 기대하지도 않았습니다. 책을 쓰는 일은 저의 부족함을 재차 확인하는 부끄러운 순간들의 연속이었습니다. 3년 전부터 이 책을 쓰기로 마음먹고 필요한 자료들을 모으고, 전체적인 구성 등에 관해 구상하기를 시작했지만, 가장 어려웠던 점은 제 부족함으로 인해 수많은 논의와 연구결과를 모두 섭렵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강 하나를 어렵게 건너면, 다음에는 높은 산이 기다리는 여행과도 같은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그동안 코칭 현장에서 경험한 것들과 코칭을 연구하면서 공부하고 이해한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공부와 학습에는 마침표가 없어서 어느 선에서 멈춘다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일단 여기서 멈추기로 한 결정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했습니다.

이 책은 제게 있어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이 시점에서 한 번 정리하고 넘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래전부터 일찌감치 코칭의 매력과 힘에 대해 눈을 뜬 동서양 선구자들의 혜안과 지혜, 선배·동료·후배 코치님들의 경험, 탁월한 연구결과를 도출한 코칭학 연구자들로부터 큰 은혜를 입었었습니다. 아직도 부족하지만, 아직 논의가 덜 이루어진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해서는 제 생각과 소신을 밝혔습니다. 그런데도 제 경험과 식견이 짧아 미처 알지 못했거나 제대로 밝히지 못한 부분은, 훗날에 연구하고 저술하실 영민하고 탁월한 분들의 몫으로 남겨둡니다.이 책이 출간되는 데 많은 분의 후원과 기도가 있었습니다. 석·박사과정 지도교수님이셨던 충남대학교 송계충 명예교수님, 현장에서 오늘도 애쓰시는 선배·동료·후배 코치님들, 모든 원고를 꼼꼼하게 읽고 교정 작업을 도와준 윤성중 코치님과 김요한 코치님, 기도와 격려로 응원해 준 가족과 친지들, 도서출판 창명의 김사설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지금도 저와 함께 코칭을 진행하면서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는 고객님들께도 감사를 표하며,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책을 쓴다는 것은 제 부족함과 명민하지 못함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순간에도 코칭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해지며, 이 세상이 더 아름답게 변화하는 그 날이 오길 바라는 많은 분이 곁에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저는 큰 힘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분들과 동행하길 바라면서 이 책을 바칩니다.



2023년 봄기운이 가득한

여백(餘白) 서실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Ⅰ 〉〉 코칭의 이해

chapter 01 코칭이란 무엇인가?
1.1 현대사회와 코칭의 필요성 2
1. 사회 규범의 변화와 코칭 2
2. 급격한 기술 변화와 코칭 3
3.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와 코칭 4
4.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코칭 7
5. 해답은 어디에 있는가? 8
1.2. 코칭의 정의, 성격과 특징 15
1. 코칭의 정의 16
2. 코칭의 성격 22
3. 코칭의 일반적인 특징 25
4. 코칭과 상담, 컨설팅 및 멘토링 간의 차이 27
1.3 코칭의 역사적 배경 34
1. 코칭의 기원 35
2. 철학의 발전과 코칭 36
3. 심리학의 발전과 코칭 39
4. 비즈니스의 발전과 코칭 42
5. 스포츠의 발전과 코칭 46
6. 성인학습의 발전과 코칭 48

chapter 02 코칭 이론과 접근법
2.1 코칭 이론의 전개와 코칭학 52
2.2 인간 중심의 이론과 코칭 55
1. 사람 중심 코칭 접근법 56
2. 존재론적 코칭 59
3. 실존주의 코칭 63
2.3 개인 수준의 이론과 코칭 69
1. 정신역동학적 접근 70
2. 인지행동 코칭 78
3. 자기효능감 이론과 코칭 82
4. 자기결정성 이론과 코칭 89
5. 동기이론과 코칭 95
2.4 집단 수준의 이론과 코칭 102
1. 집단의 속성과 코칭 102
2. 커뮤니케이션과 코칭 112
3. 교류 분석과 코칭 117
4. 의사결정과 코칭 123
5. 리더십 이론과 코칭 129
6. 코칭 리더십 148
2.5 조직 수준의 이론과 코칭 156
1. 게슈탈트 코칭 접근법 156
2. 학습이론과 코칭 165
3. 기타 조직 관련 이론과 코칭 172
2.6 코칭에 관한 기타 방법론적 접근 173
1. 해결중심 코칭 접근법 173
2. 내러티브 코칭 180
3. 코칭에 관한 NLP 접근 184
2.7 독자적인 코칭 이론 정립을 위한 도전과제 189

chapter 03 코칭의 유형과 코칭 효과
3.1 코칭의 구분 190
1. 코칭 비용 지급 주체에 따른 구분 192
2. 코치의 위치(소속)에 따른 구분 193
3. 코칭 대상에 따른 구분 193
4. 코칭 주제와 내용에 따른 구분 194
5. 코칭 고객 수(인원)에 따른 구분 195
6. 코칭 진행 형태와 방법에 따른 구분 196
3.2 코칭의 유형별 이해 197
1. 비즈니스 코칭 197
2. 라이프 코칭 205
3. 커리어 코칭 209
4. 학습 코칭 222
5. 새로운 코칭 유형의 출현과 융합 코칭 227
3.3. 코칭 효과 229
1. 코칭 효과의 개념 230
2. 코칭 효과 측정 도구와 방법 242
3. 진정한 코칭 성과의 의미 245
4. 코칭 효과 측정의 체계화 249

chapter 04 코칭의 구성요인
4.1 코칭의 구성요인 254
1. 코칭의 구성요인: ‘코칭의 구성 삼각형’ 254
2. 코칭 구성요인의 균형: ‘코칭의 삼각형 이론’ 256
3. 코칭 구성요인 사이의 균형과 코칭 효과 257
4.2 코칭 고객 259
1. 코칭 고객의 정의 259
2. 코칭 고객의 상태와 코칭의 순간 260
3. 코칭 고객과 코치의 신뢰 관계 262
4. 코칭 고객과 임파워먼트 264
5. 코칭 고객에 대한 용어상의 문제 267
4.3 코치 268
1. 코치의 역할과 정의 268
2. 좋은 코치의 조건 271
3. 코치의 성장과 발전 277
4. 직업으로서의 코치 279
5. 코치가 지켜야 할 코칭 윤리 281
4.4 코치의 역량 282
1. 역량의 정의 283
2. 한국코치협회의 코칭 역량 284
3. 국제코치연맹의 코칭 역량 287
4.5 코칭 시스템 292
1. 시스템(system)의 정의와 속성 293
2. 코칭 시스템의 정의와 구성 요건 294
3. 시스템적 접근법과 코칭 295
4.6 코칭에서 다루는 주제들과 의사결정 297
1. 주제나 이슈의 성격과 의사결정 297
2. 의사결정의 단계 298

chapter 05 코칭 철학과 코칭 모델
5.1 코칭에서의 인간관 302
1. 인간관과 코칭 302
2.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303
3. 욕망으로서 존재하는 인간 304
4. 종교적 인간관 305
5. 인본주의적 인간관 307
6. 경제학과 경영학의 인간관 308
5.2 코칭 철학 310
1. 코칭 철학의 중요성 310
2. 국제코치연맹의 코칭 철학 312
3. 한국코치협회의 코칭 철학 313
4. CTI(The Coaching Training Institute)의 코칭 철학 314
5. 파워웰빙코칭(프로그램)의 코칭 철학: P·O·W·E·R 316
6. 3Cs 코칭 철학 320
5.3 코칭 모델 321
1. 코칭 모델의 개념과 정의 321
2. GROW 코칭 모델 324
3. Co-Active 코칭 모델의 내용과 특징 324
4. ABCDE 코칭 모델: 코칭의 가치 오각형 327
5. CPA 코칭 모델의 내용과 특징 333
6. 코칭 모델과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차이 334
5.4 코칭 프로그램 개발과 인증 335
1.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335
2. 개발된 코칭 프로그램의 인증 337
3. 코칭 프로그램의 선택 338

part Ⅱ 〉〉 코칭의 실제

chapter 06 핵심 코칭 기술(1): 경청
6.1 코칭 기술과 의사소통 340
1. 코칭 기술의 정의 340
2. 의사소통의 본질 342
3. 코칭과 언어 345
6.2 경청의 정의와 단계 347
1. 코칭의 시작은 경청이다 347
2. 듣기와 경청의 차이 349
3. 경청의 정의와 중요성 350
4. 경청의 단계별 특징 352
5. 경청 평가하기 355
6.3 경청의 종류와 방법 356
1. 경청의 종류 357
2. 경청을 잘하는 방법 361
3. 경청기술 향상과 코치의 감정 관리 훈련 371
6.4 경청을 방해하는 장애물 372
1. 내부적인 잡동사니 373
2. 외부적인 잡동사니 375

chapter 07 핵심 코칭 기술(2): 공감
7.1 공감의 중요성과 개념 376
1. 공감의 중요성 376
2. 공감의 개념과 구성요소 377
3. 코칭에서 공감의 의미 382
7.2 공감의 유형 384
1.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384
2. 반영적 공감과 심층적 공감 385
7.3 공감의 과정과 실천 386
1. 공감이 일어나는 과정 386
2. 공감의 단계별 실천 내용 387
7.4 공감의 효과 390
1. 공감을 위해 필요한 노력 390
2. 공감의 효과와 증진 방법 391
7.5 공감을 방해하는 장애물과 태도 394
1. 공감을 방해하는 장애물 394
2. 공감을 방해하는 태도 397

chapter 08 핵심 코칭 기술(3) : 질문
8.1 질문의 개념과 중요성 400
1. 질문의 개념과 역할 400
2. 질문의 중요성과 힘 402
8.2 질문의 구분과 종류 407
1. 개방 질문과 폐쇄 질문 408
2. 확대 질문과 특정 질문 410
3. 미래 질문과 과거 질문 411
4. 긍정 질문과 부정 질문 412
5. 기타 질문 414
8.3 효과적인 코칭을 위한 질문 416
1. 바람직한 질문 416
2. 코치가 경계해야 할 질문 419
3. 질문과 학습 코칭 421

chapter 09 핵심 코칭 기술(4): 피드백과 기타 기술
9.1 피드백의 개념과 내용 426
1. 피드백의 정의 426
2. 피드백의 내용 427
9.2 피드백의 종류 429
1. 지지적 피드백 430
2. 교정적 피드백 432
3. 건설적 피드백 432
9.3 피드백 방법과 유의사항 433
1. 피드백 방법 433
2. 그룹 코칭 시 피드백 제공하기 436
3. 효과적인 피드백 439
4. 피드백 시 유의사항 442
9.4 칭찬과 인정하기 444
1. 칭찬의 개념과 중요성 444
2. 칭찬의 효과와 원리 446
3. 코칭에서 칭찬하기 451
4. 인정의 개념과 중요성 452
5. 코칭에서 인정하기 455
9.5 그 밖의 코칭 기술 456
1. 직관 456
2. 그 밖의 코칭 기술 466

chapter 10 코칭 대화 절차
10.1 코칭 대화 절차의 개념 472
1. 일반대화와 코칭 대화의 차이 472
2. 코칭 대화에서 필요한 것들 473
3. 코칭 대화 절차의 정의와 종류 474
10.2 GROW 코칭 대화 절차 모델 478
1. GROW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 478
2. GROW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단계별 내용 479
10.3 Coaching Conversation 모델 481
1. Coaching Conversation 모델의 특징 481
2. Coaching Conversation 모델의 단계별 내용 482
10.4 PRACTICE 코칭 대화 절차 모델 484
1. PRACTICE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 484
2. PRACTICE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단계별 내용 484
10.5 iCAN™ 코칭 대화 절차 모델 486
1. iCAN™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개발 배경과 특징 486
2. iCAN™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단계별 내용 489
10.6 COACH 코칭 대화 절차 모델 501
1. COACH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 501
2. COACH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단계별 내용 502
10.7 ACTIVE 코칭 대화 절차 모델과 5A 코칭 대화 절차 모델 503
1. ACTIVE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과 단계별 내용 503
2. 5A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과 단계별 내용 505
10.8 STAR™ 코칭 대화 절차 모델 507
1. STAR™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특징 507
2. STAR™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의 단계별 내용 507
10.9 그 밖의 코칭 대화 절차 모델 509
10.10 코칭 대화 절차 모델을 잘 진행하는 방법 511

chapter 11 코칭 스타일
11.1 코칭 스타일의 개념과 필요성 514
1. 코칭 스타일의 개념과 현실 514
2. 코칭 스타일 구분의 필요성 515
3. 코칭 스타일 구분 시 유의사항 517
11.2 체질이론과 성격 유형론 518
1. 체질의 정의와 중요성 518
2. 동서양의 체질이론 519
3. 현대의 성격 유형론 522
11.3 코칭 스타일의 유형 523
1.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 모형에 따른 코칭 스타일 523
2. DiSC 행동 유형 모형에 따른 코칭 스타일 534
3. PCSI(personal coaching style inventory)에 따른 코칭 스타일 536
4. 사상체질이론에 따른 코칭 스타일 539
11.4 코칭 스타일 활용 상의 유의사항 551

chapter 12 코칭 절차와 코칭 마케팅
12.1 코칭 절차의 개념 554
1. 코칭 절차의 필요성과 정의 554
2. 코칭 절차와 코칭 대화 절차의 차이점 555
12.2 코칭 절차 1단계: 사전 코칭(pre-coaching) 555
1. 코칭에 동의하기 556
2. 코칭 환경 이해하기 557
3. 코칭 계약하기 558
4. 고객의 인적/물적 자원 파악하기 559
5. 관계(성) 형성하기 559
6. 코칭 시간 확인하기 560
7. 코칭의 공간적 환경 조성하기 563
12.3 코칭 절차 2단계: 본 코칭(main-coaching) 565
1. 코치의 태도 565
2. 정기적으로 중간 점검하기 567
12.4 코칭 절차 3단계: 사후 코칭(post-coaching) 567
12.5 코칭 슈퍼비전 568
1. 코칭 슈퍼비전의 필요성 568
2. 코칭 슈퍼비전의 정의와 기능 570
3. 코칭 슈퍼비전 참여자들의 역할 573
4. 코칭 슈퍼비전 모델 575
12.6 코칭 마케팅 576
1. 코칭 마케팅의 개념 576
2. 코칭 마케팅의 전개 580
3. 환경 분석 결과를 활용한 SWOT 전략 586
4. 시장 세분화 전략 589
5. 서비스 마케팅 믹스 전략 597
6. 마케팅 관리 개념의 변화 601

chapter 13 코치 되기
13.1 코치로서의 자기 관찰 604
1. 코치가 지녀야 할 태도 605
2. 코치가 되려는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 605
3. 코칭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606
4. 전문 코칭 분야 선정을 위한 자기 점검 608
5. 코치의 강점 발견과 역량 향상 609
13.2 코치가 되기 위한 실행계획 수립 614
1. 코칭 전반에 관한 이해도 평가 614
2. 자신의 코칭 스타일 파악 615
3. 코칭 마이크로 트레이닝 616
4. 코칭 역량 향상을 위한 실행목표 620
13.3 코치 자격증 취득 절차와 내용 623
1. 코치 자격의 중요성 623
2. 국내 코치 자격인증 현황 625
3. 국내 코치 자격취득 절차 633
4. 국내 코치 인증제도의 과제와 전망 635
5. 국내 코치 자격 인증제도 개선의 필요성 636
6. 해외 코치 자격취득 절차 640
13.4 코치의 자기관리 642
1. 코치의 자기관리 필요성 642
2. 자기관리의 내용 642
3. 코치가 직면하는 장애물 648

part Ⅲ 〉〉 코칭학 연구와 코칭 산업

chapter 14 코칭학의 연구방법
14.1 코칭과 코칭학 652
1. 코칭학의 필요성 652
2. 코칭 연구의 과거와 현재 653
3. 새로운 학문 영역, 코칭학 657
14.2 코칭 이론 개발을 위한 요소들 661
1. 이론의 중요성과 정의 661
2. 이론의 구성 662
14.3 연구방법과 연구윤리 669
1. 과학적 방법과 코칭 669
2. 연구설계의 전략 678
3. 코칭학 연구에서의 윤리 문제 681
14.4 코칭학의 과제와 전망 685
1. 학술적 측면의 과제와 전망 686
2. 교육적 측면의 과제와 전망 699
3. 실용적 측면의 과제와 전망 702
4. 메타 연구와 비교 연구 711
5. 코칭학의 이론체계 구축 712

chapter 15 코칭 산업의 전망과 과제
15.1 국내외 코칭 관련 기관과 단체 716
1. 해외 코칭 관련 기관과 단체 716
2. 국내 코칭 관련 기관과 단체 722
15.2 코칭 산업의 전망 724
1. 코칭의 확산 724
2.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과 인증 725
3. 코칭 프로젝트의 활성화 732
4. 코칭 산업의 전망 734
15.3 코칭 산업의 발전 방향 740
1. 코칭 산업계의 과제 해결을 위한 제언 740
2. 코칭 관련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745

부록 한국코치협회(KCA) 코칭 역량 해설I. 개요 749
II. KCA 코칭 역량 해설 754
찾아보기 76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