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린머니-기후변화를활용하는신투자트렌드
그린머니-기후변화를활용하는신투자트렌드
저자 : 조현재외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74425067

책소개

황금알을 낳은 신경제, 'CO2'!

아무 생각없이 들이쉬고 내쉬는 공기가 '돈'이 된다고?『그린머니: 기후변화를 활용하는 新투자트렌드』는 환경을 둘러싼 소리 없는 전쟁을 살펴본다. 2006년에 출간된『CO2 전쟁: 온실가스 재앙인가 돈인가』의 후속작으로, 기후변화를 둘러싼 글로벌 경제흐름 속에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찾아 보았다.

본문은 미래 부의 지도를 바꿔놓을 '황금알을 낳는 신경제' CO2를 경제적 관점에서 낱낱이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앞으로 10년 후면 CO2가 지금의 주식처럼 거래될 것이라고, CO2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부의 척도가 될 수 있다고 예상한다. 그리고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뉴질랜드, 한국 등의 나라들 간에 벌어지고 있는 환경 기(氣)싸움을 소개한다.

특히 발리로드맵, 노벨 평화상 수상자 앨 고어의 환경운동, 탄소배출권 시장, 탄소펀드, CDM(청정개발체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과 이용 등 최근 환경문제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여러 사안들을 진지하게 탐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벌어질 거대한 'CO2 시장판'에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치열한 환경전쟁에서 살아남는 자만이
미래 ‘부의 지도’를 가질 수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들이쉬고 내쉬는 공기가 곧 ‘돈’이 되는 세상이 오고 있다.

앞으로 10년 후면 CO2가 지금의 주식처럼 거래되고, 이를 통해 큰 부자가 되는 사람이 분명 생겨날 것이다. 실제로 유럽, 일본,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여러 국가의 많은 정치인과 기업인 들은 온실가스를 ‘황금알을 낳는 新경제’로 인식해 다양한 경제 기법을 내놓았다.
물론 아직까지는 정책이나 기업 이익에 국한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그 어떤 산업 이상으로, CO2가 미래 ‘부의 지도’를 크게 바꿔놓을 것임은 확실하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미국과 유럽, 일본, 한국 등 제1세계 국가들 간에 벌어지고 있는 ‘환경을 둘러싼 치열한 기(氣)싸움’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 벌어질 거대한 ‘CO2 시장판’에 대해 좀 더 빨리 준비․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기후변화를 둘러싼 글로벌 경제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찾다

2007년 12월 초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3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발리로드맵’을 채택하고 막을 내렸다. 이어 2009년 12월 초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제15차 당사국 총회에서는 모든 국가가 나름대로의 CO2 감축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도 이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2008년 현재 세계 9위 CO2 배출국이면서도 세계를 상대로 장사해 먹고 살아야 하는 우리 형편으로는 CO2 감축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된 것이다.

이처럼 환경문제는 결코 만만히 볼 사안이 아니다. 인류의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기극복’의 차원을 넘어서, 이러한 상황을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이번에 매경출판에서 출간한 《그린머니》는 ‘발리로드맵’, ‘노벨 평화상 수상자 앨 고어의 환경운동’, ‘탄소배출권 시장’, ‘탄소펀드’, ‘CDM’, ‘신재생에너지’ 등 최근의 환경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사안들을 ‘경제적’ 관점으로 낱낱이 분석한 책이다.

아직까진 대다수의 사람들이 환경문제를 국가적이고 정책적인 문제로 받아들여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하지만 앞으로 10년 후면 CO2가 지금의 주식처럼 거래되고 이를 통해 부자가 되는 사람도 분명 생겨날 것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미리 인식하고 대비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미래 ‘부의 지도’를 그려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기후변화, 재앙인가 기회인가
CO₂감축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피할 수 없는 변화 ‘기후변화협약’

2장. 환경+경제=?
CO₂가 돈이다
새로운 엘도라도, CDM
환경기술로 시장을 선점한다

3장. 신재생에너지에서 금맥을 찾는다
신생에너지란

부록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연합 기본협약 전문 / 아태지역 6개국 파트너십 비전 성명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