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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조건이 되었는가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
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조건이 되었는가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
저자 : 이동후
출판사 : 컬처룩
출판년 : 2021
ISBN : 9791192090009

책소개

인간의 조건이 된 미디어의 메시지
4차 산업 혁명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5G, 빅 데이터, IoT, 메타버스, AI, 로봇 등의 기술이 빠르게 현실에 도입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접촉을 돕는 미디어 기술이 우리 생활에 한층 더 깊숙이 들어와 있다.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인간-미디어 간의 상호 관계에 관한 탐구는 학문뿐만 아니라 교육과 삶의 현장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혜택과 편리함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의 효과 또한 순기능이나 역기능으로 깔끔하게 나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매번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단편적으로만 파악하고 도구적 활용에만 급급해 이러한 미디어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미디어 기술을 도구가 아닌 환경으로 바라보면서 미디어와 인간의 관계의 결을 주목하는 미디어 생태학의 시각과 통찰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디어 생태학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이동후 교수는 《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조건이 되었는가: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을 통해 오늘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인간의 경험이 어떻게 재구성되고 변화하는지를 통찰력 있는 시각으로 들여다본다.
미디어 생태학은 콘텐츠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만 그 대상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와 상징 시스템, 인간이 만든 각종 인공물과 기술, 그리고 모든 물리적, 유기적 메시지 체계 등 인간의 모든 환경적 조건을 포괄한다. 미디어 생태학이 주목하는 인간의 모든 환경적 조건에 집중하면서, 인간, 미디어, 문화, 의식 등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고 인간 환경의 ‘공생적 변화’를 탐구한다.
특히 닐 포스트먼, 마셜 매클루언, 월터 옹을 비롯한 미디어 생태학의 선구자들이 주목했던 구술성과 문자성, 자아, 유년기, 리터러시, 테크노폴리 등에서 미디어 환경의 연관성을 들여다본다. 또한 인터넷, 사진, 지도와 같이 디지털 환경에서 변화하는 미디어를 통해 인간의 경험과 이해, 지각의 변화를 탐구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은 미디어를 인간의 조건, 즉 상징적, 기술적, 생물-물리적 환경의 문제로 접근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변화를 전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사유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간의 조건이 된 미디어의 메시지

4차 산업 혁명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5G, 빅 데이터, IoT, 메타버스, AI, 로봇 등의 기술이 빠르게 현실에 도입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접촉을 돕는 미디어 기술이 우리 생활에 한층 더 깊숙이 들어와 있다.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인간–미디어 간의 상호 관계에 관한 탐구는 학문뿐만 아니라 교육과 삶의 현장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혜택과 편리함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의 효과 또한 순기능이나 역기능으로 깔끔하게 나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하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매번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단편적으로만 파악하고 도구적 활용에만 급급해 이러한 미디어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미디어 기술을 도구가 아닌 환경으로 바라보면서 미디어와 인간의 관계의 결을 주목하는 미디어 생태학의 시각과 통찰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디어 생태학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이동후 교수는 《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조건이 되었는가: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을 통해 오늘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인간의 경험이 어떻게 재구성되고 변화하는지를 통찰력 있는 시각으로 들여다본다.

미디어 생태학은 콘텐츠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만 그 대상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와 상징 시스템, 인간이 만든 각종 인공물과 기술, 그리고 모든 물리적, 유기적 메시지 체계 등 인간의 모든 환경적 조건을 포괄한다. 미디어 생태학이 주목하는 인간의 모든 환경적 조건에 집중하면서, 인간, 미디어, 문화, 의식 등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고 인간 환경의 ‘공생적 변화’를 탐구한다.

특히 닐 포스트먼, 마셜 매클루언, 월터 옹을 비롯한 미디어 생태학의 선구자들이 주목했던 구술성과 문자성, 자아, 유년기, 리터러시, 테크노폴리 등에서 미디어 환경의 연관성을 들여다본다. 또한 인터넷, 사진, 지도와 같이 디지털 환경에서 변화하는 미디어를 통해 인간의 경험과 이해, 지각의 변화를 탐구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생태학적 통찰은 미디어를 인간의 조건, 즉 상징적, 기술적, 생물-물리적 환경의 문제로 접근함으로써,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변화를 전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사유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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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부 미디어 생태학 이론
1장 미디어 생태학적 관점
1. 미디어 생태학의 기원 2. 교차하는 관심사

2장 어떻게 탐구할 것인가
1. 맥락 분석 2. 미디어를 탐구하는 네 가지 주제

2부 미디어, 인간, 문화
3장 구술성과 문자성
1. 구술성 2. 문자성 3. 미디어 환경의 모델
4. 미디어 환경의 진화
4장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미디어 생태학적 이해
1. 문자 기반 미디어 환경과 리터러시 2. 전자 미디어와 리터러시의 재구성
3.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생태학 미디어 생태학

5장 ‘사라지는 유년기’와 미디어
1. 인쇄 미디어 환경과 유년기 개념의 등장 2. ‘사라지는 유년기’ 논쟁
3. 유년기에 대한 미디어 생태학적 접근 4.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유년기
5.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유년기에 대한 질문
6장 나는 누구인가: 미디어와 자아 형성의 조건
1. 자아 의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2. 미디어 환경과 자의식 형성의 조건
3. 디지털 네트워크 미디어 환경과 자아

7장 테크노폴리와 기술-이데올로기 체계의 신화
1. 테크노폴리에 이르는 인류 문명사 2. 기술-이데올로기 체계
3. 미디어 생태학적 기술 비판 4. 테크노폴리에 대항하기
5. 기술-이데올로기 체계의 탈신화화

3부 미디어 편향성 탐구
8장 연결 기술과 시공간 경험의 재구성: 인터넷
1. 인터넷의 등장 2. 월드 와이드 웹의 시공간적 편향
3. 모바일 인터넷의 시공간적 편향

9장 기록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편향: 사진
1. 아날로그 사진의 미디어 형식 2. 디지털 사진의 미디어 형식
3. 사진과 모빌리티: 스냅 카메라에서 카메라 앱으로
4. 셀피: 사진적 시선의 체화

10장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영토를 만든다
1. 지도는 영토가 아니다
2. 지도의 진화: 아날로그 지도에서 모바일 지도 앱으로
3. 모바일 디지털 지도의 형식
4. 모바일 디지털 지도의 편향과 매개화 과정

11장 미디어 생태학적 탐구를 위하여
1. 미디어 생태학적 탐구의 장애물 2. 미디어 생태계의 균형
3. 미디어 생태 윤리: 미디어 생태계는 윤리적인가
4. 반환경이 주는 통찰력 5. 미디어 생태학의 확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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