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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국제 Hub 공항
경쟁력 있는 국제 Hub 공항
저자 : 양승신
출판사 : 씨아이알
출판년 : 2020
ISBN : 9791196090081

책소개

세계 주요 공항 및 성공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항 개발 운영의 이해

이 책에서는 여의도에서 김포공항으로 이전한 후 세계 10대 공항이 되기까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으나 소음피해 발생으로 국제선을 인천공항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었던 1969~1990년의 상황을 기술했다. 그리고 인천공항 기본계획, 기본계획 개선 건의, 기본계획 개선을 위한 공청회와 ICAO A 등 전문기관의 자문을 거쳐 기본계획이 개선되기까지 1991~2009년의 상황을 기술했다. 세계 주요 공항 30여 개를 선정하여 공항의 특성과 개발 상황을 소개하고, 성공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항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요인을 다루었다.

국제공항과 같은 대형 인프라는 막대한 재정이 소요되고 모든 국민이 이용하기 때문에 잘되면 경제 및 사회적으로 큰 효과가 있지만 잘못되면 효과는 미흡하고 재정만 낭비하게 된다. 국내의 대다수 공항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일부 공항은 수요가 부족한 공항도 있으며, 잘된 공항은 타당성이 확인된 후 건설된 공항이고, 경제성이 미흡한 공항은 지역균형발전 등 정치적 논리가 앞선 공항들이다. 필자는 건설부, 교통부, 공항공사, 엔지니어링 등에 근무하면서 국내 주요공항의 계획, 설계, 건설 및 운영 등에 참여했으며, 이런 과정에서 습득한 자료와 경험을 남기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계 주요 공항 및 성공이고 경쟁력 있는 공항 개발 운영의 이해



이 책에서는 여의도에서 김포공항으로 이전한 후 세계 10대 공항이 되기까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으나 소음피해 발생으로 국제선을 인천공항으로 이전할 수밖에 없었던 1969~1990년의 상황을 기술했다. 그리고 인천공항 기본계획, 기본계획 개선 건의, 기본계획 개선을 위한 공청회와 ICAO A 등 전문기관의 자문을 거쳐 기본계획이 개선되기까지 1991~2009년의 상황을 기술했다. 세계 주요 공항 30여 개를 선정하여 공항의 특성과 개발 상황을 소개하고, 성공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항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여러 요인을 다루었다.



국제공항과 같은 대형 인프라는 막대한 재정이 소요되고 모든 국민이 이용하기 때문에 잘되면 경제 및 사회적으로 큰 효과가 있지만 잘못되면 효과는 미흡하고 재정만 낭비하게 된다. 국내의 대다수 공항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일부 공항은 수요가 부족한 공항도 있으며, 잘된 공항은 타당성이 확인된 후 건설된 공항이고, 경제성이 미흡한 공항은 지역균형발전 등 정치적 논리가 앞선 공항들이다. 필자는 건설부, 교통부, 공항공사, 엔지니어링 등에 근무하면서 국내 주요공항의 계획, 설계, 건설 및 운영 등에 참여했으며, 이런 과정에서 습득한 자료와 경험을 남기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 출판사 서평



인천국제공항은 전 세계를 이어주는 국제 HUB로서의 자리매김을 굳건히 하고 있다. 이 책은 ‘인천국제공항의 계획, 설계, 건설 및 운영’에 대한 거의 완벽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공항건설기술의 발전사를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 미래의 공항건설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김포공항 개발 및 인천공항 입지 결정

1.1 수도권 공항의 연혁

1.2 수도권 공항개발 타당성조사 1차(1969)

1.3 김포공항 1단계 확장사업(1972~1980)

1.4 타당성조사 2차 및 김포공항 2단계 확장

1.5 타당성조사 3차 및 청주공항 개발

1.6 김포공항 소음피해 발생

1.7 타당성조사 4차 및 인천공항 입지 결정

1.8 인천공항 입지에 대한 여론과 해명

1.9 김포공항 장기계획 실패 및 향후 발전 방향



제2장 인천공항 기본계획 수립 및 개선

2.1 인천공항 기본계획(1991)

2.2 인천공항 기본계획 검토(1992)

2.3 인천공항 기본계획 개선 국민제안(1993)

2.4 인천공항 기본계획 개선 1차(1994~1995)

2.5 인천공항 기본계획 개선 2차(2006~2009)

2.6 인천공항 개발과정 요약(1989~2017)

2.7 인천공항 기본계획 장기 발전 방향



제3장 주요 공항 계획 및 운영

3.1 애틀랜타공항(ATL)

3.2 런던 히스로국제공항(LHR)

3.3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SIN)

3.4-1 하네다공항(羽田空港=東京國際空港)

3.4-2 나리타국제공항(NRT, 成田國際空港)

3.5 댈러스-포트워스공항(DFW)

3.6 북경 수도공항(PEK)

3.7 홍콩국제공항(HKG)

3.8 파리 샤를드골국제공항(CDG)

3.9 덴버공항(DEN)

3.10 시카고 오헤어공항(ORD)

3.11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KUL)

3.12 상하이 푸동국제공항(PVG)

3.13 케네디국제공항(JFK)

3.14 방콕국제공항(BKK)

3.15 뮌헨국제공항(MUC)

3.16 암스테르담 스키포르국제공항(AMS)

3.17 프랑크푸르트국제공항(FRA)

3.18 두바이국제공항(DXB)

3.19 간사이국제공항(KIX)

3.20 중국 광저우 바이윈공항(CAN)

3.21 Taipei Taoyuan 국제공항(TPE)

3.22 샌프란시스코 공항(SFO)

3.23 런던 개트윅국제공항(LGW)

3.24 Houston 공항(IAH) 확장계획

3.25 이스탄불 아타튀르크국제공항(IST)

3.26 일본 주부국제공항(NGO)

3.27 미국 탬파공항(TPA)

3.28 오키나와 나하공항(OKA)

3.29 스페인 마드리드국제공항(MAD)

3.30 사우디 제다 킹압둘아지즈 공항(JED)

3.31 로스앤젤레스 공항(LAX)

3.32 미국 멤피스 공항(MEM)

3.33 Las Vegus McCarran 공항(LAS)

3.34 Mexico City 공항

3.35 뉴욕 라가디아 공항(LGA)

3.36 유럽 국가의 제1 및 제2 지방공항



제4장 공항의 경쟁력 제고요인

4.1 공항 기본계획

4.2 허브공항

4.3 공항 토지이용계획

4.4 평행활주로 구성

4.5 활주로 용량

4.6 런던 수도권 공항의 용량 확충방안

4.7 여객터미널 Complex 계획

4.8 철도 등 공항 접근 대중교통

4.9 공항의 경쟁요인

4.10 공항의 APM

4.11 공항 터미널지역 도로 및 커브

4.12 포화된 공항주차장 개선대책

4.13 차세대 항공교통 시스템(안전 향상, 용량 증대)

4.14 항공교통의 경제, 사회적 효과

4.15 대도시의 복수공항 운영현황

4.16 항공기 사고예방 및 피해최소화 대책

4.17 지방공항의 국제선 수요 분담



부 록

부록 1 공항 시설소요 산출방법

부록 2 계류장 시설규모 산출

부록 3 여객터미널 시설규모 산출

부록 4 오헤어공항 확장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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