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6 (성은 우리를 다르게 만든다)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6 (성은 우리를 다르게 만든다)
저자 : 정재승|정재은|이고은
출판사 : 아울북
출판년 : 2021
ISBN : 9788950983123

책소개

익숙한 듯 낯선, 인간이라는 세계로의 항해
《인간 탐구 보고서》 6권 출간!
이번엔 성이다!

최초의 인간과 지금의 우리는 다르다. 같은 시공간 속에 있는 너와 나도 다르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호모 사피엔스! 인간은 어떻게 이렇게 같고도 다를 수 있을까? 그 답은 '성'에 있다! 우리는 왜 남성과 여성으로 나뉠까? 형과 나는 얼굴은 닮았는데, 성격은 왜 다르지? 그 친구만 보면 가슴이 쿵쿵 뛰는 이유는? 남성과 여성, 두 개의 성이 만들어 낸 복잡하고도 경이로운 인간의 진화! 나는 어떻게, 지금, 이곳에 도착했는지 궁금해하는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가장 과학적이고 매혹적인 성 이야기!

어느 평온한 저녁, 아우린 동네에 착륙한 수상한 비행 물체 하나. 비밀스러운 우주선을 타고 온 생명체는 바로 아우레의 새 요원, 루나! 탐사대원들에게 한마디 말도 없이 지구에 도착한 루나의 진짜 목적은 무엇일까? 멀고 먼 다른 은하계에서 웜홀을 뚫고 태양계의 지구까지 온 아우레 탐사대. 이들의 눈에 비친 지구인들은 어떤 모습일까? 지구인 모두를 특별하게 만든다는 지구인의 보물을 찾아서, 오늘도 출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뇌과학은 내가 누구이고, 내 주변의 사람을 이해하는 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저희 딸이 굉장히 어렸을 때, 인터넷 주소가 외워지지 않으니까 막 짜증을 낸 적이 있어요. 그래서 “원래 사람은 한 번에 7개 이상의 아이템을 기억하지 못한다.”라고 말해 줬더니, “내가 이걸 외우지 못하는 건 당연한 거구나.” 그러면서 이해를 하더라고요. 또 작은 아이가 자신이 부모님에게 언니에 비해 공평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는 얘기를 해서, 두 아이를 불러 놓고 “우리 인간의 뇌에는 나와 내 형제들을 부모가 동등하게 대하는지를 비교하는 ‘뇌섬’이라는 곳이 따로 있다. 그래서 너희가 아무리 질투하지 않고 참으려고 해도, 원래 우리 뇌는 그렇게 작동하는 거니까 언니랑 동생이랑 비교하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게 있다면 엄마아빠에게 말해라.” 그렇게 말했더니 아이들이 이 상황을 이해하며 서로 화해도 하더라고요.
이러한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어렸을 때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책 또는 청소년 책을 한번 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약에 단 한 권의 어린이 책을 내야 한다면 그 책은 우리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뇌과학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책이었으면 했고요.
우리는 뇌과학에 대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한 번도 제대로 배우지 않아요. 그런데 내가 누구이고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은 왜 저렇게 행동하고 우리가 함께 사는 주변의 이웃들, 우리 사회는 왜 이렇게 돌아가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뇌과학은 굉장히 중요한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한테 뇌과학을 일찍부터 가르쳐 주면 자기 감정도 잘 다스릴 수 있고, 친구들이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 이해심도 깊어질 거예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뇌과학을 굉장히 재밌고 흥미롭게 가르쳐 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 이번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탐구 보고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호기심의 주크박스 같은 거예요.

아이들이 어렸을 때 하는 고민들의 대부분은 사실 뇌를 잘 이해하면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이럴 때 이런 감정이 들지? 나는 왜 때로는 누군가와 싸우고, 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기도 하고, 하지 말라는 일을 더 하고 싶기도 할까? 저 친구는 왜 저렇게 행동하지? 부모님은 왜 우리한테 이런 얘기를 하지?’
우리가 어렸을 때 갖는 질문들의 대부분은 아이들에게 마음과 또 그 마음을 담아내는 그릇인 뇌를 설명해 주면 꽤 많은 것들이 설명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인간 탐구 보고서〉가 우리가 진짜 궁금해하는 호기심과 질문들에 대한 주크박스라는 생각이 들어요. 평소에 가졌던 질문들을 책 안에 집어넣으면, 뇌과학을 통해서 근사한 답들이 튀어나오는 그런 주크박스인 거죠. 그래서 아이들도 ‘뇌과학이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나와 친구를 이해하는 지도 같은 거구나.’ 이렇게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외모’, ‘기억’, ‘감정’, ‘사춘기’, ‘감각’ 등
우리 인간들에 대한 흥미로운 주제들이 계속됩니다.

누구나 외모에 민감합니다. 사실은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되게 신기한 일이기도 하거든요, 왜냐하면 우리 눈에는 원숭이나 고릴라들의 얼굴이 다 비슷하게 생겼잖아요. 그러나 그들 사이에서는 어떤 원숭이가 더 멋있고 근사한지를 서로 아주 섬세하게 파악하고 서로 비교도 하고 경쟁도 할 거예요.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외계인의 시선으로 본다면 눈, 코, 입이 비슷하게 생겼는데 누가 좀 더 예쁘고 누가 좀 더 근사하게 생겼는지를 왜 저토록 비교하고 집착하는지 굉장히 신기할 수도 있을 거예요. 물론 그것이 우리를 너무나 외모지상주의로 이끌기도 하지만, 또 그러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섬세하게 읽어 내기도 하고, 표정을 통해서 그들을 이해하기도 하는 것들이 모두 외모 안에 담겨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인간이 왜 이렇게 외모에 집착하느냐를 통해서, 서로 상대를 이해하는 마음들이 어떻게 생겨나는지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과감하게, 아이들이 너무나도 흥미로워할 내용이기도 한 외모를 1권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2권과 3권에서는 각각 ‘기억’과 ‘감정’을 다룹니다. 사실은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요소이기도 하죠. 우리가 누구에게 흥미를 느끼고, 누구랑 사랑에 빠지느냐 하는 내용들은 아주 흥미로운 내용들이거든요. 그래서 처음 이야기는 외모로 시작하지만, 이 이야기는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의 다양한 면들을 끊임없이 계속 다룰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이야기를 더 흥미롭게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인간 탐구 보고서〉는 우리 인간들에 대한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로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국내 매체 서평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책! 알라딘

★앉은 자리에서 완독이에요. 아이들이 너무 재밌어 해요 교보문고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 아이, 어른 다 같이 봐도 재밌다! yes24

★아이들이 보고 또 보는, 정말 고마운 책 yes24

★우리 딸이 엄지 척! 정말 재밌었다며 최고라고 칭찬했던 책! 인터파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인간 탐구 보고서〉를 시작하며
청소년들에게 ‘호모 사피엔스 뇌의 경이로움’을 일깨워 주었으면

등장인물 소개
프롤로그. 아우레 행성의 위기

1. 지구인이 되는 방법
지구인으로서 반드시 가져야 할 몇 가지 것들
보고서33_ 지구인의 성은 여성과 남성으로 나뉜다

2. 두근두근 사랑 고백
커플이 되기 위해 매우 애쓰는 지구인들
보고서34_ 지구인은 고백을 좋아한다

3. 모두가 특별해
지구인이 닮은 듯 다른 이유
보고서35_ 지구인은 복제할 수 있다

4. 나 혼자 비밀 연애
첫눈에 반한 지구인들이 보이는 심각한 증세
보고서36_ 사랑에 빠진 지구인의 뇌 분석

5. 꽁치의 말 못 할 고민
지구인들은 자신의 몸에 무척 신경을 쓴다
보고서37_ 사춘기 지구인은 신체 변화가 크다

6. 가까이, 더 가까이
지구인의 집중력이 최고로 높을 때
보고서38_ 지구인의 손과 입술에 관한 고착

7. 점점 커지는 의심

뇌가 말랑해지는 시간 / 7권 미리 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