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BoP 저소득층 비즈니스 블루오션 (급성장한 글로벌 BoP 시장을 겨냥한 비즈니스 전략)
BoP 저소득층 비즈니스 블루오션 (급성장한 글로벌 BoP 시장을 겨냥한 비즈니스 전략)
저자 : 김윤호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8
ISBN : 9788926885932

책소개

BoP(저소득층, Base of the economic Pyramid)는 소득 계층을 구성하는 경제 피라미드에서 소득 계층이 낮은 최하층을 가리키는 말이다. BoP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40억 명에 이르며, 시장규모는 5조 달러에 달한다. 전 세계의 글로벌 기업들은 BoP 시장을 ‘차세대 거대시장(Next Volume Zone)’, ‘차세대 시장(Next Market)’으로 간주하고, 이들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소득층이라는 특수 계층에 대한 글로벌한 공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저소득층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MoP(Middle of the economic Pyramid, 중산층)로 편입되기 때문에 향후에 거대 시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현재의 BoP시장이 가까운 미래에 거대한 MoP 시장을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향후 10~20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맞이하는 지역은 아시아 국가들이다. 인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같은 인구가 많고, 인구 증가가 계속될 나라는 앞으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
본 연구자는 지난 15여 년 동안 인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저소득층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비즈니스, 인터넷·모바일·콘텐츠가 가져오는 사회·경제 현상 등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 2004년 이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 포함)하여 3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2014년에는 아시아 지역의 저소득층 시장에 주목하여 ‘인도의 ICT를 기반으로 한 저소득층 비즈니스 모델’등 다수의 BoP 관련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2015년 한국연구재단의 저술출판지원사업에 “글로벌 저소득층(BoP) 비즈니스 전략”이 선정되어, 3년 간 연구를 마치고,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 본 도서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BoP(저소득층, Base of the economic Pyramid)는 소득 계층을 구성하는 경제 피라미드에서 소득 계층이 낮은 최하층을 가리키는 말이다. BoP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40억 명에 이르며, 시장규모는 5조 달러에 달한다. 전 세계의 글로벌 기업들은 BoP 시장을 ‘차세대 거대시장(Next Volume Zone)’, ‘차세대 시장(Next Market)’으로 간주하고, 이들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소득층이라는 특수 계층에 대한 글로벌한 공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저소득층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MoP(Middle of the economic Pyramid, 중산층)로 편입되기 때문에 향후에 거대 시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현재의 BoP시장이 가까운 미래에 거대한 MoP 시장을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향후 10~20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맞이하는 지역은 아시아 국가들이다. 인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같은 인구가 많고, 인구 증가가 계속될 나라는 앞으로 큰 변화가 예상된다.

본 연구자는 지난 15여 년 동안 인도,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저소득층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비즈니스, 인터넷·모바일·콘텐츠가 가져오는 사회·경제 현상 등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 2004년 이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후보지 포함)하여 3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2014년에는 아시아 지역의 저소득층 시장에 주목하여 ‘인도의 ICT를 기반으로 한 저소득층 비즈니스 모델’등 다수의 BoP 관련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2015년 한국연구재단의 저술출판지원사업에 “글로벌 저소득층(BoP) 비즈니스 전략”이 선정되어, 3년 간 연구를 마치고,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 본 도서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BoP 비즈니스 개요



제1절 BoP의 개념과 비즈니스의 가능성

1. BoP의 개념

2. 영리와 비영리 BoP 비즈니스의 차이

3. BoP 비즈니스, CSR, 소셜 엔터프라이즈와 비교

4. BoP 비즈니스의 유형화 5. BoP 비즈니스의 진화 제2절 전 세계 BoP층 실태



1. 전 세계 BoP층 현황



제3절 BoP 비즈니스 동향

1. BoP 비즈니스 동황

2. BoP 시장 현황



제4절 BoP 비즈니스를 통한 기업의 글로벌 전략

1. BoP 비즈니스와 ICT의 접목

2. ICT 기반 BoP 비즈니스

3. ICT를 활용한 BoP 비즈니스 전략

4. 사례분석 5. 소결론



II. BoP 비즈니스 전략



제1절 BoP 비즈니스 전략 연구

1. 개요

2. 연구의 방향

3. BoP 비즈니스 연구

4. 기업 전략 이론 5. 사회·경제성 연구

6. 신흥 시장 연구 7. 소결론 제2절 BoP 비즈니스 전략 개발



1. BoP 시장의 잠재력

2. 유망 BoP 시장 분석 틀

3. 아프리카 시장 진출 전략

4. 남아공 BoP 시장 진출 전략

5. 인도의 BoP 시장 개요 6. 인도의 BoP 시장 진출 전략



III. BoP 비즈니스 사례 분석



제1절 기업의 BoP 비즈니스 전략의 성공 사례

1. 사례 분석 프레임웤

2. 네슬레(Nestle)

3. 바스프(BASF) 4. 피엔지(P&G)

5. 다농(Danone)

제2절 기업과 IFC의 협력 성공 사례

1. 기업과 IFC의 BoP 협력 개요

2. 성공 사례의 유형화

3. IFC의 사례 분석 프레임웤

4. 사례 1: ANHANGUERA 5. 사례 2 : COCA-COLA SABCO

6. 사례 3 : CEMAR 7. 사례 4 : DIALOG TELEKOM PLC 8. 사례 5 : MI TIENDA바스프 9. 사례 6 : UNIMINUTO

10. 사례 7 : ECOM AGROINDUSTRIAL CORPORATION 11. 사례 8 : Manila Water

제3절 ICT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1. ICT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프레임웍

2. 사례 1 : Drishtee

3. 사례 2 : Narayana Hrudayalaya Hospital 4. 사례 3 : eChoupal 5. 사례 4 : FINO

6. 사례 5 : RML(Reuters Market Light)

7. 소결론



제4절 인도의 분야별 ICT 활용 사례

1. 금융·복합 서비스 분야

2. 보건 의료 분야

3. 농업 분야

4. 기타 분야

제5절 BoP 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

1. 일본의 야마하발동기

2. 아프리카의 소규모 원예농민 조직 강화 프로젝트

3. SK 이노베이션 : 페루의 사회적기업 야차이와시

4. 벤처기업 노을의 모바일 말라리아 진단 키트



맺음말

첨부 1. 참고문헌

첨부 2. 글로벌 BoP 비즈니스 기관 및 단체 목록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