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므시미르
므시미르
저자 : 김태형
출판사 : 씨앤톡
출판년 : 2010
ISBN : 9788960981300

책소개

카툰 시장에서 늘 참신하고, 새로운 만화로 사랑받았던 씨앤톡 출판사에서 2010년 새롭게 준비한 역사 팩션 극화. 네이버 웹툰 연재 당시 약 300만 명의 네티즌들이 열광한 '므시미르'는 '무서운 용'이란 우리 옛말로 조선시대 고성을 배경으로 한 역사 팩션 만화다. 주인공이 신화나 전설로만 전해져 오던 공룡의 실체를 발견하면서 전개되는 내용을 극화했다.



'므시미르'는 고성공룡엑스포조직위원회와 만화가 김태형. 백재환씨가 공동협약을 맺고 응모한 '지역우수문화컨텐츠 발굴사업'에 선정되면서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제작되었다. 제작 단계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작품으로 현재까지 많은 네티즌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카툰 “므시미르”는 성리학적 세계관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조선이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만약 “조선시대에 공룡의 흔적을 발견한다면?”이라는 아이디어(idea)에서 출발하였다. 실학이 태동하기 이전의 시대이긴 하지만 당시에도 한 명쯤은 과학적 궁금증을 가진 이가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주인공 “박춘봉”을 만들었고, 딸키크림과 청국장 같은 이질감의 배경으로 예송논쟁(禮訟論諍) 기간을 시간적 배경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공룡이라는 주제를 카툰과 접목하려 했을 때 보통의 공룡 만화나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처럼 공룡이 나타나 킹콩이나 고질라처럼 포효하는 괴물과 사투를 벌이는 그런 내러티브는 피하자고 생각했다. 쥘 베른이 만든〈지구 속 여행〉 같은 테마도 더 이상 신성하지도 않을뿐더러 그다지 매력 있어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룡이 가지는 메타포[metaphor]로서의 거대 권력이 당시에도 한 명쯤은 있었을 것이라는 실학적 접근이 판타지로서의 공룡 활극보다는 최소한의 클리셰를 벗어난 듯하다. 물론 읽어주는 대중과 독자가 존재해야만 “책”의 존재 이유가 있긴 하지만, 대중의 즉각적 기호에만 매달리는 것도 문화적 상상력을 스스로 차단하는 걸림돌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과 결과들이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만들었고, 그 속에서 탄생한 결과물이 “므시미르”라고 표현하고 싶다.


카툰 시장에서 늘 참신하고, 새로운 만화로 사랑받았던 씨앤톡 출판사에서 2010년 새롭게 준비한 역사 팩션(Faction) 극화 “므시미르”를 펴냈다. 네이버 웹툰 연재 당시 약 300만 명의 네티즌들이 열광한 '므시미르'는 '무서운 용(龍)'이란 우리 옛말로 조선시대 고성을 배경으로 한 역사 팩션(Faction)만화다. 주인공(박춘봉)이 신화나 전설로만 전해져 오던 공룡의 실체를 발견하면서 전개되는 내용을 극화했다. '므시미르'는 고성공룡엑스포조직위원회와 만화가 김태형. 백재환씨가 공동협약을 맺고 응모한 '지역우수문화컨텐츠 발굴사업'에 선정되면서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제작되었다. 제작 단계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작품으로 현재까지 많은 네티즌에 사랑을 받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화 용골조사단

제2화 후발대

제3화 발자국

제4화 의문

제5화 석룡자

제6화 돌속에 갇힌 물고기

제7화 춘봉의 결론

제8화 용의 실체

제9화 역적

제10화 므시미르



부록 므시미르 들여다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