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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상하고 무섭고 슬픈 존재들 (근현대 한국 괴기공포 서사의 흐름)
괴상하고 무섭고 슬픈 존재들 (근현대 한국 괴기공포 서사의 흐름)
저자 : 김지영
출판사 : 서해문집
출판년 : 2022
ISBN : 9791192085760

책소개

일제강점기 ‘괴담’의 탄생부터 유신시대 공포물까지,
시대별 문학과 영화를 넘나들며 살펴본 한국 괴기 서사의 흐름과 그 속에 깃든 사회적 의미

이 책은 한국에서 무서운 이야기를 즐기는 취향이 형성되고, 괴기한 이야기가 대중문화 속에서 전개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 저자는, ‘무서운 이야기를 즐기는 양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죽음과 영혼에 대한 감각과 느낌은 어떻게 바뀌고 재배치되는가? 공포 소재를 찾아내고 불러내는 작업 속에서 식민지 민족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감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한국 괴기의 단골 소재인 여성괴물을 재현하는 공포물에서 자본주의가 강요하는 노동에 기초한 삶의 조직과 젠더에 대한 감각은 어떻게 접속하는가? 식민지를 경험한 민족이 상상했던 과학의 세계에서 소망스러운 미래에 대한 기대와 존재론적 불안은 어떻게 맞물리는가? 자본주의적 근대화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국가적 권위주의의 강제가 강고해지던 시기, 대중문화의 압박감은 어떠한 반발을 불러왔는가?’ 같은 질문을 만들어내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는 일련의 탐구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물인 이 책은 괴기 코드에 초점을 맞추어 근현대 한국 대중 서사의 시대적 흐름을 최초로 꿰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괴기’의 탄생, 신문과 잡지 그리고 소설 속 괴기 이야기들
‘괴기’라고 하면 요괴, 귀신, 유령, 괴물 등이 떠오른다. 어둡고 야수적인 본성과 마술적인 공포가 지배하는 세계,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도, 이성적으로 제어할 수도 없는 잔혹하고 초자연적이며 음울하고 신비한 세계가 오늘날 괴기가 표상하는 세계다. 괴기는 또한 아직 과학적 문명의 세례를 받지 못한 전근대와 야만의 세계를 표상하는 어휘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에서 괴기라는 말이 지금과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괴기가 전근대와 야만의 시대를 연상시키고, 근대적 합리성의 저편에서 마술적이면서도 잔혹하고 비윤리적인 세계를 지칭하게 된 것은 일제강점기 중반이 지나면서부터였다. 어둡고 음울한 욕망과 충동적 쾌락 욕구를 긍정하고, 야만적·초자연적·비윤리적·전근대적 세계를 재현하고 엿보는 것으로부터 감각적 만족을 느끼는 문화적 기호의 발생은 근대 도시의 발달과 소비문화에 긴밀히 연관된다. 신문·잡지 등 미디어 매체의 등장으로 대중적 정보 소통이 가능해지고, 극장·책방·카페·백화점 등에서 문화 상품을 소비할 수 있는 대중 계층이 성립하면서 발생한 새로운 문화적 기호의 하나로서, 괴기를 즐기는 감성이 ‘모던’이라는 신문명의 감각 위에서 탄생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상황과 의미를 《매일신보》, 《조선일보》, 《조광》 등 신문과 잡지에 연재되었던 괴담들과 ‘괴기소설’로 유명한 작가 김내성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한국 영화 황금기, 영상으로 표현된 괴기와 공포
일제강점기 중반 비로소 독립된 단어가 된 ‘괴기’라는 말이 다시 활성화된 것은 1960년대 공포영화가 유행하면서였다. 공포영화가 대중영화의 한 양식으로 일반화되기 시작한 이 시기, ‘괴기’는 ‘괴기·공포’라는 방식으로 ‘공포’와 짝지어져 사용되곤 했다. 괴기와 공포를 묶어 쓰는 언어 관습은 이후 점차 공고해져, 1980년대에 이르면 ‘괴기영화’는 ‘괴기공포영화’라는 명칭에 주도권을 내준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 여귀나 괴물 대신 연쇄 살인마를 등장시킨 서구 슬래셔 영화가 유행하면서 호러물을 지칭하는 어휘의 주도권도 ‘공포영화’로 서서히 변주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괴기’로 불렸던 공포 장르는 1960년대에 폭발적이었던 영화산업의 활력에 힘입어 한국 영화가 재래의 가족극이나 멜로드라마, 사극의 틀에서 나아가 새롭게 탐사하기 시작한 실험 영역의 하나였다. 뒤늦게 개척된 분야인 만큼 괴기 장르의 에너지와 활력은 1970년대 중반까지 이어졌다. 이후 1970년대 하반기부터 괴기물의 제작 편수가 크게 줄어들고 기존의 B급과 다른 근대적 오컬트물이 등장하는 등 영화산업 전반의 분위기가 바뀐다. 그런 점에서 초창기 한국 공포영화는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전반까지 가장 활발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정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는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전반까지를 ‘한국 고전 공포영화의 황금기’로 간주하고, 이 시기에 생산된 공포영화(하길종의 〈수절〉과 홍파의 〈묘녀〉 등)를 가로지르는 시대 감성의 일면을 포착해보고자 했다.

사소한 일상을 톺아보고 몸에 박힌 생활을 낯설게 보는 시각,
박제된 사건이 아닌 인간 행위와 숨결이 담긴 사전
지금 우리의 삶은 과거에서 이어져, 현재를 이루고, 미래로 나아간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삶의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그 과거 중에서도 현재와 멀지 않은 근현대를 돌아보는 일은 더 의미가 클 것이다. ‘한국근현대생활사큰사전’은 ‘내 안의 역사를 성찰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플랫폼’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근현대 인간의 사소하지만 중요한 일상을 돌아보는 시리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 한국적 괴기 이야기의 문화론적 접근
괴기: 타자 혹은 인간 조건의 한계 성찰하기|공포: ‘억압된 것의 귀환’과 두려움을 마주하는 쾌락|환상: 무서운 이야기의 비밀과 거짓말|귀신/괴물과 이야기로 소통하기|괴기 서사에 녹아 있는 집단적 의식과 감성의 역사적 자취 읽기

2 한국 귀신 이야기의 근대적 전환
조선시대의 귀신관과 귀신 형상|불투명하고 소략했던 귀신의 묘사|도깨비의 얼굴|유형화된 귀신의 등장

3 괴기 취미의 형성과 근대 지(知)의 갈등
괴기 양식의 발아, 《매일신보》 괴담란|괴기 취미, 전통을 발명하다|주술·과학의 긴장과 근대 지(知)의 갈등|계몽 내부의 불안과 감성의 이율배반|지배 감성과 잔존 감성의 충돌과 방전|미지(味知)의 공포를 축출하는 기지(旣知)의 공포

4 괴담/괴기소설의 분화와 식민지 괴기 서사의 전개
‘괴담’과 ‘괴기’의 경쟁|《매일신보》의 귀신/도깨비와 미결정의 공포|《조선일보》의 괴담과 근대 지(知)의 위계화|과거화되고 열등해진 귀신/도깨비 이야기|《조광》, 괴담을 명랑화하다|괴기소설과 인간이라는 타자의 발견

5 작가 김내성과 조선 괴기소설의 딜레마
괴기소설을 개척한 탐정소설가|‘에로-그로’ 취향과 괴기한 캐릭터의 출현|인간 내면의 비밀과 예술의 세속적 교양화|살인 예술가와 악마적 예술의 형상|식민지 청년의 조바심과 우울증

6 1960년대 통속 괴기소설의 사회적 무의식
괴기 서사의 부흥과 통속잡지 《명랑》|식민지/전쟁의 기억과 선악을 전도하는 현실|여성 흡혈귀와 자본주의라는 저주|과학, 혹은 쾌락의 임계와 공포|불균등한 근대에 대한 저항과 공포의 변증법

7 1960~1970년대 고전공포영화와 억압된 것의 귀환
괴기영화의 황금기가 도래하다|실패한 애도와 우울증적 공포|낭만적 위선을 폭로하는 약자들의 렌즈|내가 무엇이기를 원하는가: 여성 히스테리와 분열적 정체성|식민지적 성장의 저주, SF괴기영화|여성괴물의 도착성과 신화적 여성성의 귀환|흔들리는 ‘정상성’, 동요하는 성 역할

8 1970년대 한국 공포영화의 예외적 실험들
B급 공포영화에 맞선 새로운 실험|민족주의라는 괴물과 트랜스내셔널한 상상력, 하길종의 〈수절〉|여성의 시선에 포착된 세계상과 집단 폭력에 대한 저항|비자발적 근대화와 상징화되지 않는 과거, 홍파의 〈묘녀〉|산업화의 불안과 자기 파괴로의 탈주|멜랑콜리로 녹여낸 계몽적 오컬트의 아이러니, 이장호의 〈너 또한 별이 되어〉|슬픔/패배의 정서가 숨긴 역설적 저항성

9 사극공포영화로 본 1980년대 공포 문법의 변형
전설에서 판타지로, 사극공포영화의 변모|원죄로서의 과거와 찌꺼기들의 반란|연루된 자의 공모감과 세계의 완전성에 대한 의구심

10 괴기, 근대를 성찰하는 또 하나의 방식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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