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사, 함께 할수록 빛나는
교사, 함께 할수록 빛나는
저자 : 김종훈
출판사 : 템북
출판년 : 2020
ISBN : 9791189782023

책소개

수많은 좌절과 외로움을 느끼는 평범한 교사들이
교사 공동체를 통해 어떻게 성장하는지 진솔하게 보여주는 책

이찬승, 정병오, 김성천 추천도서

이 책은 자신의 삶을 되돌아봄으로써 가르침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려는 교사의 여정이자, 함께 하기에 빛나는 교사들에 관한 기록이다. 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사들로 이루어진 공동체에서 자신의 가르침의 경험을 글로 기록하고, 이를 공유하는 모든 교사들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교사학습공동체’,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연구공동체’, ‘실천 공동체’ 등 주변에서 들려오는, 마치 유행처럼 번지는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여러 명의 교사가 공동의 목표 아래 무언가를 함께 한다고 해서 공동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지 고민해보아야 한다. 여러 사람이 모여 있다는 이유로 공동체라고 부를 수 있을까? 학교라는 상황에 비추어 본다면, 같은 학년에 속했거나 같은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공동체인가? 같은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하나의 공동체에 소속된 것인가? 계획서를 쓰고 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받아 1년간 활동을 한 다음, 결과 보고서를 써낸 모든 모임을 ‘공동체’라 부를 수 있을까?
교사든 아이든 어떠한 개인도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하는 곳, 집단의 이름으로 개인의 고유함을 희생하지 않는 곳, 그러나 동시에 개인이 생각하기 어려운 더 높은 가치를 꿈꾸게 하는 곳, 그곳이 공동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독자 리뷰]

교사 김만호: 이 책에 소개된 교사공동체의 진솔한 이야기들은 수많은 좌절과 외로움으로 멈춰버린 교사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심폐소생술'이 되었다.

교사 전경자: 교실에서 홀로 답답해하던 교사의 삶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다. 교사들의 내러티브를 통한 이해와 통찰은 읽는 내내 회복과 감동, 공적인 책임감을 갖게 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이었다.

교사 백승국: 이 책의 이야기는 어느새 너무 멀어져 섬과 같은 교육 주체들의 거리를 따뜻하고 단단히 메워 공동체가 되도록 한다. 이 책을 읽고 누구와 교실 속 이야기를 나눌지 계속 생각하는 나를 발견했다.

교사 고광철: 이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함께 고민하며 성장하는 것 같다. 또한 작은 빛이 모여 큰 빛이 될 수 있음을 기대하며 빛나는 교사의 삶을 회복하고 싶다.

교사 송칠섭: 이 책은 평범한 교사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투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아이들에게 더 깊은 샘물을 건네고 싶은 대한민국의 모든 선생님들에게 권한다.

교사 배동건: 교사의 삶이 글을 통해 공유될 때 공동체는 무한히 넓어지고 깊어질 수 있음을 알게 해주었다. 요즈음 운동처럼 펼쳐지고 있는 공동체를 통한 교사 성장의 방법에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책이 될 것이다.

교사 이상수: 이제까지 교사의 삶과 가르침을 이렇게 생생하게 드러낸 글은 읽지 못했다. 따뜻한 시선으로 현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들의 삶의 고갱이를 날것으로 전달한다.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거나 운영하는 교사들이 읽는다면 곳곳에 숨겨진 통찰력을 놓칠 수는 없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단절된 교사, 연결된 교사

1장. 이야기를 만드는 교사
2장. 함께 만들어 가는 이야기
3장. 다음 세대로 이어갈 책임
4장. 글이 살다, 그리 살다
5장. 온전한 관계 맺기
6장. 책임을 다하기
7장. 들여다보기
8장. 귀 기울이기
9장.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기
10장. 삶의 희망을 노래하기

에필로그. 내러티브에서 다시 삶으로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