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신해양시대의 미래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학술총서 3)
신해양시대의 미래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학술총서 3)
저자 : 주성호|강범구|우예종|류영하
출판사 : 바다위의정원
출판년 : 2016
ISBN : 9791195733613

책소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바다에서 찾아야 할 때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해양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신해양시대, 나아가 해양패권주의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해양 르네상스를 통하여 국가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으며, 또 해양강국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미래 전략 과제가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이 책은 공저자들이 30여 년 이상의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해운항만정책을 수립하는 데 작으나마 힘을 보탰던 부분 등을 회고하면서 정리하고 집필한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최근 바다가 지닌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밝혀짐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은 이를 개발하고 이용하기 위해 해양과학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은 물론 많은 연안국의 해양영토 확보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해양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신해양시대, 나아가 해양패권주의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해양 르네상스를 통하여 국가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으며, 또 해양강국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미래 전략 과제가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이 책은 공저자들이 30여 년 이상의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해운항만정책을 수립하는 데 작으나마 힘을 보탰던 부분 등을 회고하면서 정리하고 집필한 것이다.

해양은 이제 누가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잘 이용하느냐에 따라 한 국가의 발전 여부를 결정짓는 열쇠가 되었고, 이미 그런 시대가 도래했다. 미국의 존 F.케네디 대통령이 “우리가 바다를 알고자 하는 것은 단순히 호기심 때문이 아니라 바다에 우리의 생존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세계 각국이 단순히 경제적 차원을 넘어 생존 차원에서 바다에 접근하고 있는 이때 전략적 사고에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바다에서 찾아야 할 때

1970년대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간과할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담당해온 해운항만의 역할이다. 남북분단 이후 우리나라가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는 바다뿐이었고, 또 바다를 통해서만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었기에 해운산업과 항만산업의 역할은 수출 지향적 경제성장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우리 경제는 점차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고 1인당 국민소득도 3만 달러 시대를 눈앞에 두고 몇 년째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새로운 국가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이제 눈을 바다로 돌려야 한다. 지구 면적의 약 71%가 바다이고, 그 바다는 미래 자원의 보고라 할 만큼 귀중한 자원을 많이 품고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중요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어족자원뿐만 아니라, 아직 개발하지 못한 수많은 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바다에 우리의 생존이 걸려 있다”

이 책은 먼저 세계와 우리나라의 해양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그 중요성과 가치, 국내외 해양산업의 추이와 발전 전망을 분석, 정리했다. 그런 다음에 그동안 추진해온 우리나라의 해양정책 사업이 어디에 가치를 두고 어떠한 갈등 요인을 극복하면서 국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해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성과를 가져왔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역사적 변동 과정에서의 시사점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해 제시했다. 그리고 나아가 21세기 신해양시대에 걸맞은 비전과 미래 전략,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와 미래상을 정립해봄으로써 미래를 열어가는 해양인에게 참고가 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는 제1장 총론에서는 저자들이 오랫동안 함께 다루어왔던 각종 해양정책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향후 필요한 주요 정책 과제를 간략하게 제시했다. 제2장에서는 해양에 관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우리나라 해양의 현주소와 해양의 가치 및 중요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3장은 세계와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전망과 제도 분석에 관하여, 제4장은 해방 이후 현재까지 우리나라 주요 해운항만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그러한 정책 변화의 원인은 무엇이고, 또 새로운 정책을 수립할 때 이해관계자 및 관계 부처와의 갈등은 어떻게 조정하고 해결했는지, 앞으로 정책은 어디에 가치를 두고 추진해야 할 것인지 등에 관하여 분야별로 저술했다. 제5장에서는 미래 전략과 중점 추진 과제에 대하여 공저자들의 견해가 잘 나타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제1장 총론

제2장 해양의 이해
제1절 세계의 해양
제2절 우리나라의 연안과 해양
제3절 우리나라 해양의 가치와 중요성

제3장 해양산업 전망과 제도 분석
제1절 세계의 해양산업과 미래 전망
제2절 우리나라의 해양산업과 미래 전망
제3절 우리나라의 해양정책과 제도 분석

제4장 우리나라 해양정책의 주요 성과와 정책 방향
제1절 해운정책
제2절 항만정책
제3절 해양정책
제4절 해사정책

제5장 해양화의 세계화시대 미래 전략과 중점 추진 과제
제1절 21세기 세계의 변화 방향
제2절 해양화의 세계화시대의 본질과 한국
제3절 해양화의 세계화시대, 해양 여건의 변화와 전망
제4절 2030년 해양부국의 꿈,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
제5절 2030 해양수산정책의 해양부국 전망

부록 : 항로표지 발달사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