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과학적으로, 나는 어떤 인간형일까?
과학적으로, 나는 어떤 인간형일까?
저자 : 엘시 링컨 베네딕트
출판사 : 돋을새김
출판년 : 2019
ISBN : 9788961672610

책소개

먼저, 나를 알아야 남을 알 수 있다.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려면 매일 마주치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정확하게 나를 알고 있는 것이 인간관계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과학적으로, 나는 어떤 인간형일까?』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에 대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판단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주요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동시에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다른 유형의 사람들을 분석하여 그들과 최대한 협력하며 살아갈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회생활은 타인과의 관계설정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정체성이 어떤 유형이든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사람을 규정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자아는 포착하기 쉬운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자아의 동질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일까?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는 ‘우리가 같은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고, 과거에 전념했던 행동과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과거를 기억하고 지속적인 감정과 인성을 유지하는 형태로 동일한 의식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라고 말했다.

즉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의도적으로 감추지 않는 이상, 평생 자기 고유의 특성을 더욱 강하고 지속적으로 드러낸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엘시 베네딕트 박사는 정신분석학 분야의 개척자로, 심리학과 생리학을 연계하여 인간의 유형을 탐구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간 분석에 대한 모든 법칙은 과학적인 통계에 근거하고 있으며, 지구 곳곳의 사람들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통해 정확하다고 검증된 것들이다.





다양한 인간형에 대한 이해는

당신이 갖출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저자는 타인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우리가 인생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많다는 것을 강조한다. 매순간 접하게 되는 수많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떤 포지션을 선택하느냐는 인생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고심해야 할 최대의 목표라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환경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선택을 요구한다. 따라서 어떤 조건을 받아들이고 적응할 것인지, 또는 외면하고 멀리 할 것인지에 의해 인생에서의 행복과 성공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려운 환경을 조금 바꾼다고 해도 겪게 될 문제의 근본 핵심은 결국 똑같다. 즉 ‘자신과 공존하는 사람’과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만이 생존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 법’을 위해 제공하는 원리들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오히려 흥미로운 규칙들이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 개념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형 분석 Human Analysis

현대 과학은 모든 개인의 기본적인 특징들이 몸과 머리와 얼굴 그리고 손에 영원히 각인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여러분은 이제 과학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모든 사람들의 성격을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



*자신의 유형을 발견하자 Find Your Own Type

나의 행복이라는 문제에 있어 제일 먼저 찾아야 하는 것은 내가 어떤 인간형인지를 알아내는 것이며, 그것에 근거해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사람 읽기 Reading People

사람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은 또한 책 읽는 법을 배우는 것보다 더 간단한 과정이다. 인간이라는 알파벳에는 문자의 수가 훨씬 적기 때문이다. 비록 훈련되지 않는 눈으로 보면 사람은 ‘재미있는 조그만 부호들’로 구성된 알 수 없는 대상이지만, 이제는 분석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좋아하는 것을 해야 성공한다 Succeed What We Like

태생적으로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하도록 강요받았는데 성공하거나 행복해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러한 호불호는 죽을 때까지 간직하게 되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의 한 가지는 각자의 태생적인 특성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규칙들은 과학적이며, 정확하며 언제나 옳다.

그리고 살아가는 동안 당신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 줄 가장 가치 있는 도구들이다. 사람들에 대한 이해는 당신이 갖출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다. 하지만 이 세상 모든 도구나 지식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활용법에 따라 사용되어야만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큰 도움을 받을 수 없다.”

-본문 중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 5

베네딕트 박사의 인간분석학 개론 · 19



Chapter 1

영양이 풍부한 형: 즐기는 사람 · 37

Chapter 2

가슴이 발달한 형: 긴장을 즐기는 사람 · 85

Chapter 3

근육이 발달한 형: 전력투구하는 사람 · 135

Chapter 4

골격이 두드러진 형: 끈기 있는 사람 · 177

Chapter 5

머리가 두드러진 형: 생각하는 사람 · 215

Chapter 6

유형별 이상형 vs 원수 · 259

Chapter 7

각 유형별 직업 · 307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

  • TOP