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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아두이노 (Arduino)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아두이노 (Arduino)
저자 : 박경진
출판사 : 에듀아이
출판년 : 2019
ISBN : 9791196027216

책소개

▶ 아두이노에 관한 내용을 담은 전문서적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재 7세 이하 어린이가 사회에 나가 직업을 선택할 때가 되면 65%는 지금은 없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교육혁신으로 바꿀 새로운 교육 시스템은 기존 지식을 외우는 ‘암기형 인재’가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쪽으로 구성이 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은 기존의 지식들을 몽땅 흡수할 수 있는 기억장치는 갖췄지만,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창의적 사고 능력’은 인간을 따라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선진국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발맞춰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습니다.

영국은 이미 무조건적인 암기 교육을 버리고 창의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바꿨습니다. 학교 수업 시간에 언제든 자유롭게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미국도 대통령까지 나서 소프트웨어와 코딩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한 빌게이츠, 아이폰의 신화를 만든 애플 창업자 스티브잡스는 어렸을 때부터 만드는 걸 좋아하는 메이커였습니다. 이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의무적으로 코딩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이미 대학은 소프트웨어(코딩) 교육이 진행 중이며, 많은 코딩 관련 서적들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책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하드웨어를 잘 모르는 초보자의 경우 접근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생각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아두이노의 경우 초보자가 접근하기 쉽고, 코딩의 원리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더 깊이 있는 블루투스 4.0(BLE) 통신, Wi-Fi를 이용한 사물인터넷 기기 제작 등을 직접 구현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알고리즘을 통한 코딩과 코딩 오류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감으로써,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가길 기대합니다. 빌게이츠, 스티브잡스가 메이커였던 것처럼, 일상생활에 편리하고 유용한 창의 제품 제작으로 멋진 메이커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 이 책의 대상 독자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로 소프트웨어 코딩을 배우고 싶은 학생
■사물인터넷 제품을 만들어 스마트 홈을 구현하고 싶은 독자
■어렸을 때 생각했거나 상상했던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독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고 제어하고 싶은 독자
■로봇, 드론 등의 제품 구현을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독자
▶ 이 책의 대상 독자
■소프트웨어 코딩을 이해하고 아두이노에 업로드/테스트하는 방법
■서서히 색상이 그라데이션 형태로 바뀌는 LED 무드등 만들기
■리드 스위치 모듈로 창문이나 현관 문 열림 감지하기
■토양 수분 센서로 화분의 수분 상태를 측정해 물 공급시기 체크하기
■비접촉식 온도 센서로 비접촉 체온 측정기 만들기
■이 세상 하나뿐인 우리집 미세 먼지 측정기 만들기
■주변 밝기를 측정해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스마트 전등(가로등) 만들기
■거리를 측정하는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자동차 후방 감지기 만들기
■일정한 거리내의 사람을 인식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스마트 휴지통 만들기
■스마트폰 블루투스로 연결해 제어하는 RC 카 만들기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집안의 가전 제품 및 기기 제어(홈 IoT)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메이커와 소프트웨어
1절 메이커 문화의 시작
1.1 빌게이츠, 스티브잡스도 메이커였다!
2절 소프트웨어의 이해
2.1 소프트웨어(Software)란?
2.2 소프트웨어의 종류
2.3 왜 소프트웨어Software)를 배워야 하는가?
2.4 아두이노란?

2장 아두이노 기본 다지기
1절 아두이노 준비하기
1.1 아두이노 IDE 설치
1.2 아두이노 연결 및 드라이버 설치
1.3 아두이노 IDE 화면 구성
1.4 아두이노 스케치 기본 구성
2절 LED 제어하기
2.1 아두이노 스케치 불러오기
2.2 아두이노 스케치 작성하기
2.3 여러 개의 LED 제어하기
2.4 시리얼 모니터 사용하기
2.5 디지터 핀의 상태 값 시리얼 모니터에 프린트 하기
3절 조건과 반복으로 제어하기
3.1 조건에 따른 제어(if)
3.2 조건에 따른 제어(switch-case)
3.3 반복에 따른 제어(for)
3.4 기타 제어문
3.5 버튼으로 LED 켜고 끄기
3.6 시리얼 입력으로 LED 켜고 끄기
3.7 서서히 켜지고 꺼지는 LED 만들기
4절 센서 활용하기
4.1 가변 저항으로 LED 빛 조절하기
4.2 사운드(마이크) 센서로 LED 켜고 끄기
4.3 리드 스위치 모듈로 문 열림 감지하기
4.4 조도(밝기) 센서로 LED 켜고 끄기
4.5 피에조 부저로 소리내기
4.6 피에조 부저로 연주하기
4.7 온도 센서로 온도계 만들기
4.8 PIR 센서로 현관 등 만들기
4.9 초음파 센서로 거리 측정하기
4.10 온·습도 센서로 온도와 습도 측정하기
4.11 토양 수분 센서로 화분 관리하기
4.12 릴레이로 LED 제어하기
4.13 디스플레이 장치 제어하기
4.14 비접촉식 온도 센서로 체온 측정하기
4.15 조이스틱으로 방향 측정하기
4.16 키패드 사용하기

3장 아두이노 활용 프로젝트
1절 센서로 생활편의 제품 만들기
1.1 색상이 바뀌는 무드등 만들기
1.2 나만의 온·습도계 만들기
1.3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1.4 스마트 전등(가로등) 만들기
1.5 자동차 후방 감지기 만들기
1.6 알코올(음주) 측정하기
2절 모터 활용하기
2.1 DC 모터 연결 및 제어
2.2 모터 드라이버를 이용한 모터 제어
2.3 선풍기 만들기
2.4 서보 모터 연결 및 제어
2.5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스마트 휴지통
3절 무선으로 제어하기
3.1 IR 신호 수신하기
3.2 IR 신호 송신하기
3.3 RFID로 출입카드 만들기
3.4 블루투스 통신(채팅)하기
3.5 블루투스로 LED 켜고 끄기
3.6 블루투스4.0으로 3색 LED 제어하기
3.7 Wi-Fi 신호 제어하기
3.8 Wi-Fi로 LED 제어하기
4절 무선 활용 제품 만들기
4.1 IR 리모컨으로 제어하는 RC카 만들기
4.2 블루투스로 RC카 제어하기

4장 IOT 제품 제작 프로젝트
1절 IOT 서비스 개요
2절 Blynk 활용하기
2.1 Blynk의 이해
2.2 스마트폰으로 전등 켜고 끄기
2.3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온·습도 확인하기
2.4 WeMos를 이용한 침입자 확인하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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