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손정의 사업가 정신 (창업과 경영의 본질을 말하다)
손정의 사업가 정신 (창업과 경영의 본질을 말하다)
저자 : 이노우에 아쓰오
출판사 : 비즈니스랩
출판년 : 2023
ISBN : 9791192143774

책소개

계속 성장하는 창업가, 그리고 진정한 경영자를 꿈꾸는 사람을 위한 책

30여 년에 걸친 취재를 통해 세계적인 기업가이자 투자자, 일본 최고 부자인 손정의가 밟아온 창업가, 경영자로서의 삶을 조명한다. 손정의는 “기업가는 일을 일으키고 사업가는 일을 이룬다. 그리고 경영자는 일을 다스린다”고 강조하며, 각자에게 필요한 역할론을 제시한다. 세계화에 주목하며, 나아가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 기업가를 넘어 사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의 중장기적 방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세계 최초로 한영 병기로 기록된 책으로, 한국 독자들을 위한 손정의 회장의 메시지가 영어로도 전달된다는 것이 주목할만하다. 기업가가 품어야 할 광기, 유니콘 기업의 탄생 과정, 기업 흥망성쇠의 비밀, 나아가 끊임없는 도전과 실패 속에서도 기업이 절대 망하지 않는 방법 등 창업가와 경영자들에게 전하는 현실적인 조언을 가득 담았다.
첫 사업의 물꼬를 튼 샤프와의 ‘백만 달러짜리 계약’부터, 스티브 잡스와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통신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나아가 아이폰 일본 판매권의 획득, 그리고 지금의 소프트뱅크 제국이 되기까지의 경영 일대기가 주제별로 펼쳐지며, 그 과정에서 손정의가 직접 깨달은 인사이트를 가감 없이 담았다. 그가 이룬 사업과 경영의 기록들은 기업의 시작과 위기, 극복과 성장을 낱낱이 보여주며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발전하고, 결과를 내는 그 모든 과정과 함께, 한 나라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사업가의 ‘진짜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더 미쳐라, 진심으로 미쳐라!
유니콘의 날개는 쉽게 돋아나지 않으니.

누구나 사업을 시작할 수는 있지만, 누구나 사업에 성공하지는 않는다. 모두가 유니콘 기업을 꿈꾸지만 모두 유니콘이 될 수는 없다. 이 책은 진정성 있게 사업에 임하고, 큰 뜻을 ‘이루어낸’ 한 진정한 사업가가 후배들에게 남기는 경험과 통찰, 그리고 조언에 관한 것이다. 재일교포 출신으로 일본에서 영세하게 사업을 시작하여, 종국엔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인이자 최고의 거부로 성장한 소프트뱅크의 손정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책은 무려 30년이라는 취재를 통해 손정의가 직접 전하는 메시지와 그가 이룬 사업의 성장 과정을 시간순으로 심도 있게 다룬 것으로 더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손정의라는 위대한 경영자, 벤처캐피탈리스트의 인생 전반을 고르게 다루고 있어, 스타트업 사람들과 사업가들에게 인생의 지침서가 될 수 있는 경영 철학과 비전이 제시될 것이다. 또 손정의의 사업가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인터뷰들은 그가 일에 얼마나 ‘미쳐’ 있는지 잘 보여줌으로써 의지를 다지게 한다. 그는 유니콘의 날개를 갖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도약과 도전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계속되는 도전이 모두 성공할 수 없기에, 수많은 실패와 넘어짐, 좌절과 실망이 덮쳐올 것이다. 그때 포기하느냐, 계속되는 실패를 딛고 도약하여 결국 날개를 얻느냐, 이것은 기업가와 사업가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더 미쳐라, 더 진심으로 미쳐라!” 손정의가 강조하는 이 메시지를 통해 얼마나, 어ᄄᅠᇂ게 미쳐야만 진정 성공하는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지 살펴보길 바란다. 이 책이 비즈니스의 도약을 꿈꾸는 모두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유니콘 기업 창업가들은 왜 손정의 회장의 책을 빠짐없이 읽었는가!
창업가와 경영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손정의 경영학의 정수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광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애플에서 퇴출당했고, 이후 수많은 시련에 부딪혀 싸운 끝에 결국 다시 돌아가 망하기 직전의 애플을 세계적인 회사로 키워냈다. 광기 끝에 최고의 사업가 레벨이 되어 돌아온 것이다. 거센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 하늘을 나는 것은 위험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손정의는 그런 위기의 순간이야말로 기회라고 말한다. 스티브 잡스가 광기를 통해 실패를 겪고 성공할 수 있었던 것처럼, 진짜 일에 미친 사람은, 실패를 딛고 도전하고 실천한다.

손정의는 학창 시절 잡지에서 컴퓨터 칩 사진을 발견했고, 그때부터 인생의 목표를 정해 앞만 보며 달려왔다. 자신이 오를 산을 결정했다면, 정상을 목표로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2살 3살부터 탁구선수가 되어 올림픽 금메달을 따겠노라 훈련하던 사람이, 갑자기 18살이 되었을 때 탁구가 아닌 테니스로 금메달을 따겠다고 목표를 바꾼다면 어떻게 될까? 열심히 산을 오르다가 중간에 내려와 다시 다른 높은 산을 오르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손정의는 사업의 목표와 방향을 금메달과 산으로 비유하며, 일단 목표를 정했다며 포기하지 않고 올라가야 한다고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언젠가 사업 매출을 셀 때 두부를 1모, 2모로 세듯, 매출을 1조, 2조로 세고 싶다는 남다른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그런 자신을 허풍쟁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지만, 결국 그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다. 기업의 매출을 1조, 2조로 세는 놀라운 결과를 얻어냈고,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런 손정의의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에 대한 자세는 젊은 창업가는 물론, 사업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기업가, 그리고 일반 독자들에게도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사업가가 가져야 할 정신, 사고방식, 전략에 관한 손정의의 조언을 담은 유일한 책 〈손정의 사업가 정신〉으로 비즈니스와 인생의 계획을 새롭게 짜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작하며: 일을 이루는 것

제1장: 최고의 인생
사람들의 웃는 얼굴이 나를 만족시킨다
아직 사업가로서 성취한 것은 없지만 의지는 있다
간난신고여, 고맙다!

제2장: 천재가 되어라
손정의는 죽어도 정의는 죽지 않는다
뇌는 근육과 같다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마라
료마처럼
설레는 일을 하다
발명을 위한 발명을 하다
100만 달러의 계약

제3장: 자신을 단련한다
일단 1등이 아니면 싫습니다
믿어준 사람들을 배신하고 싶지 않습니다
똑똑하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승률이 70%일 때는 돌입하라
더 이상의 답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도
더 깊이 생각한다

제4장: 전략과 준비
경영 관리는 댐을 만드는 일이다
인생은 슈퍼마리오 게임과 같다
때로는 분노가 혁명을 가져온다
직원은 1, 경영자는 300
준비의 준비를 거듭하다
리스크와 위험의 한 끗 차이
일류공수군

제5장: 언행일치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머리카락이 후퇴하는 것이 아니다,내가 전진하고 있는 것이다
실리콘 밸리가 되고 싶다
재능을 꽃피울 수 있는 환경

제6장: 기술진화론
조목을 읽어라
새로운 ‘잭 마(마윈)’를 찾아라
눈으로 진화를 시작하다
싱귤래리티(특이점)를 기대하다

제7장: AI와 함께 살아갈 여러분에게
젊은 제다이 기사처럼
AI가 세상을 바꿀 것이다
오차, 시차
허풍쟁이 정신
반성하지만 위축되지는 않는다
열광하라!

마치며
연혁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