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자살론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 (에밀 뒤르켐의)
저자 : 에밀 뒤르켐
출판사 : 청아출판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36811488

책소개

자살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의 고전

현대인의 사망 원인 중 자살은 다섯 손가락 안에 들 만한 요인일 것이다.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자발적으로 자신의 생을 마감하는 극단적인 선택은 동물에게서는 볼 수 없는 인간만의 독특한 행위다. 그렇다면 대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는 것일까? 자살을 결심하게 된 동기가 정말로 자살할 만큼 너무도 괴롭고 힘든 것이었을까? 비슷한 상황에 처한 다른 사람은 어째서 똑같은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일까?

현대인들이 자살에 대해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에 대한 답이 채 20세기도 되기 전에 쓰인 이 책에 고스란히 들어 있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다. 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은 이 책에서 자살이라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을 논리적이면서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100년이 더 지난 오늘날에도 자살에 대한 뛰어난 분석의 결과물로 인정받고 있다.

가난과 고통으로 자살하는 사람, 권태와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 심지어 명예를 위해 자살하는 사람들에게 내재된 진정한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그리고 연령과 지역, 기후와 건강, 결혼 여부 등에 따라서 자살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살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까지 자살 관련 통계와 기타 방대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세밀하게 분석하고 밝혔다.

특히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착각, 이를테면 정신병이 있는 사람들이 자살할 것이라든지, 자살을 막으면 그 폭력성이 살인으로 연결된다든지, 경제 부흥기보다는 경제 위기 때 자살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거라는 등의 고정관념을 엄격한 자료 비교와 분석을 통해 바로잡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자살은 사회 현상이다

자살은 그저 개인적인 이유로 발생하는 개인적 현상일까?
어떤 현상을 설명하려면 광범위한 보편성을 갖는 비사회적인 원인에 의존해서 설명하거나 명백히 사회적인 원인에 의존해서 설명할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 우선 자살에 대한 전자의 영향, 즉 정신 질환이나 인종, 기후, 유전, 모방 등 비사회적인 요인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여 그것이 실재하는지, 고려할 가치가 있는지를 실증적 논증을 통해 규명한다. 다음으로는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효력을 발휘하는지, 각기 다른 자살의 개별 사례들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힌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뒤르켐이 말한 것처럼 자살은 더 이상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부적응에서 기인하는 문제로만 여길 수 없는 사회적 현상이 되었으며, 그 원인 또한 사회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살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뒤르켐이 전하는 자살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자살이 범죄나 단순한 정신병이 아닌 중대한 사회 현상이며 모든 사람이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자살이 성행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머리말
서론

[제1부 비사회적 요인]
제1장 자살과 정신 질환
제2장 자살과 정상적인 심리 상태 - 인종과 유전
제3장 자살과 우주적 요인
제4장 모방

[제2부 사회적 원인과 사회적 유형]
제1장 사회적 원인과 사회적 유형의 구분
제2장 이기적 자살
제3장 이기적 자살(속)
제4장 이타적 자살
제5장 아노미성 자살
제6장 여러 자살 유형의 개인적 형태

[제3부 사회 현상으로서 자살의 일반적 성격]
제1장 자살의 사회적 요소
제2장 자살과 다른 사회적 현상과의 관계
제3장 실제적 결과

에밀 뒤르켐 연보
부록
미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